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소진은 교사 개인뿐 아니라 학교 조직과 학생에게 역기능적 결과를 불러일으켜 성공적인 교육을 기대하기 힘들게 만들 수 있다. 그러므로 교사 소진의 원인과 결과 반응을 탐색하고 이를 경감시킬 수 있는 완화요인을 찾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직무요구, 교사 소진, 직무만족과 학생 삶의 질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직무요구와 교사 소진과의 관계에서 개인자원의 조절효과, 교사 소진과 직무만족 및 학생 삶의 질 간의 관계에서 직무자원의 조절효과, 직무요구와 직무만족 및 학생 삶의 질 간의 관계에서 교사 소진의 ...
교사 소진은 교사 개인뿐 아니라 학교 조직과 학생에게 역기능적 결과를 불러일으켜 성공적인 교육을 기대하기 힘들게 만들 수 있다. 그러므로 교사 소진의 원인과 결과 반응을 탐색하고 이를 경감시킬 수 있는 완화요인을 찾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직무요구, 교사 소진, 직무만족과 학생 삶의 질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직무요구와 교사 소진과의 관계에서 개인자원의 조절효과, 교사 소진과 직무만족 및 학생 삶의 질 간의 관계에서 직무자원의 조절효과, 직무요구와 직무만족 및 학생 삶의 질 간의 관계에서 교사 소진의 매개효과를 고찰해봄으로써, 조직차원에서 교사 소진을 예방하고 완화할 수 있는 종합적 대책 마련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를 위하여 경기도 지역에서 초등학교 교사로 근무하는 5, 6학년 담임교사 337명과 5, 6학년 학생 3370명을 대상으로 하여 직무요구, 교사소진, 개인자원, 직무만족, 학생 삶의 질, 직무자원 척도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측정도구의 신뢰성 검증을 실시한 후 본 연구에 포함된 변수들 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고,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중다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소진의 선행요인인 직무요구를 업무과다, 역할갈등, 감정노동, 학생 문제행동으로 도출하여 교사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한 결과 직무요구의 하위요인 업무과다, 역할갈등, 감정노동, 학생문제행동은 교사 소진의 하위요인인 정서적 고갈, 비인간화, 개인적 성취감 감소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 소진의 선행요인인 직무요구와 소진 간의 관계에서 개인자원의 조절효과를 살펴보면 업무과다, 역할갈등, 감정노동과 교사 소진 간의 관계에서 개인자원인 긍정심리자본이 조절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학생문제행동에서는 조절작용이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학교의 직무요구 수준이 높아질 경우 교사의 정서적 고갈과 비인간화를 야기하고, 개인적 성취감을 감소시켜 보다 높은 수준의 교사 소진을 경험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하며, 같은 직무요구 상황이라도 개인자원인 긍정심리자본의 보유정도에 따라 업무과다, 역할갈등, 감정노동으로 인한 소진 경험에 차이가 발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소진의 결과요인인 직무만족에 교사 소진이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직무만족에는 교사 소진의 하위요인인 정서적 고갈, 비인간화, 개인 성취감 감소 모두 유의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 삶의 질에 미치는 교사 소진의 영향을 검증한 결과, 교사 소진의 하위요인인 비인간화와 개인적 성취감 감소는 학생 삶의 질에 유의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정서적 고갈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는 교사의 정서적 고갈, 비인간화, 개인적 성취감 감소가 증가할수록 교사의 직무만족과 학생 삶의 질이 낮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교사 소진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에서 직무자원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직무자원을 사회적지지, 조직공정성, 교권보장으로 도출하여 조절효과를 측정한 결과 사회적지지, 조직공정성, 교권보장이 모두 조절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사 소진과 학생 삶의 질 간의 관계에서는 조직공정성과 교권보장이 조절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직무자원의 수준이 높아지면 교사 소진으로 인한 직무만족과 학생 삶의 질 저하를 완화시킬 수 있음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직무요구와 직무만족, 학생 삶의 질 간의 관계에서 교사 소진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교사 소진은 직무요구와 직무만족, 학생 삶의 질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직무요구가 교사 소진을 통해서 직무만족과 학생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과도한 직무요구는 직무만족과 학생 삶의 질 저하를 가져오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직무요구 요인을 검증했으며 하위요인을 역할관련 요인이나 물리적 환경관련 요인에 한정시키지 않고 정서관련 요인과 학생관련 요인까지 확장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교사 소진이 학생 삶의 질에 미치는 부적(-) 영향을 확인함으로써 교사 소진 문제 해결을 위한 조직차원의 중재 필요성과 당위성을 새로운 각도에서 제공하였으며, 개인자원과 직무자원의 조절효과를 검증함으로써 교사 소진 예방 및 완화를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였다는 의의를 갖는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교사 소진 예방을 위해 교육부나 교육청, 단위학교차원에서 직무요구에 대해 세밀한 관심과 관리가 필요하며, 교사 소진이 직무만족과 학생 삶의 질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완화시키기 위해서 적극적으로 직무자원 수준 향상에 노력해야함을 제언하는 바이다.
교사 소진은 교사 개인뿐 아니라 학교 조직과 학생에게 역기능적 결과를 불러일으켜 성공적인 교육을 기대하기 힘들게 만들 수 있다. 그러므로 교사 소진의 원인과 결과 반응을 탐색하고 이를 경감시킬 수 있는 완화요인을 찾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직무요구, 교사 소진, 직무만족과 학생 삶의 질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직무요구와 교사 소진과의 관계에서 개인자원의 조절효과, 교사 소진과 직무만족 및 학생 삶의 질 간의 관계에서 직무자원의 조절효과, 직무요구와 직무만족 및 학생 삶의 질 간의 관계에서 교사 소진의 매개효과를 고찰해봄으로써, 조직차원에서 교사 소진을 예방하고 완화할 수 있는 종합적 대책 마련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를 위하여 경기도 지역에서 초등학교 교사로 근무하는 5, 6학년 담임교사 337명과 5, 6학년 학생 3370명을 대상으로 하여 직무요구, 교사소진, 개인자원, 직무만족, 학생 삶의 질, 직무자원 척도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측정도구의 신뢰성 검증을 실시한 후 본 연구에 포함된 변수들 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고,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중다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소진의 선행요인인 직무요구를 업무과다, 역할갈등, 감정노동, 학생 문제행동으로 도출하여 교사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한 결과 직무요구의 하위요인 업무과다, 역할갈등, 감정노동, 학생문제행동은 교사 소진의 하위요인인 정서적 고갈, 비인간화, 개인적 성취감 감소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 소진의 선행요인인 직무요구와 소진 간의 관계에서 개인자원의 조절효과를 살펴보면 업무과다, 역할갈등, 감정노동과 교사 소진 간의 관계에서 개인자원인 긍정심리자본이 조절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학생문제행동에서는 조절작용이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학교의 직무요구 수준이 높아질 경우 교사의 정서적 고갈과 비인간화를 야기하고, 개인적 성취감을 감소시켜 보다 높은 수준의 교사 소진을 경험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하며, 같은 직무요구 상황이라도 개인자원인 긍정심리자본의 보유정도에 따라 업무과다, 역할갈등, 감정노동으로 인한 소진 경험에 차이가 발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소진의 결과요인인 직무만족에 교사 소진이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직무만족에는 교사 소진의 하위요인인 정서적 고갈, 비인간화, 개인 성취감 감소 모두 유의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 삶의 질에 미치는 교사 소진의 영향을 검증한 결과, 교사 소진의 하위요인인 비인간화와 개인적 성취감 감소는 학생 삶의 질에 유의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정서적 고갈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는 교사의 정서적 고갈, 비인간화, 개인적 성취감 감소가 증가할수록 교사의 직무만족과 학생 삶의 질이 낮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교사 소진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에서 직무자원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직무자원을 사회적지지, 조직공정성, 교권보장으로 도출하여 조절효과를 측정한 결과 사회적지지, 조직공정성, 교권보장이 모두 조절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사 소진과 학생 삶의 질 간의 관계에서는 조직공정성과 교권보장이 조절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직무자원의 수준이 높아지면 교사 소진으로 인한 직무만족과 학생 삶의 질 저하를 완화시킬 수 있음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직무요구와 직무만족, 학생 삶의 질 간의 관계에서 교사 소진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교사 소진은 직무요구와 직무만족, 학생 삶의 질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직무요구가 교사 소진을 통해서 직무만족과 학생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과도한 직무요구는 직무만족과 학생 삶의 질 저하를 가져오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직무요구 요인을 검증했으며 하위요인을 역할관련 요인이나 물리적 환경관련 요인에 한정시키지 않고 정서관련 요인과 학생관련 요인까지 확장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교사 소진이 학생 삶의 질에 미치는 부적(-) 영향을 확인함으로써 교사 소진 문제 해결을 위한 조직차원의 중재 필요성과 당위성을 새로운 각도에서 제공하였으며, 개인자원과 직무자원의 조절효과를 검증함으로써 교사 소진 예방 및 완화를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였다는 의의를 갖는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교사 소진 예방을 위해 교육부나 교육청, 단위학교차원에서 직무요구에 대해 세밀한 관심과 관리가 필요하며, 교사 소진이 직무만족과 학생 삶의 질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완화시키기 위해서 적극적으로 직무자원 수준 향상에 노력해야함을 제언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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