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워킹 공간의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 공간 특성 만족도 분석 : 서울시 내 무료로 이용 가능한 코워킹 공간 5곳을 중심으로 Satisfaction Analysis on Characteristics of Informal Communication Coworking space : Focusing on 5 Coworking Space Available for Free in Seoul원문보기
최근 크고 작은 카페마다 이어폰을 끼고 태블릿 PC, 스마트폰, 노트북 등과 같은 IT기기를 활용하여 일하고 있는 코피스(Coffee + Office)족을 많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1인 또는 소규모의 단위로 일하는 비정규직, 창업자, 프리랜서, 스타트업과 같은 부류의 프리에이전트(Free agent)의 증가가 눈에 띈다. 현대 사회는 완전고용을 장담할 수 없는 고용 불안전성의 사회로 접어들었으며 늘어난 수명만큼 평생직장을 가질 수 없게 되었다. 이들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업무조건, 원하는 소비자를 위해 일하고자 하는 워커(...
최근 크고 작은 카페마다 이어폰을 끼고 태블릿 PC, 스마트폰, 노트북 등과 같은 IT기기를 활용하여 일하고 있는 코피스(Coffee + Office)족을 많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1인 또는 소규모의 단위로 일하는 비정규직, 창업자, 프리랜서, 스타트업과 같은 부류의 프리에이전트(Free agent)의 증가가 눈에 띈다. 현대 사회는 완전고용을 장담할 수 없는 고용 불안전성의 사회로 접어들었으며 늘어난 수명만큼 평생직장을 가질 수 없게 되었다. 이들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업무조건, 원하는 소비자를 위해 일하고자 하는 워커(Worker)들이다. 이러한 업무 형태의 변화로 최근 코워킹 공간(Coworking Space)의 증가가 눈에 띈다. 코워킹 공간은 카페에서의 산만하고 어수선한 분위기가 아닌 각각 다른 소속의 전문성을 가진 이용자들이 한 공간을 공유하며 사용하며 일하는 공간이다. 함께 자신의 업무와 노하우를 공유하고 협업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소통하여 업무 효율을 끌어올리고자 한다. 코워킹 공간에서는 혼자 일하는 것의 고립감을 상쇄시키며 프린트, 복합기, 디바이스 등을 저렴하고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이러한 소통과 협업의 코워킹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구성원간의 유대감을 형성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유도하는 비공식적인 커뮤니케이션이 활성화되는 공간 디자인의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공간 특성을 분서하고 체크리스트를 작성 후 평가를 진행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추후 국내 코워킹 공간의 방향성을 제안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문헌조사와 선행연구를 통해 코워킹 공간의 공간 구성과 분류를 고찰한 후, 국내 코워킹 공간에 적용되어 있는 공간구성으로 용어와 내용을 도출한다. 오피스 공간의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개념, 유형, 공간 특성을 살펴보고 코워킹 공간의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기 위한 공간 특성을 분석한다. 사례 대상지 5곳의 현장조사 및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추출한 체크리스트를 사례 대상지에 적용한다. 체크리스트를 통해 설문지 작성 후, 이를 바탕으로 사례 대상지 이용자를 대상으로 ‘코워킹 공간의 방문형태’, ‘코워킹 공간의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 ‘사례 대상지의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공간 특성’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각 사례 대상지에 요구되는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공간 특성에 대해 제시한다. 코워킹 공간은 각각 공간의 겅계가 분명하지 않은 특성을 가지고 있으나 공적 업무 공간과 사적 업무 공간, 업무 지원 공간, 휴게 공간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 중 다수의 협업을 기대할 수 있는 ‘공유 공간’인 공적 업무 공간, 업무 지원 공간과 휴게 공간을 중심으로 구성원 간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공간 특성에 대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코워킹 공간에서의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공간 특성의 적용은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공간을 이용하는 사람들 간의 소통을 이끄는 공간 특성을 적용하여 코워킹 공간이 추구하는 공간의 의미를 담아내어야 한다. 공유 공간으로서 코워킹 공간을 구성하고 이용자 간의 협업의 증가를 위해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공간 특성이 각 공간의 특성이 드러날 수 있도록 하여야한다. 코워킹 공간의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 공간 특성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코워킹 공간은 전체적으로 업무의 행태에 따라 공간을 분류할 수 있었으나 그 경계가 분명하지 않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각각의 공간마다 이용자들 간의 협업을 유도하는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공간 특성이 적극적으로 시도되어 적용돼 있다. 코워킹 공간의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는 코워킹 공간의 소통 및 협력하는 업무환경과 업무 능률 향상의 효과를 나타내는데 의의가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공간 이용자들을 위한 공간 이용 프로그램 구성과 공간 구성의 관계성과 효율적 이용을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최근 크고 작은 카페마다 이어폰을 끼고 태블릿 PC, 스마트폰, 노트북 등과 같은 IT기기를 활용하여 일하고 있는 코피스(Coffee + Office)족을 많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1인 또는 소규모의 단위로 일하는 비정규직, 창업자, 프리랜서, 스타트업과 같은 부류의 프리에이전트(Free agent)의 증가가 눈에 띈다. 현대 사회는 완전고용을 장담할 수 없는 고용 불안전성의 사회로 접어들었으며 늘어난 수명만큼 평생직장을 가질 수 없게 되었다. 이들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업무조건, 원하는 소비자를 위해 일하고자 하는 워커(Worker)들이다. 이러한 업무 형태의 변화로 최근 코워킹 공간(Coworking Space)의 증가가 눈에 띈다. 코워킹 공간은 카페에서의 산만하고 어수선한 분위기가 아닌 각각 다른 소속의 전문성을 가진 이용자들이 한 공간을 공유하며 사용하며 일하는 공간이다. 함께 자신의 업무와 노하우를 공유하고 협업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소통하여 업무 효율을 끌어올리고자 한다. 코워킹 공간에서는 혼자 일하는 것의 고립감을 상쇄시키며 프린트, 복합기, 디바이스 등을 저렴하고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이러한 소통과 협업의 코워킹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구성원간의 유대감을 형성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유도하는 비공식적인 커뮤니케이션이 활성화되는 공간 디자인의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공간 특성을 분서하고 체크리스트를 작성 후 평가를 진행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추후 국내 코워킹 공간의 방향성을 제안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문헌조사와 선행연구를 통해 코워킹 공간의 공간 구성과 분류를 고찰한 후, 국내 코워킹 공간에 적용되어 있는 공간구성으로 용어와 내용을 도출한다. 오피스 공간의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개념, 유형, 공간 특성을 살펴보고 코워킹 공간의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기 위한 공간 특성을 분석한다. 사례 대상지 5곳의 현장조사 및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추출한 체크리스트를 사례 대상지에 적용한다. 체크리스트를 통해 설문지 작성 후, 이를 바탕으로 사례 대상지 이용자를 대상으로 ‘코워킹 공간의 방문형태’, ‘코워킹 공간의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 ‘사례 대상지의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공간 특성’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각 사례 대상지에 요구되는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공간 특성에 대해 제시한다. 코워킹 공간은 각각 공간의 겅계가 분명하지 않은 특성을 가지고 있으나 공적 업무 공간과 사적 업무 공간, 업무 지원 공간, 휴게 공간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 중 다수의 협업을 기대할 수 있는 ‘공유 공간’인 공적 업무 공간, 업무 지원 공간과 휴게 공간을 중심으로 구성원 간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공간 특성에 대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코워킹 공간에서의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공간 특성의 적용은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공간을 이용하는 사람들 간의 소통을 이끄는 공간 특성을 적용하여 코워킹 공간이 추구하는 공간의 의미를 담아내어야 한다. 공유 공간으로서 코워킹 공간을 구성하고 이용자 간의 협업의 증가를 위해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공간 특성이 각 공간의 특성이 드러날 수 있도록 하여야한다. 코워킹 공간의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 공간 특성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코워킹 공간은 전체적으로 업무의 행태에 따라 공간을 분류할 수 있었으나 그 경계가 분명하지 않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각각의 공간마다 이용자들 간의 협업을 유도하는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공간 특성이 적극적으로 시도되어 적용돼 있다. 코워킹 공간의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는 코워킹 공간의 소통 및 협력하는 업무환경과 업무 능률 향상의 효과를 나타내는데 의의가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공간 이용자들을 위한 공간 이용 프로그램 구성과 공간 구성의 관계성과 효율적 이용을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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