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스토리텔링의 감정소구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큐레이션 커머스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mpact of emotional appeal of storytelling contents on consumer purchase intention in curated e-commerce원문보기
본 연구는 큐레이션커머스에서 콘텐츠 스토리텔링의 감정소구가 소비자의 브랜드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하여 실제 경제활동인구 중 전국의 20대 이상의 남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총 351부의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수집도구로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가설검증을 위한 주된 분석방법으로는 ...
국 문 초 록
본 연구는 큐레이션커머스에서 콘텐츠 스토리텔링의 감정소구가 소비자의 브랜드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하여 실제 경제활동인구 중 전국의 20대 이상의 남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총 351부의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수집도구로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가설검증을 위한 주된 분석방법으로는 위계적 회귀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분석을 통해 나타난 주요 결과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큐레이션 커머스의 콘텐츠 스토리텔링의 감정소구 유형 중 긍정적 감정소구 유형인 유머와 부정적 감정소구 유형인 공포는 브랜드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긍정적 감정소구 유형인 유머와 부정적 감정소구 유형인 분노는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감정소구 유형이 통제된 상황에서의 브랜드태도는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긍정적 감정소구 유형인 유머와 부정적 감정소구 유형인 분노는 브랜드태도가 구매의도를 매개할 것이라는 결과가 나타났다. 다섯째, 소비자 관여도의 조절효과에 대해서는 유머와 공포만이 구매의도의 영향을 미치는 크기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감정소구와 브랜드태도간에는 유머만이 소비자 관여도의 매개적 조절효과로서 유의적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연구결과가 갖는 이론적 및 실천적 함의를 논의하고, 향후 연구 과제를 제시하였다.
주제어: 큐레이션 커머스, 콘텐츠 스토리텔링, 감정소구, 브랜드태도, 구매의도, 관여도, 유머, 온정성, 감동, 공포, 위협, 분노국 문 초 록
본 연구는 큐레이션 커머스에서 콘텐츠 스토리텔링의 감정소구가 소비자의 브랜드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하여 실제 경제활동인구 중 전국의 20대 이상의 남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총 351부의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수집도구로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가설검증을 위한 주된 분석방법으로는 위계적 회귀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분석을 통해 나타난 주요 결과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큐레이션 커머스의 콘텐츠 스토리텔링의 감정소구 유형 중 긍정적 감정소구 유형인 유머와 부정적 감정소구 유형인 공포는 브랜드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긍정적 감정소구 유형인 유머와 부정적 감정소구 유형인 분노는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감정소구 유형이 통제된 상황에서의 브랜드태도는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긍정적 감정소구 유형인 유머와 부정적 감정소구 유형인 분노는 브랜드태도가 구매의도를 매개할 것이라는 결과가 나타났다. 다섯째, 소비자 관여도의 조절효과에 대해서는 유머와 공포만이 구매의도의 영향을 미치는 크기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감정소구와 브랜드태도간에는 유머만이 소비자 관여도의 매개적 조절효과로서 유의적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연구결과가 갖는 이론적 및 실천적 함의를 논의하고, 향후 연구 과제를 제시하였다.
국 문 초 록
본 연구는 큐레이션 커머스에서 콘텐츠 스토리텔링의 감정소구가 소비자의 브랜드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하여 실제 경제활동인구 중 전국의 20대 이상의 남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총 351부의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수집도구로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가설검증을 위한 주된 분석방법으로는 위계적 회귀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분석을 통해 나타난 주요 결과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큐레이션 커머스의 콘텐츠 스토리텔링의 감정소구 유형 중 긍정적 감정소구 유형인 유머와 부정적 감정소구 유형인 공포는 브랜드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긍정적 감정소구 유형인 유머와 부정적 감정소구 유형인 분노는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감정소구 유형이 통제된 상황에서의 브랜드태도는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긍정적 감정소구 유형인 유머와 부정적 감정소구 유형인 분노는 브랜드태도가 구매의도를 매개할 것이라는 결과가 나타났다. 다섯째, 소비자 관여도의 조절효과에 대해서는 유머와 공포만이 구매의도의 영향을 미치는 크기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감정소구와 브랜드태도간에는 유머만이 소비자 관여도의 매개적 조절효과로서 유의적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연구결과가 갖는 이론적 및 실천적 함의를 논의하고, 향후 연구 과제를 제시하였다.
주제어: 큐레이션 커머스, 콘텐츠 스토리텔링, 감정소구, 브랜드태도, 구매의도, 관여도, 유머, 온정성, 감동, 공포, 위협, 분노국 문 초 록
본 연구는 큐레이션 커머스에서 콘텐츠 스토리텔링의 감정소구가 소비자의 브랜드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하여 실제 경제활동인구 중 전국의 20대 이상의 남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총 351부의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수집도구로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가설검증을 위한 주된 분석방법으로는 위계적 회귀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분석을 통해 나타난 주요 결과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큐레이션 커머스의 콘텐츠 스토리텔링의 감정소구 유형 중 긍정적 감정소구 유형인 유머와 부정적 감정소구 유형인 공포는 브랜드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긍정적 감정소구 유형인 유머와 부정적 감정소구 유형인 분노는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감정소구 유형이 통제된 상황에서의 브랜드태도는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긍정적 감정소구 유형인 유머와 부정적 감정소구 유형인 분노는 브랜드태도가 구매의도를 매개할 것이라는 결과가 나타났다. 다섯째, 소비자 관여도의 조절효과에 대해서는 유머와 공포만이 구매의도의 영향을 미치는 크기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감정소구와 브랜드태도간에는 유머만이 소비자 관여도의 매개적 조절효과로서 유의적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연구결과가 갖는 이론적 및 실천적 함의를 논의하고, 향후 연구 과제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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