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교 특수학급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on self-esteem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in a special class of the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전미헌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예술치료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간은 누구나 장애와 관계없이 존엄과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행복할 권리가 있다. 그러나 사회의 잘못된 장애 인식은 서로 간의 관계 소통과 원만한 생활을 하는데 어려움을 준다. 이러한 어려움은 특수교육을 받는 장애 아동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초등학교 특수학급 아동은 신체적, 지적능력의 결여로 인한 어려움과, 통합교육 환경에서 일반 아동과 함께 생활하며 겪는 이중의 어려움으로 인해 심리적 불안과 혼란을 가지게 된다. 불안과 혼란은 특수학급 내 아동간의 소통이나 관계에서도 나타나며, 이는 일반학급 생활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어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잘 표현하지 못하여 일반 아동과의 원만한 소통과 관계 형성에도 어려움을 가지게 된다. 특수학급 아동이 겪게 되는 부정적 경험은 아동에게 부정적 영향을 끼치게 되어 건강하고 독립된 인격체로의 성장을 방해한다. 그러므로 자신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스스로의 가치를 인정하는 ...

Keyword

#미술치료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미헌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예술치료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선아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i, 127p.
키워드 미술치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38531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