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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전자 알고리즘을 활용한 철도 선로배분 모델링 연구
Railway capacity allocation modeling using genetic algorithm 원문보기


김현승 (서울市立大學校 交通工學科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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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2016년 상반기까지는 단독 철도운영사인 Korail만이 철도서비스를 제공하여 왔기 때문에 사실상 선로배분권자의 선로배분업무는 단독 철도운영자와 선로작업시행자간의 상충 해소에 그쳤다. 이러한 이유로 선로배분업무의 복잡성이 비교적 낮았고, 선로배분과 관련한 연구나 합리적이고 공정한 선로배분을 위한 모형 개발 등이 미흡한 실정이었다. 최근 수서 고속철도라는 새로운 철도운영사가 고속철도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함에 따라 국내에도 복수 철도운영사 시대가 도래하였고, 이에 따라 이전에 비하여 공정하고 객관적인 철도 선로배분이 요구되기 시작하였다.
각 철도운영사는 자사의 수익 극대화를 위해 열차운행계획(열차시각표)을 수립한다. 따라서 복수의 철도운영사들이 수립한 열차운행계획에는 상충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 철도 선로배분자는 철도운영사들이 수립하여 제출한 열차운행계획에서 발생한 열차 간 상충을 해소하여 조정된 열차운행계획을 수립한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철도 선로배분절차에 적용할 수 있는 선로배분모형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선로배분절차는 규칙기반 선로배분, 비용기반 선로배분, 입찰에 의한 선로배분방식 3가지가 있다고 알려져있다. 우리나라는 규칙기반 선로배분방식을 사용하고 있는데, 선로배분지침에 의해서 철도운영사간 열차운행계획을 조정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로배분지침에 따라 선로배분권자가 조정 가능한 범위, 철도운영사의 서비스 유지를 위한 요구조건, 안전을 위한 필수 요구조건을 검토하여 이를 모형에 반영하였다.
철도 선로배분을 모형화한 연구들은 크게 철도 네트워크를 표현하는 방식에 따라 Space-Time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n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OLIT) recently established the Railway Capacity Allocation Guideline (RCAG) to provide answers to questions about railway capacity allocation such as who should operate the railway service, who should maintain the railway tracks, when the ...

주제어

#철도선로배분 Location-Time 네트워크 모형 규칙기반 선로배분 메타휴리스틱 유전자 알고리즘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현승
학위수여기관 서울市立大學校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交通工學科
지도교수 박동주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ix, 273 p.
키워드 철도선로배분 Location-Time 네트워크 모형 규칙기반 선로배분 메타휴리스틱 유전자 알고리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38380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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