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이 연구는 한국 고유의 경전(經典)인 천부경(天符經)과 삼일신고(三一誥)에 나타나는 일(一), 지감(止感), 조식(調息), 금촉(禁觸), 일의화행(一意化行) 등의 5가지 개념을 뇌교육 이론에 기반한 의사소통 이론인 ‘뇌활용 대화법’의 토대를 이루는 중심개념으로 재해석하고 이를 통해 ‘뇌활용 대화법’ 을 한국 고유의 의사소통 이론으로 제안하기 위한 연구이다. 제1장에서는 현재 한국의 가정과 학교에서 행해지는 대표적인 의사소통 교육 이론들이 외국에서 도입된 이론이라는 점에 대해서 정체성과 자기이해 부재라는 문제제기와 이로 인한 한국 고유의 의사소통 교육이론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제2장에서는 현재 국내의 부모와 교사를 중심으로 하는 성인들 사이에서 가장 선호되는 대인관계와 의사소통 교육이론들을 살펴보고, 제3장에서는 천부경과 삼일신고에 나타나는 일, 지감, 조식, 금촉, 일의화행 등의 5가지 개념을 뇌교육에 기반한 의사소통 이론인 ‘뇌활용 대화법’의 핵심개념으로 재해석하였다. 또한 한국의 부모들과 교사들 사이에서 행해지고 있는 대인관계와 의사소통 교육 이론의 핵심 개념들과 연구자가 제시하는 5가지 개념이 지니는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고, 뇌활용 대화법이 한국고유의 의사소통교육이론으로서 지니는 효용가치와 함께 본 연구가 지니는 한계와 앞으로의 연구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그동안 국내에서 행해지던 의사소통 교육이론이 외국의 심리학과 ...
저자 | 김동성 |
---|---|
학위수여기관 |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뇌교육학과 |
발행연도 | 2015 |
키워드 | 일(一) 지감(止感) 조식(調息) 금촉(禁觸) 일의화행(一意化行)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35150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