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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복지 대상 중학생의 진로 교육 프로그램 참여경험 탐색
Exploring Middle School Students' Experiences in Participating in Educational Welfare Programs for Career Education 원문보기


안미숙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커리어·학습코칭전공(교원)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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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진로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교육복지 대상 중학생들의 참여 경험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여 이를 확인 하였다. 연구문제는 교육복지 대상 중학생들의 진로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질적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진로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교육복지 대상 중학생 1, 2학년 남녀학생 8명을 선정하였다. 심층적으로 인터뷰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반복적 비교분석을 실시하였다. 인터뷰한 자료를 분석하여 개념, 하위범주, 상위범주를 도출하였다. 상위범주로는 ‘변화하기 싫은 나 자신, 받아들이기 시작하는 나, 미래를 시작하는 자세’이다. 하위범주는 ‘할 일없는 일상, 이끌려옴, 나와 상관없는 진로, 편안하게 받아들이게 됨, 자신에게 도움이 된 것, 자신이 원하는 것, 발견한 자신의 진로, 내가 하고 싶은 것, 나의 미래를 위해’로 요약되었다.
분석한 결과 교육복지대상 중학생들의 진로교육 프로그램 참여경험은 첫째, ‘변화하기 싫은 나 자신과, 받아들이기 시작하는 나‘라는 두 가지 특징이 있다. 둘째, 진로교육 프로그램 참여한 교육복지 대상 중학생들이 원하는 진로교육 프로그램에는 ‘미래를 준비하는 자세’로 나타났다.
교육복지 대상 중학생들은 방과 후 가정에서 격려와 지지를 받지 못한다. 본 연구자는 가정을 대신해서 이들의 정서 상태를 돌봐주고 훈육 및 정보제공, 정서지지 및 자존감 향상, 그리고 자신의 미래를 바라볼 수 있도록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진행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의 진로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경험을 탐색해서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참여자들의 진로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은 ‘변화하기 싫은 나 자신’과 ‘받아들이기 시작하는 나‘ 라는 두 가지 범주로 나타났다. ‘변화하기 싫은 나 자신’의 범주(경험)에서는 연구 참여자들이 방과 후 양 부모의 부재와 돌봄이 없이 학교 밖에서 생활 하는 것이 현실임을 표출한 것이다. 이들이 가정에서 교육복지 기관으로 내 보내어진다는 것은 부모의 관심과 적절한 훈육의 결핍을 의미한다. ‘받아들이기 시작하는 나’의 범주(심리적 변화)에서는 교육복지 대상 중학생들이 학교 안에 있지만 교사나 학생들의 관심 대상이 아니며 소외되어 학교생활에 부적응 상태에 있으나,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격려, 인정, 지지 받는 것에 의미를 두고 있다.
둘째, ‘미래를 준비하는 자세’의 범주로 나타났다. 일반적인 학생과 생활면에서 다른 양상이 있는 교육복지 대상 중학생의 진로는 학교에서도 교사들의 관심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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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aim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participation experiences of education welfare subject middle school students in career education program. For this purpose, The study set the following theme. The research theme is “what is participation experience of career education program for education w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안미숙
학위수여기관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커리어·학습코칭전공(교원)
지도교수 유기웅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x, 9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37326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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