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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속도향상과 다양화를 감안한 선로용량 산정에 관한 연구
Estimating Line Capacity Considering High-Speeding and Diversification of Train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May 21, 2009년, pp.1839 - 1850  

기형서 ((주)한국철도기술공사) ,  박동주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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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시스템은 일반열차(각종 여객열차, 화물열차), 고속열차(KTX), 광역전철 급행열차 (EMU) 등 다양한 종류의 열차가 혼용되고 있는 대중교통시스템이다. 철도시스템은 공시된 시간표에 의하여 열차가 운행되며, 안전, 정확, 신속, 쾌적한 서비스률 제공하는 산업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 열차의 속도향상과 다양화률 반영하여 보다 현실적인 선로용량 산정방식을 제시하고 검증하는 것이다. 본 논문은 이론식에 의한 선로용량과 철도운영기관의 실용용량과의 차이를 최소화 하는데 역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노선선형에 대한 TPS 시행, 운전방식과 열차제어방식 및 선호시스템 등을 고려한 새로운 철도용량 개념을 도입하였다. 실용 Dia 예시를 통해 새로운 선로용량산정방식의 결과를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n railway system is a mass transit system in which a various types of trains such as common trains, high-speed train (KTX), Metropolitan Express Railway (EMU) are operated. It is operated based on a timetable and provides us with safety, regularity, quickness and comfortable service. The ob...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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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로용량 산정식을 제시하는 것이다. 또한 선로용량 산정식에서 도출된 값과 운영Diagram(이하 Dia로 표시) 예시를 통하여 도출된 선로용량을 비교하여 본 연구에서 제안한 선로용량 산정방식의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경부선 서울〜수원구간 TPS실행하여 신호기로 분할된 ABS5현시 폐색구간별 열차속도와 소요 시간을 정리하였다. 그림 6의 운전곡선을 이용 구간별 최소운전시격을 계산한 다음, 각 열차비 배분 방식으로 운전시격을 계산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 선로용량 산정방식의 한계를 검토 분석하고 철도시스템의 특성을 제대로 반영하는 선로용량 산정식을 제시하는 것이다. 또한 선로용량 산정식에서 도출된 값과 운영Diagram(이하 Dia로 표시) 예시를 통하여 도출된 선로용량을 비교하여 본 연구에서 제안한 선로용량 산정방식의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최근 다양화된 열차속도를 감안한 선로용량 산정식을 제안하고자 한다.
  • 전반적으로 선로용량 산정식 만으로 구해진 계산용량이 철도운영계획 상 실용성을 담보하려면 Dia 검증이 유효하므로 그 한계를 극복하고자 본 연구는 Dia예시 검증을 시도하였다.

가설 설정

  • 교행 대피하는 경우의 열차지연시분에 착안한 산출식이다. 이 산출식은『최대 운전 시 분이 소요되는 두 역간에서 최저속열차가 운전하는 총시간과 그 역간을 저속열차 모두가 고속열차에 대피 당하며 발생하는 지연시간(d, 고속열차운전시분과 신호취급시분 포함)을 합한 값이 1일 작업시간 1440분과 같다』고 가정한다. 현재 일본과 한국철도에서 수정하여 약산식으로 사용 중이며 그 산출식과 요소들은 아래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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