통신 기기 성능의 향상으로 나타난 여러 문제들 중에서 초등학생을 포함한 청소년들에게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사이버 상에서 폭력, 따돌림, 욕설 등을 가하는 ‘사이버 불링’(Cyber Bullying)이다. 본 논문은 사이버 불링이 익명성과 빠른 전파력으로 인한 피해가 심각함을 인식하고, 사이버 불링의 예방을 위한 초등교육의 실제적인 방안들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 연구 방법을 통해 사이버 불링의 의미, 발생 원인, 유형, 대응 방안들 그리고 실태 조사와 관련한 국내·외의 사이버 불링에 관한 문헌들을 수집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의 사이버 불링 예방을 위해 특히 사이버 성폭력과 사이버 욕설·폭언에 초점을 두어 도덕 수업, 창의적 체험활동, 가정과의 연계를 통한 예방 방안을 탐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이버 불링’이라는 용어는 사이버 상의 여러 비행을 모두 포괄하며, 그 유형으로는 사이버 성폭력, 사이버 비방, 사이버 위장 등 여러 가지가 있다. 또한 사이버 불링의 원인으로는 학생 스트레스, 부모와의 적은 유대관계, 소속 집단 분위기, 과다한 매체에의 노출 등이 있으며, 사이버 불링의 특성으로는 익명성, 비대면성, 상시성, 지속성 등이 있어 피해자에게 부정적 자아개념, 무능력, ...
통신 기기 성능의 향상으로 나타난 여러 문제들 중에서 초등학생을 포함한 청소년들에게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사이버 상에서 폭력, 따돌림, 욕설 등을 가하는 ‘사이버 불링’(Cyber Bullying)이다. 본 논문은 사이버 불링이 익명성과 빠른 전파력으로 인한 피해가 심각함을 인식하고, 사이버 불링의 예방을 위한 초등교육의 실제적인 방안들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 연구 방법을 통해 사이버 불링의 의미, 발생 원인, 유형, 대응 방안들 그리고 실태 조사와 관련한 국내·외의 사이버 불링에 관한 문헌들을 수집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의 사이버 불링 예방을 위해 특히 사이버 성폭력과 사이버 욕설·폭언에 초점을 두어 도덕 수업, 창의적 체험활동, 가정과의 연계를 통한 예방 방안을 탐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이버 불링’이라는 용어는 사이버 상의 여러 비행을 모두 포괄하며, 그 유형으로는 사이버 성폭력, 사이버 비방, 사이버 위장 등 여러 가지가 있다. 또한 사이버 불링의 원인으로는 학생 스트레스, 부모와의 적은 유대관계, 소속 집단 분위기, 과다한 매체에의 노출 등이 있으며, 사이버 불링의 특성으로는 익명성, 비대면성, 상시성, 지속성 등이 있어 피해자에게 부정적 자아개념, 무능력, 자기존중감 저하, 죄책감 등의 정신적 피해를 야기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둘째, 사이버 불링의 대표적인 피해 유형에는 사이버 성폭력과 사이버 욕설·폭언이 있다. 사이버 불링 가해자의 특성으로는 공감 결여, 부모·교사와의 소통 부족을, 피해자의 특성으로는 소극적 반응과 미숙한 교우관계가 관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사이버 불링을 극복하기 위해 우리나라의 ‘정보통신망법’ 이나 미국의 ‘반불링법’, 캐나다의 ‘사이버 안전법’가 같은 법적 조치와 우리나라의 인터넷 윤리교육, 미국 국가범죄예방센터에서 발간한 가정 내 인터넷 사용 교육 지도, 영국의 영상 교육 및 사이버 멘토 제도 등과 같은 교육적 방안이 활용되고 있다. 셋째, 사이버 성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도덕 수업에서의 가치지 학습, 모의재판, 창의적 체험활동에서의 사이버 성폭력 예방 교육, 사이버 욕설·폭언을 예방하기 위해 비폭력 대화를 적용한 도덕수업, 선플달기 운동을 제시하였다.
통신 기기 성능의 향상으로 나타난 여러 문제들 중에서 초등학생을 포함한 청소년들에게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사이버 상에서 폭력, 따돌림, 욕설 등을 가하는 ‘사이버 불링’(Cyber Bullying)이다. 본 논문은 사이버 불링이 익명성과 빠른 전파력으로 인한 피해가 심각함을 인식하고, 사이버 불링의 예방을 위한 초등교육의 실제적인 방안들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 연구 방법을 통해 사이버 불링의 의미, 발생 원인, 유형, 대응 방안들 그리고 실태 조사와 관련한 국내·외의 사이버 불링에 관한 문헌들을 수집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의 사이버 불링 예방을 위해 특히 사이버 성폭력과 사이버 욕설·폭언에 초점을 두어 도덕 수업, 창의적 체험활동, 가정과의 연계를 통한 예방 방안을 탐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이버 불링’이라는 용어는 사이버 상의 여러 비행을 모두 포괄하며, 그 유형으로는 사이버 성폭력, 사이버 비방, 사이버 위장 등 여러 가지가 있다. 또한 사이버 불링의 원인으로는 학생 스트레스, 부모와의 적은 유대관계, 소속 집단 분위기, 과다한 매체에의 노출 등이 있으며, 사이버 불링의 특성으로는 익명성, 비대면성, 상시성, 지속성 등이 있어 피해자에게 부정적 자아개념, 무능력, 자기존중감 저하, 죄책감 등의 정신적 피해를 야기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둘째, 사이버 불링의 대표적인 피해 유형에는 사이버 성폭력과 사이버 욕설·폭언이 있다. 사이버 불링 가해자의 특성으로는 공감 결여, 부모·교사와의 소통 부족을, 피해자의 특성으로는 소극적 반응과 미숙한 교우관계가 관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사이버 불링을 극복하기 위해 우리나라의 ‘정보통신망법’ 이나 미국의 ‘반불링법’, 캐나다의 ‘사이버 안전법’가 같은 법적 조치와 우리나라의 인터넷 윤리교육, 미국 국가범죄예방센터에서 발간한 가정 내 인터넷 사용 교육 지도, 영국의 영상 교육 및 사이버 멘토 제도 등과 같은 교육적 방안이 활용되고 있다. 셋째, 사이버 성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도덕 수업에서의 가치지 학습, 모의재판, 창의적 체험활동에서의 사이버 성폭력 예방 교육, 사이버 욕설·폭언을 예방하기 위해 비폭력 대화를 적용한 도덕수업, 선플달기 운동을 제시하였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