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7 no.2, 2014년, pp.159 - 168
김윤지 (금정고등학교)
This study was designed to 10 questions as development of GAP program for ninety high school students(each student of 30 with achievement as high, medium, and low categories), it was analyzed the perception of Earth scientist. High school students have a positive perception about a course in Earth 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과학자의 사전적 의미는? | 과학자(scientist)의 사전적 의미는 이론적 또는 실험적 연구를 통하여 과학 지식을 탐구하는 사람으로 자연과학 분야를 연구하는 사람 또는 과학의 일정한 분야에서 전문적으로 활동하는 연구가를 말한다. 과학과 기술 그리고 정보의 역할이 점차 중대해지고 있는 오늘날에도 과학 교과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는 오히려 줄어들고 평가 결과로부터 확인되는 성취도 역시 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 |
학생들이 과학자에 대해 갖고 있는 잘못된 이미지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 2012; Yeo, 1998; Lee, Park, 2010; Barman, 1997; Koren, Bar, 2009; Scherz, Oren, 2006). 학생들이 과학자에 대해 갖고 있는 잘못된 이미지는 과학에 대한 흥미와 성취도를 저하시키고 과학과 관련된 진료를 선택하는 데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Fralick et al., 2009), 학생들이 과학자에 대해 갖고 있는 올바른 인식은 학생들에게 과학을 공부하려는 의지를 갖도록 하고 학생들의 내적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데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Lee, Song, 2003). | |
고등학생들이 지구과학자에 대해 내면화하고 있는 인식을 검사하기 위해 번안한 검사문항의 구성은? | (2012)의 연구에서 프로젝트 Geosciences Awareness Program의 일환으로 개발한 검사 문항을 번안하여 본 연구에 적용하였다(Table 1). 검사 문항은 지구과학자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를 묻는 5개의 문항 Q1-Q5와 지구과학자에 대해 진로와의 연계를 묻는 5개의 문항 Q6-Q10의 총 10개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의 문항은 5단계의 리커트 척도로 [ 매우 그렇다 / 그렇다 / 그저 그렇다 / 그렇지 않다 / 매우 그렇지 않다 ] 선택하는 선행 연구의 검사 문항에 그 이유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도록 하는 개방형 서술형 문항을 각 문항마다 포함하여 재구성하였다. |
Adetunji, O. O., Ba, J-C. M., Ghebreab, W., Joseph, J. F., Mayer, L. P., & Levine, R. (2012). Geosciences awareness program: A program for broadening participation of students in geosciences.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60(3), 234-240.
Barman, C. (1997). Student's views of scientists and science: Results from a national study. Science and Children, 67(3), 255-265.
Fralick, B., Kearn, J., Thompson, S., & Lyons, J. (2009). How middle schoolers draw engineers and scientist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8, 60-73.
Joo Young, Kim Kyungsun, Noh Taehee(2008). An investigation on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s of environmental scientists and their work by using the Draw-An-Environmental-Scientist-Tes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8(5), 453-463.
Kim So-Hyeong, Pak Je-Il, Jeong Jin-Su, Lee Hae-Jung, Kwon Yong-Ju, Park Kuk-Tae(2005).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understanding of ordinary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about scientist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4(1), 1-8.
Koren, P., & Bar, V. (2009). Pupil's image of the scientist among two communities in Isral: A comparative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1, 2485-2509.
Lee Hyo-Nyong, Park Kyung-Suk(2010). Elementary school students' images of scientists and engineers. Practical Arts Education, 16(4), 61-82.
Lee Yong-Joo, Song Sun-Ok(2003). A study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ought about scientis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5, 1-19.
Scherz, Z., & Oren, M. (2006). How to change students' images of science and technology. Science Education, 90(9), 965-985.
Yeo Sang-Ihn(1998). Investigating student's private perceptions of scientists and their work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 modified DAST and interview.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17(1), 1-1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