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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인간은 누구나 장애와 관계없이 존엄과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행복할 권리가 있다. 그러나 사회의 잘못된 장애 인식은 서로 간의 관계 소통과 원만한 생활을 하는데 어려움을 준다. 이러한 어려움은 특수교육을 받는 장애 아동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초등학교 특수학급 아동은 신체적, 지적능력의 결여로 인한 어려움과, 통합교육 환경에서 일반 아동과 함께 생활하며 겪는 이중의 어려움으로 인해 심리적 불안과 혼란을 가지게 된다. 불안과 혼란은 특수학급 내 아동간의 소통이나 관계에서도 나타나며, 이는 일반학급 생활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어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잘 표현하지 못하여 일반 아동과의 원만한 소통과 관계 형성에도 어려움을 가지게 된다. 특수학급 아동이 겪게 되는 부정적 경험은 아동에게 부정적 영향을 끼치게 되어 건강하고 독립된 인격체로의 성장을 방해한다. 그러므로 자신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스스로의 가치를 인정하는 ...
저자 | 전미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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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예술치료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선아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vii, 127p. |
키워드 | 미술치료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38531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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