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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의 사이버 불링 예방을 위한 도덕교육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approaches of moral education for preventing cyber bullying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이삭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학과 초등윤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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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 기기 성능의 향상으로 나타난 여러 문제들 중에서 초등학생을 포함한 청소년들에게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사이버 상에서 폭력, 따돌림, 욕설 등을 가하는 ‘사이버 불링’(Cyber Bullying)이다. 본 논문은 사이버 불링이 익명성과 빠른 전파력으로 인한 피해가 심각함을 인식하고, 사이버 불링의 예방을 위한 초등교육의 실제적인 방안들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 연구 방법을 통해 사이버 불링의 의미, 발생 원인, 유형, 대응 방안들 그리고 실태 조사와 관련한 국내·외의 사이버 불링에 관한 문헌들을 수집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의 사이버 불링 예방을 위해 특히 사이버 성폭력과 사이버 욕설·폭언에 초점을 두어 도덕 수업, 창의적 체험활동, 가정과의 연계를 통한 예방 방안을 탐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이버 불링’이라는 용어는 사이버 상의 여러 비행을 모두 포괄하며, 그 유형으로는 사이버 성폭력, 사이버 비방, 사이버 위장 등 여러 가지가 있다. 또한 사이버 불링의 원인으로는 학생 스트레스, 부모와의 적은 유대관계, 소속 집단 분위기, 과다한 매체에의 노출 등이 있으며, 사이버 불링의 특성으로는 익명성, 비대면성, 상시성, 지속성 등이 있어 피해자에게 부정적 자아개념, 무능력,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삭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학과 초등윤리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인재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 11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28637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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