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는 창의성 교육이 가장 효과적이고 창의성 발현에서 중요한 시기이다. 유아의 창의성 프로그램 개발과 향상을 위한 연구를 위해서는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변인을 통합적이고 다원적인 접근 방법으로 살펴보아야 한다. 하지만 기존 연구에서는 유아 창의성과 관련된 변인들을 살펴보기 위해 성별, 연령, 성격 등 개인의 특성 및 부모 양육태도 등 가정환경 특성을 부분적이거나 몇몇의 단편적인 변인들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있다. 또한 유아 창의성을 측정하는 평가도구 및 방법이 부모나 교사들을 통한 설문지 형태로 측정하거나 창의성의 하위요인의 일부만 측정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유아의 창의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표준화된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유아에게 직접 수행평가를 실시하였으며 주 양육자인 부모 관찰평정 및 가정 이외에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고 있는 유치원 학급 담임 교사에 의한 관찰평정 등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 하였다. 이 자료를 토대로 창의성의 통합적 모델의 두 요인인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에 따라 개인적 요인으로는 성별, 혈액형, 성격특성, ...
유아기는 창의성 교육이 가장 효과적이고 창의성 발현에서 중요한 시기이다. 유아의 창의성 프로그램 개발과 향상을 위한 연구를 위해서는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변인을 통합적이고 다원적인 접근 방법으로 살펴보아야 한다. 하지만 기존 연구에서는 유아 창의성과 관련된 변인들을 살펴보기 위해 성별, 연령, 성격 등 개인의 특성 및 부모 양육태도 등 가정환경 특성을 부분적이거나 몇몇의 단편적인 변인들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있다. 또한 유아 창의성을 측정하는 평가도구 및 방법이 부모나 교사들을 통한 설문지 형태로 측정하거나 창의성의 하위요인의 일부만 측정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유아의 창의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표준화된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유아에게 직접 수행평가를 실시하였으며 주 양육자인 부모 관찰평정 및 가정 이외에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고 있는 유치원 학급 담임 교사에 의한 관찰평정 등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 하였다. 이 자료를 토대로 창의성의 통합적 모델의 두 요인인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에 따라 개인적 요인으로는 성별, 혈액형, 성격특성, 인지양식, 창의적 특성을, 환경적 요인으로는 어머니의 학력과 소득, 부모의 양육태도를 중심으로 유아의 창의성을 척도별(유창성, 독창성, 융통성) 영역별(언어, 도형, 신체)및 총점으로 구분하여 알아보았다. 이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Y시에 소재한 사립유치원 6곳과 공립유치원 1곳의 만 5세 취학 전 유아 14학급의 총 330명의 유아와 학부모, 유아의 학급교사 28명이다. 측정도구는 유아의 창의성을 측정하기 위해 전경원(2000)의 유아 종합 창의성 검사, 유아 개인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정희정(2008)의 유아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관찰 척도, 전윤식(1984)의 유아용 인지양식 검사, 전경원(2003)의 유아의 창의적 특성검사, 환경적 변인을 측정하기 위해서 최미향(2002)의 부모 양육태도 검사, 노영희, 김경철, 김호(2006)의 유아교사의 창의성 검사를 사용하였다.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이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Win program을 사용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측정변수에 대한 분석은 빈도와 백분율 등 기술적 통계를 사용하였으며 측정도구에 대한 신뢰도 분석을 하였다. 집단 비교를 위해 독립표본 t-검정과 측정 변수간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독립변수들의 상대적 영향력의 크기를 살펴보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7개 유치원의 14학급의 교사를 대상으로 동질성을 조사한 결과 동질성이 확보된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유아의 성별에 따른 집단비교를 하기 위해 t-검정을 실시한 결과 에니어그램 가슴형에서 남자(.608)보다 여자(.660)가 평균값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유아 척도별 창의성은 유창성, 독창성, 융통성으로 영역별 창의성은 언어, 도형, 신체영역으로 나누어서 이들 변인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의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유아의 유창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유아의 혈액형, 모학력과 가구소득, 성격특성의 에니어그램의 장형, 인지양식, 창의적 특성의 인지적 요인이 유아의 유창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독창성은 혈액형, 가구소득, 성격특성의 장형, 인지양식, 창의적 특성의 인지적, 정의적 요인이 융통성은 성별에 차이가 있으며 어머니의 학력, 성격특성의 장형, 인지양식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영역별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단계적으로 투입할 경우, 언어영역에서 유아의 혈액형, 모학력, 가구소득, 성격특성의 머리형, 인지양식, 창의적 특성의 인지적 및 정의적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도형영역은 유아의 혈액형, 모학력, 가구소득, 성격특성의 장형, 인지양식이 신체영역은 유아의 혈액형, 인지양식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기의 결과를 종합적으로 볼 때 유아의 유창성, 독창성, 융통성, 언어영역, 도형영역, 신체영역의 창의성에는 유아의 개인 요인인 성별, 혈액형, 성격특성, 인지양식, 창의적 특성과 환경적인 요인인 어머니의 학력, 가구소득, 부모 양육태도가 관계가 깊다는 것이 입증되었으며 이에 따른 유아창의성 교육과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의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유아기는 창의성 교육이 가장 효과적이고 창의성 발현에서 중요한 시기이다. 유아의 창의성 프로그램 개발과 향상을 위한 연구를 위해서는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변인을 통합적이고 다원적인 접근 방법으로 살펴보아야 한다. 하지만 기존 연구에서는 유아 창의성과 관련된 변인들을 살펴보기 위해 성별, 연령, 성격 등 개인의 특성 및 부모 양육태도 등 가정환경 특성을 부분적이거나 몇몇의 단편적인 변인들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있다. 또한 유아 창의성을 측정하는 평가도구 및 방법이 부모나 교사들을 통한 설문지 형태로 측정하거나 창의성의 하위요인의 일부만 측정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유아의 창의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표준화된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유아에게 직접 수행평가를 실시하였으며 주 양육자인 부모 관찰평정 및 가정 이외에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고 있는 유치원 학급 담임 교사에 의한 관찰평정 등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 하였다. 이 자료를 토대로 창의성의 통합적 모델의 두 요인인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에 따라 개인적 요인으로는 성별, 혈액형, 성격특성, 인지양식, 창의적 특성을, 환경적 요인으로는 어머니의 학력과 소득, 부모의 양육태도를 중심으로 유아의 창의성을 척도별(유창성, 독창성, 융통성) 영역별(언어, 도형, 신체)및 총점으로 구분하여 알아보았다. 이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Y시에 소재한 사립유치원 6곳과 공립유치원 1곳의 만 5세 취학 전 유아 14학급의 총 330명의 유아와 학부모, 유아의 학급교사 28명이다. 측정도구는 유아의 창의성을 측정하기 위해 전경원(2000)의 유아 종합 창의성 검사, 유아 개인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정희정(2008)의 유아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관찰 척도, 전윤식(1984)의 유아용 인지양식 검사, 전경원(2003)의 유아의 창의적 특성검사, 환경적 변인을 측정하기 위해서 최미향(2002)의 부모 양육태도 검사, 노영희, 김경철, 김호(2006)의 유아교사의 창의성 검사를 사용하였다.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이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Win program을 사용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측정변수에 대한 분석은 빈도와 백분율 등 기술적 통계를 사용하였으며 측정도구에 대한 신뢰도 분석을 하였다. 집단 비교를 위해 독립표본 t-검정과 측정 변수간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독립변수들의 상대적 영향력의 크기를 살펴보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7개 유치원의 14학급의 교사를 대상으로 동질성을 조사한 결과 동질성이 확보된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유아의 성별에 따른 집단비교를 하기 위해 t-검정을 실시한 결과 에니어그램 가슴형에서 남자(.608)보다 여자(.660)가 평균값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유아 척도별 창의성은 유창성, 독창성, 융통성으로 영역별 창의성은 언어, 도형, 신체영역으로 나누어서 이들 변인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의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유아의 유창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유아의 혈액형, 모학력과 가구소득, 성격특성의 에니어그램의 장형, 인지양식, 창의적 특성의 인지적 요인이 유아의 유창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독창성은 혈액형, 가구소득, 성격특성의 장형, 인지양식, 창의적 특성의 인지적, 정의적 요인이 융통성은 성별에 차이가 있으며 어머니의 학력, 성격특성의 장형, 인지양식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영역별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단계적으로 투입할 경우, 언어영역에서 유아의 혈액형, 모학력, 가구소득, 성격특성의 머리형, 인지양식, 창의적 특성의 인지적 및 정의적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도형영역은 유아의 혈액형, 모학력, 가구소득, 성격특성의 장형, 인지양식이 신체영역은 유아의 혈액형, 인지양식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기의 결과를 종합적으로 볼 때 유아의 유창성, 독창성, 융통성, 언어영역, 도형영역, 신체영역의 창의성에는 유아의 개인 요인인 성별, 혈액형, 성격특성, 인지양식, 창의적 특성과 환경적인 요인인 어머니의 학력, 가구소득, 부모 양육태도가 관계가 깊다는 것이 입증되었으며 이에 따른 유아창의성 교육과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의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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