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구과학자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인식 분석
An Analysis on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s of Earth Science Scientists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7 no.2, 2014년, pp.159 - 168  

김윤지 (금정고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90명의 고등학생들(성취도 상 중 하 수준의 각 30명)을 대상으로 GAP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개발된 10개의 문항으로 지구과학자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였다. 고등학생들은 지구과학 교과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으나, 직업인으로서 지구과학자에 대한 이해가 매우 부족하며, 자신의 진로로 연계하여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성취 수준이 낮은 학생들의 지구과학 학습의 실패는 지구과학자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미래 진로로의 비연계로 이어졌다. 학교교육 현장에서부터 학생들이 지구과학자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직업으로 연계시키려는 노력이 절실하게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esigned to 10 questions as development of GAP program for ninety high school students(each student of 30 with achievement as high, medium, and low categories), it was analyzed the perception of Earth scientist. High school students have a positive perception about a course in Earth 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검사 문항의 번안한 문장을 고등학생들이 이해하기에 어려움 또는 불편함이 없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지구과학 동아리 1,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예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일부 어색한 표현을 문맥에 맞게 수정하는 과정이 진행된 후에 본 검사를 진행하였다. 검사는 약 30분 동안 이루어졌으며, 서술형 문항에 여유롭게 답을 쓸 수 있도록 시간이 더 필요한 학생에게는 10분을 추가하여 총 40분의 시간 동안 투입이 이루어졌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자의 사전적 의미는? 과학자(scientist)의 사전적 의미는 이론적 또는 실험적 연구를 통하여 과학 지식을 탐구하는 사람으로 자연과학 분야를 연구하는 사람 또는 과학의 일정한 분야에서 전문적으로 활동하는 연구가를 말한다. 과학과 기술 그리고 정보의 역할이 점차 중대해지고 있는 오늘날에도 과학 교과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는 오히려 줄어들고 평가 결과로부터 확인되는 성취도 역시 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학생들이 과학자에 대해 갖고 있는 잘못된 이미지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2012; Yeo, 1998; Lee, Park, 2010; Barman, 1997; Koren, Bar, 2009; Scherz, Oren, 2006). 학생들이 과학자에 대해 갖고 있는 잘못된 이미지는 과학에 대한 흥미와 성취도를 저하시키고 과학과 관련된 진료를 선택하는 데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Fralick et al., 2009), 학생들이 과학자에 대해 갖고 있는 올바른 인식은 학생들에게 과학을 공부하려는 의지를 갖도록 하고 학생들의 내적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데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Lee, Song, 2003).
고등학생들이 지구과학자에 대해 내면화하고 있는 인식을 검사하기 위해 번안한 검사문항의 구성은? (2012)의 연구에서 프로젝트 Geosciences Awareness Program의 일환으로 개발한 검사 문항을 번안하여 본 연구에 적용하였다(Table 1). 검사 문항은 지구과학자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를 묻는 5개의 문항 Q1-Q5와 지구과학자에 대해 진로와의 연계를 묻는 5개의 문항 Q6-Q10의 총 10개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의 문항은 5단계의 리커트 척도로 [ 매우 그렇다 / 그렇다 / 그저 그렇다 / 그렇지 않다 / 매우 그렇지 않다 ] 선택하는 선행 연구의 검사 문항에 그 이유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도록 하는 개방형 서술형 문항을 각 문항마다 포함하여 재구성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Adetunji, O. O., Ba, J-C. M., Ghebreab, W., Joseph, J. F., Mayer, L. P., & Levine, R. (2012). Geosciences awareness program: A program for broadening participation of students in geosciences.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60(3), 234-240. 

  2. Barman, C. (1997). Student's views of scientists and science: Results from a national study. Science and Children, 67(3), 255-265. 

  3. Fralick, B., Kearn, J., Thompson, S., & Lyons, J. (2009). How middle schoolers draw engineers and scientist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8, 60-73. 

  4. Joo Young, Kim Kyungsun, Noh Taehee(2008). An investigation on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s of environmental scientists and their work by using the Draw-An-Environmental-Scientist-Tes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8(5), 453-463. 

  5. Kim Hyeonyeong, Park Sookyeong, Kim Youngmin(2012). A comparative study of middle school students' images and perceptions of scientist, technician and engineer.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2(1), 64-81. 

  6. Kim So-Hyeong, Pak Je-Il, Jeong Jin-Su, Lee Hae-Jung, Kwon Yong-Ju, Park Kuk-Tae(2005).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understanding of ordinary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about scientist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4(1), 1-8. 

  7. Koren, P., & Bar, V. (2009). Pupil's image of the scientist among two communities in Isral: A comparative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1, 2485-2509. 

  8. Lee Hyo-Nyong, Park Kyung-Suk(2010). Elementary school students' images of scientists and engineers. Practical Arts Education, 16(4), 61-82. 

  9. Lee Yong-Joo, Song Sun-Ok(2003). A study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ought about scientis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5, 1-19. 

  10. Scherz, Z., & Oren, M. (2006). How to change students' images of science and technology. Science Education, 90(9), 965-985. 

  11. Yeo Sang-Ihn(1998). Investigating student's private perceptions of scientists and their work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 modified DAST and interview.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17(1), 1-1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