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워킹 및 코워킹스페이스 수용에 대한 탐색적 연구: 부산지역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 매니저에 대한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An Exploratory Study on Adoption of Co-Working and Co-Working Space: Focusing on In-Depth Interviews with Mangers of One-Person Creative Company Business Center원문보기
최근 새로운 업무문화인 코워킹과 이러한 분위기를 조성해주는 코워킹스페이스가 1인 창조기업 및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센터들을 중심으로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 서울지역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에서는 코워킹에 대한 지원과 코워킹스페이스를 수용은 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정확한 인식 및 관련 운영활동에 대해서는 다소 부재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탐색적 연구를 진행하기 위하여 큰 연구문제인 '코워킹에 대한 인식 및 사례와 코워킹스페이스 수용'과 작은 연구문제 '코워킹스페이스 운영활동'를 주제로 부산지역의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를 중심으로 현장조사와 매니저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결과를 종합해보면 먼저 쿤 연구문제에 대한 분석결과는 코워킹에 대한 인식과 사례가 있었지만 성과를 위해 매니저가 인위적으로 진행한 것이 대부분이었고, 코워킹스페이스는 교류공간으로 중요하게 인식하고는 있었지만 사무기기가 지원되는 공용 공간 수준으로 활용되고 있었다. 작은 문제에 대한 분석결과에서는 '공간 및 인테리어', '제휴 및 파트너쉽', '커뮤니티 및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인식과 활동이 낮게 나타났는데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우수사례를 통해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현장방문 및 심층인터뷰를 통해 정성적으로 이루어져 정량적인 분석에서 파악할 수 없는 의견까지 수집하고 분석하여 실제적으로 코워킹스페이스를 수용하고자 하는 이에게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최근 새로운 업무문화인 코워킹과 이러한 분위기를 조성해주는 코워킹스페이스가 1인 창조기업 및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센터들을 중심으로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 서울지역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에서는 코워킹에 대한 지원과 코워킹스페이스를 수용은 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정확한 인식 및 관련 운영활동에 대해서는 다소 부재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탐색적 연구를 진행하기 위하여 큰 연구문제인 '코워킹에 대한 인식 및 사례와 코워킹스페이스 수용'과 작은 연구문제 '코워킹스페이스 운영활동'를 주제로 부산지역의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를 중심으로 현장조사와 매니저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결과를 종합해보면 먼저 쿤 연구문제에 대한 분석결과는 코워킹에 대한 인식과 사례가 있었지만 성과를 위해 매니저가 인위적으로 진행한 것이 대부분이었고, 코워킹스페이스는 교류공간으로 중요하게 인식하고는 있었지만 사무기기가 지원되는 공용 공간 수준으로 활용되고 있었다. 작은 문제에 대한 분석결과에서는 '공간 및 인테리어', '제휴 및 파트너쉽', '커뮤니티 및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인식과 활동이 낮게 나타났는데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우수사례를 통해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현장방문 및 심층인터뷰를 통해 정성적으로 이루어져 정량적인 분석에서 파악할 수 없는 의견까지 수집하고 분석하여 실제적으로 코워킹스페이스를 수용하고자 하는 이에게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Recently, Co-working that is a new trend of working and Co-working Space that create Co-working are increasing rapidly around the centers to support start-up such as one-person creative companies. However, the business centers located outside Seoul are not enough to recognize knowledge and skill for...
Recently, Co-working that is a new trend of working and Co-working Space that create Co-working are increasing rapidly around the centers to support start-up such as one-person creative companies. However, the business centers located outside Seoul are not enough to recognize knowledge and skill for operating Co-working Space. Therefore, this study selects the big research issue which is "The recognition and case of co-working & application to co-working space" and the small research issue that is "Co-working Space operation activities" for qualitative research by using in-depth interview to managers of one-person creative company business centers. As a result, on the perspective of the big research issues, they understood Co-working concept, but the Co-working case was made by manager's effort without voluntary participation of the users. Co-working Space is important to recognize as a space for interaction and exchange information but was used only as a sharing space. And on the perspective of the small research issues, 'Space & Interior', 'Alliance and Partnership' and 'Community and Communication' show low awareness and activities. So, we suggest improvement plans through the case of best practices. This study is valuable, it could be a help to adapt and improve to Co-working Space in one-person creative company business center for creation of performance by Co-working.
Recently, Co-working that is a new trend of working and Co-working Space that create Co-working are increasing rapidly around the centers to support start-up such as one-person creative companies. However, the business centers located outside Seoul are not enough to recognize knowledge and skill for operating Co-working Space. Therefore, this study selects the big research issue which is "The recognition and case of co-working & application to co-working space" and the small research issue that is "Co-working Space operation activities" for qualitative research by using in-depth interview to managers of one-person creative company business centers. As a result, on the perspective of the big research issues, they understood Co-working concept, but the Co-working case was made by manager's effort without voluntary participation of the users. Co-working Space is important to recognize as a space for interaction and exchange information but was used only as a sharing space. And on the perspective of the small research issues, 'Space & Interior', 'Alliance and Partnership' and 'Community and Communication' show low awareness and activities. So, we suggest improvement plans through the case of best practices. This study is valuable, it could be a help to adapt and improve to Co-working Space in one-person creative company business center for creation of performance by Co-wor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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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결론에서는 앞서 제시된 결과를 토대로 하여 부산지역 비즈니스센터에서 코워킹 및 코워킹스페이스를 앞으로 어떠한 방식으로 수용해야할지에 대한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아직 서울을 제외한 지역에서는 코워킹스페이스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운영관리에 대한 지식, 스킬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에서 부산지역을 선정하여 스타트업 양성소 역할을 하는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를 선정한 이유도 어떠한 부분에 대한 인식이 낮고 어떠한 부분을 수용하고 있는지 탐색하기 위해서이다. 하지만 한 개의 도시와 1인 창조기업비즈니스센터만 선정했다는 점에서 오히려 한계성을 지닐 수 있다.
전반적으로 운영관리에 대한 활동이 규정과 절차에 따라 진행되고 있었지만 ‘공간 및 인테리어어’와 ‘제휴 및 서비스’, ‘커뮤니티 및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인식이 매우 낮았고 관련 운영활동이 부재하여 이에 대해 몇 가지 사례를 통해 제언해보고자 한다.
위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코워킹스페이스를 활성화하는데 별도 예산이 없거나 활용도가 점점 떨어진다는 응답을 많이 받았다. 코워킹스페이스를 어떻게 수용하고 있는지 질문하였다. 따라서 아래와 같이 코워킹스페이스를 어떠한 방식으로 관리하고 있는지에 대해 질문하였고 아래와 같은 응답을 받았다.
제안 방법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탐색적 연구를 진행하기 위하여 큰 연구문제인 ‘코워킹에 대한 인식 및 사례, 코워킹 스페이스 수용’과 작은 연구문제인 ‘코워킹스페이스 운영활동’을 주제로 부산지역의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를 중심으로 현장조사와 매니저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따라서 코워킹스페이스 운영관리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수행하는지에 대해 파악하기 위해 앞서 제시한 작은 연구문제인 ‘코워킹관리’, ‘멤버쉽관리’, ‘지원관리’를 토대로 질문과 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차별성은 창업자들이 코워킹에 대한 개념을 수용하고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실시된 ‘협업활성화 지원사업’의 수행주체인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로 유형을 구분하였고, 코워킹스페이스가 활성화된 서울·경기권이 아닌 부산 지역에서 어떻게 인식되고 수용되고 있는지 전문가인 매니저들에 대한 심층인터뷰를 통해 코워킹 사례와 코워킹스페이스 개념을 수용하는데 문제점과 현황, 개선방안 등에 대해 깊이있게 접근하였다는데 차별성을 있다고 볼 수 있다.
부산 지역의 전체 5개의 비즈니스센터에 대해 심도 있게 조사를 하기 위해 심층인터뷰를 통한 사례연구방법을 선택하였다.
“매주 월요일 입주사 간담회를 개최하고 식사를 같이 하도록 유도한다. 생일파티, 경조사, 멤버스 데이 등을 통해 서로 네트워킹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며 SNS를 통해 이와 관련된 소식을 전하고 커뮤니티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한다.”(D센터 매니저)
연구자간의 교차점검을 통해 도출되지 않은 견해에 대해 파악하여 재조사를 실시한 후 일부 보완하여 아래와 같이 결과를 정리하고 검토하였다. 부산지역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에서 매니저들은 코워킹 및 관련 업무지원에 대해 모두 인식하고 있었고 네 곳에서 성공사례가 확인되었다.
위의 연구문제를 다시 상기할 수 있는 관련 화제와 관련된 질문을 준비해야한다는 것(Kim & Song, 2014)을 고려하기 위해 먼저 [Tabel 1]과 같이 전반적인 센터의 코워킹 현황과 코워킹스페이스 수용 여부를 묻는 큰 연구문제에 대한 질문을 구성하였다.
(2015)은 코워킹스페이스에서 코워킹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 위해서는 운영전략을 수립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에 대한 근거로 선행연구들을 통해 운영요소를 도출한 하였고, 운영매니저를 대상으로 AHP기법으로 운영전략상 우선순위를 도출해내었다.
이와 같이 큰 연구문제를 토대로 수용방안을 모색해보면 1인 창조기업이 코워킹을 통해 성과를 창출하려면 자발적인 코워킹 문화가 조성되어야 하고 이러한 문화는 코워킹스페이스에서 이루어지는 교류를 통해 가능할 것이므로 이러한 요소를 수용할 수 있는 코워킹스페이스 운영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코워킹스페이스 운영관리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관련 활동을 하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 작은 연구문제로 접근하여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A센터 매니저) “라운지를 비즈니스카페로 명하고 코워킹스페이스 개념으로 수용하고 있는데 특별히 차별화 된 것은 없다. 하지만 입주자가 아니더라도 이용 할 수 있도록 컴퓨터, 프린터 등 사무기기와 전문서적 등을 비치해놓았다.”(B센터 매니저) “휴게실에 사무기기 등을 비치하여 공용으로 쓸 수 있도록 하였는데 별도의 코워킹스페이스를 지정해서 관리하지는 않는다.
대상 데이터
연구목적에 가장 적합한 표본을 의도적으로 추출하는 유의표집법(Kim & Song, 2014)과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 다수의 설문조사보다는 경영활동을 하는 소수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것이 효율적(Kim & Yang, 2014)이라는 것을 고려하여, [Table 1]과 같이 부산지역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 센터 매니저들을 조사대상자로 선정하였으며, 1차 인터뷰는 2015년 2015년 8월 1일부터 9월 10일 까지 2명이상의 연구자가 직접 센터를 방문하여 1시간 반에서 2시간에 걸쳐 실시하였고, 2차 인터뷰는 10월 16일부터 20일까지 실시하여 교차점검을 후 부족한 점을 보완하였다.
이론/모형
사례연구는 현상에 대한 동태적인 과정을 깊이 있게 이해할수 있도록 하며(Won et al. 2015), 특히 심층면접방법(In-depth interview)는 피면접자(응답자)의 의견을 구조화하지 않고 가장 제한됨 없이 수렴할 수 있고, 어떤 주제에 대해 자신의 느낌이나 믿음을 자세히 표현하거나 자유롭게 이야기하도록 유도 하는 방법이라는 점(Min, 2010)을 참고하여, [fIg 1]과 같은 연구모형을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A센터 매니저) “입주기업과 선배기업들이 네트워킹을 통해 교류할 때가 있는데 이때 서로 알게 된 기업이 협업활성화 지원사업에 지원을 했고 시너지를 발휘하여 프로젝트를 잘 마무리하였고 좋은 결과물을 창출하였다.
다음으로 운영관리에 대해 진행한 인터뷰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보았는데 먼저 코워킹 관리에서는 다섯 곳의 센터 모두 관계촉진을 위해 월 1회 정도 입주사를 소개하고 센터현황을 공유하는 간담회, 식사, 회식 등의 자리를 마련하여 관계촉진을 진행하고 있었다. 네트워킹 활동은 비즈니스센터 운영지침에 따라 모든 센터에서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었는데 워크샵, 세미나 및 관계촉진과 같은 맥락에서 간담회 형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먼저 큰 연구문제에서 코워킹의 인식 및 사례 등에 대해 분석해본 결과 매니저가 인위적으로 진행했을 때는 적극적이지 않은 참여형태로 지원사업이 끝나자마자 해산하였던 반면 자발적으로 이루어진 사례에서는 긍정적인 분위기이가 유지되었고 지원사업이 끝난 후에도 지속적으로 코워킹이 이루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코워킹문화는 강제적으로 결합시키는 것보다 자발적인 문화를 창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유추할 수 있다.
시설적인 측면에서는 프린터, 팩스, 컴퓨터, 음료대 등 사무기기 및 시설적 측면에서 지원이 충분히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사용자들도 불편 없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멘토링 및 교육도 비즈니스센터 운영지침에 따라 예산이 배정되어 있어 모든 센터에서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결과를 통해 기본적으로 입주자이 서로 친근해질 수 있도록 관계촉진 및 네트워크를 인위적, 주기적으로 조성해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SNS를 통해 커뮤니티 채널을 마련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코워킹관리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및 정보교류 등에 대한 운영에 대해서는 인식 하지 않고 코워킹을 하고자하는 입주자가 필요에 의해서 자발적으로 진행하는 것이라고 인식하였다.
시설적인 측면에서는 프린터, 팩스, 컴퓨터, 음료대 등 사무기기 및 시설적 측면에서 지원이 충분히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사용자들도 불편 없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멘토링 및 교육도 비즈니스센터 운영지침에 따라 예산이 배정되어 있어 모든 센터에서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서재가 있다면 이용자들이 책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고, 인테리어 및 공간배치 등 도 자발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실례로 스페이스 노아에서는 이용자가 매니저와 소통을 통해 코워킹스페이스의 공간배치 및 인테리어를 개선할 수 있는 프로세스가 있는데 담당 매니저와 인터뷰를 시 현재 꾸며지 있는 벽화와 인테리어 등을 이용자들이 직접 꾸며서 비용이 거의 들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심층인터뷰 결과, 매니저들은 대부분 ‘협업활성화 지원사업’ 의 경험을 가지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코워킹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분석결과를 종합해보면 [Table 4]와 같이 나타낼 수 잇는데 가장 저조하게 인식되고 운영관리 되는 것이 ‘제휴 및 파트너쉽’과 ‘공간 및 인테리어’에 관련된 활동으로 파악된다.
위의 인터뷰를 종합해보면 공간 구성 및 사무기기에 대한 지원은 이루어지고 있으나 앞서 예측한데로 코워킹스페이스의 운영관리에 다한 인식이나 활동은 이루어진다고 볼 수 없었다.
응답을 종합해보면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의 운영지침 및 협업활성화 지원사업 등에 의해 코워킹에 대한 지원 업무가 있기 때문에 매니저들이 이에 대한 인식은 충분히 하고 있었고 시도한 사례가 있었다. 하지만 입주자들의 자발적이거나 적극적인 코워킹을 유도하지 못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하지만 한 개의 도시와 1인 창조기업비즈니스센터만 선정했다는 점에서 오히려 한계성을 지닐 수 있다. 향후 전국을 대상으로 다양한 유형의 코워킹스페이스를 분석할 수 있는 연구가 이루어져 코워킹스페이스가 새로운 창업공간, 창업을 활성화하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기를 바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총괄매니저가 겸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총괄매니저는 협업운영에 참여하여 협업팀 지원 및 협업센터 관리 운영도 겸하고 있는데(SMBA, 2014).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 같은 창업보육센터에서는 매니저의 역량이 입주기업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Baik & Lee, 2011), 특히 지식차원과 스킬차원에서 매니저에게 필요한 역량이 갖추어져야하며(Choi et al.
코워킹스페이스 실태조사 연구 중 해외 연구로는 무엇이 있는가?
해외 연구로는 Spinuzzi(2012)는 미국 Texas Austin 지역의 9개 코워킹사이트에 대해 12개월에 걸친 정성적 연구를 수행하여 코워킹 및 코워킹스페이스에 대한 개념을 ‘Community Space’, ‘The Unoffice’, ‘The Federated Workspace’ 세 가지로정리하였다. Hurry(2012)는 캐나다의 Nova Scotia에 위치한 세계적인 코워킹스페이스 체인인 ‘The HUB Halifax’의 오너 및 운영자를 상대로 인터뷰를 실시하여 코워킹스페이스의 설립과정 및 동기, 운영방식 및 장단점 등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였다. Gandini(2015)는 코워킹스페이스에 대한 문헌적 연구를 수행하였는데 크게 ‘코워킹이란 무엇인가?’, ‘코워킹 조직’, ‘코워킹은 또다른 지식경제의 거품인가?’ 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기존 연구자료들을 제시하므로써 코워킹스페이스에 대한 다양한 해석을 보여준다.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 같은 창업보육센터에서는 어떤 요소가 입주기업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가?
총괄매니저는 협업운영에 참여하여 협업팀 지원 및 협업센터 관리 운영도 겸하고 있는데(SMBA, 2014).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 같은 창업보육센터에서는 매니저의 역량이 입주기업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Baik & Lee, 2011), 특히 지식차원과 스킬차원에서 매니저에게 필요한 역량이 갖추어져야하며(Choi et al. 2014),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한 양질의 지원 서비스가 입주기업들의 경영성과를 창출하기 때문에(Choi & Kim, 2015) 그 역할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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