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관점에서 본 자유놀이
Children"s Approach to Free Play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7 no.1, 2002년, pp.143 - 165  

양옥승 ,  이정란 ,  나은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어린이집에 다니는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자유놀이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통한 질적 연구를 시도하였다. 서울시내에 위치한 두 곳의 어린이집에 대한 질적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유아들의 자유놀이에 대한 인식에 대하여 몇 가지 제언을 하였다. 먼저 유아의 자유놀이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교사와 유아간의 자유놀이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음이 나타났다. 따라서 교사의 자유놀이에 대한 인식을 분석할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다음으로 유아들의 놀이에 대한 다양한 시각에서의 질적 연구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본 연구는 자유놀이와 일에 대한 유아의 인식을 관찰 연구한 것으로 현장의 생생한 소리를 담아낼 수 있었다는 측면에서 연구의 중요성이 논의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rom the recognition that, in spite of the emphasis on the free play, it has little taken place, this research is to reinterpret the meaning of it by analyzing children"s recognition of the free play which is one of the effective teaching-learning method for the education of the children. The resear...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