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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를 활용한 감성 커뮤니케이션 전략 연구 - 존루이스 백화점의 "Bear and Hare" 광고를 중심으로-
Study of Emotional Communication Strategy of Storytelling through Social Media - Based on the "Bear and Hare" Commercial of John lewis -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1, 2016년, pp.29 - 37  

이동근 (강원대학교 산업대학원 디자인학과) ,  윤영두 (강원대학교 산업대학원 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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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신문, 라디오와 같은 전통매체는 일방향적인 수동적 매체에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중심의 소셜미디어가 등장함에 따라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벗어난 소셜 네트워킹이 가능하게 되었고, 소셜미디어 역시 사회관계에 필요한 대화의 교감과 감성 전달이 중요한 요인으로 부각되었다. 신속한 연결성과 확장성을 토대로한 소셜미디어는 광고의 표현매체로서 기존의 전통적 광고매체보다 기업과 소비자가 원활히 소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매체이다. 이런 소통의 효율성을 가지는 소셜미디어 특성상 광고는 소비자와 기업이 친근한 대화의 분위기를 만들 수 있는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감성적 스토리텔링과 소셜미디어를 융합하여 새로운 형태의 광고마케팅 전략을 펼친 영국의 존루이스 백화점 애니메이션 'Bear and Hare'의 광고와 기존 감성광고를 제작한 LG의 애니메이션 '사랑해요 LG' 광고를 비교 분석하여 광고에 있어서 소셜미디어가 소비자와 교감과 감성의 소통을 담당하는 매체로서 향후 기업들이 경쟁력 있는 소셜미디어 광고를 활용하여 단순한 이익을 우선으로 하는 기업의 모습이 아닌 고객과의 열린 소통으로 고객의 가슴속에 따뜻하고 사랑스러운 기업으로 기억되면서 기업의 매출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는 유용한 광고 전략에 관한 연구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emergence of SNS, TV, newspapers and radio, which are one-way communication media, have become less important. Therefore social networking enables social networking beyond the constraints of time and space, and communication and emotional communication required for social relations have em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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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랑을 모토로 감성전달을 담당했던 LG전자의 '사랑해요 LG' 캠페인 광고의 감성스토리 사례를 분석과 두번째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소비자의 자연스러운 참여와 대화를 유도하고, 따뜻한 선물을 주제로 감성소통 사례인 존 루이스(John Lewis)의 ‘Bear and Hare’ 광고를 LG 감성 광고와 비교 분석하였다. 각 연구 대상 광고들이 소비자와 소통 방식 차이점을 알아보고 이상적인 기업가치 표현이 가능한 소셜미디어 광고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 고객과의 상호작용은 기존 미디어 환경에서 구현할 수 없었던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통해 기업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를 개인적 환경으로 구현시킬 수 있다는 전례 없는 장점이 있다[1]. 따라서 본 연구는 광고에서 감성적 내용을 담은 스토리텔링을 활용하는 방법과 이를 통해 소비자와 대화하며 소통을 할 수있는 소셜미디어를 융합시킨 광고 사례를 연구하여 궁극적으로 기업이 소비자와 효과적으로 소통하여 기업 매출을 증진시킬 수 있는 이상적인 광고의 소통 전략과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와 감성스토리텔링 융합을 통해 고객과 참여와 대화를 유도하고 차별화된 참여형 이벤트 마케팅 전략으로 고객과 소통한 존 루이스 소셜커뮤니케이션 광고 전략에 대해 분석하였다. ‘Bear and Hare’ 광고를 통해 친근하고 따뜻한 선물이 있는 장소로의 존 루이스 백화점의 이미지 변신을 시도하고 경제 불황을 극복하여 매출을 증진한 존 루이스 백화점의 진실한 브랜드 가치를 표현한 광고 전략이 앞으로 기업들에게 고객과 열린 소통으로 고객 가슴속에 따뜻하고 사랑스러운 기업으로 기억되면서 기업의 매출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는 유용한 광고 전략으로 활용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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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이 자사 상품을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홍보하는 이유는? 기업은 이윤을 추구하기 위해 자사 상품을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홍보한다. 이를 위해서 기업은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고 광고를 통한 마케팅 전략을 세운다.
소비자를 위한 광고의 역할은? 이를 위해서 기업은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고 광고를 통한 마케팅 전략을 세운다. 광고는 강제성을 가지지 않은 권유와 설득을 위한 표현물이며 따라서 기업은 광고를 통해 사람들에게 주목을 받고 공감을 유도하는 표현 전략을 세워 궁극적으로 소비자와의 지속적이고 원활한 소통을 하여야 한다. 기업이 소비자와 효과적으로 소통하기 위해서는 광고 속에 즐겁고 유쾌하거나 감동을 주는 소재를 바탕으로 한 스토리를 통해 소비자 관심을 유도하고 소비자의 공감을 이끌어야 한다.
자사 상품을 홍보하기위해 어떤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가? 기업은 이윤을 추구하기 위해 자사 상품을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홍보한다. 이를 위해서 기업은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고 광고를 통한 마케팅 전략을 세운다. 광고는 강제성을 가지지 않은 권유와 설득을 위한 표현물이며 따라서 기업은 광고를 통해 사람들에게 주목을 받고 공감을 유도하는 표현 전략을 세워 궁극적으로 소비자와의 지속적이고 원활한 소통을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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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정동훈, 이현지, "기업SNS 분석을 위한 범주화 연구," 한국광고홍보학회, Vol.90, p.198, 2011. 

  2. 조운한, 광고 크리에이티브, 커뮤니케이션 북스, p.31, 2015. 

  3. 조운한, 광고 크리에이티브, 커뮤니케이션 북스, p.34, 2015. 

  4. 유병우, "감성마케팅(emotional marketing)의 환경변화와 전망," 마케팅, Vol.39, pp.48-56, 2005(1). 

  5. 필립 코틀러, 마켓 3.0, 타임비즈, 2010, 원문 : KOTLER, Philip, "Market 3.0", 2010. 

  6. 백원선,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시장변화에 따른 소셜마케팅 광고사례 연구," 디자인지식저널, Vol.20, p.115, 2011. 

  7. 롤프옌센, Dreamsociety, 리드리드출판, p.90, 2014. 

  8. 손소영, "기업이미지 광고의 특성 비교분석 연구-삼성, LG, SK, TV광고를 중심으로 -," 한국디자인포럼, Vol.25 No.2009, p.10, 2009. 

  9. http://hsad.tistory.com/1170 

  10. Jan Gooding, "MARKETING EXCELLENCE 3," koganPage, chapter.3, p.73. 

  11. www.liverpoolecho.co.uk/news/liverpool-news/video-mersey-busker-wins-john-6396721 

  12. Adam&eveDDB, "Marketing Society Awards," p.18,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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