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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가정 내 학대받은 아동을 대상으로 미술치료를 수행한 미술치료사의 체험연구 원문보기


이성연 (서울여자대학교 특수치료전문대학원 표현예술치료학과, 미술심리치료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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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복지부․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에서 조사한 「2015년 전국아동학대현황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 아동학대 신고 접수는 총 19,214건으로 전년 대비 8.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고, 학대 행위자 통계조사에 따르면 약 82.0%가 부모에 의한 학대로 조사되었다. 이런 통계조사에 의하면 상당수의 아동학대가 부모에 의해서 발생되고 있다는 심각성을 일깨워 준다. 가정 내 학대받은 아동은 자기 자신에 대한 가치와 인식을 저평가하거나 자신을 파괴하고, 이로 인한 슬픔, 우울, 불안, 분노 등 내면화 된 정서문제와 충동적이고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는 외현화된 행동문제를 갖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는 가정 내 학대받은 아동에게 심리치료적 개입의 필요성을 알려주는 동시에 아동의 특성을 고려한 미술치료의 필요가 적극적으로 요구됨을 시사한다.
가정 내 학대받은 아동을 위해 미술치료가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고 있음을 보여주는 다수의 연구들이 있지만, 대부분이 가정 내 학대받은 아동이 겉으로 표출하는 문제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미술치료적 개입을 통한 효과성을 보여주는 연구에 집중되어 있다는 것에 아쉬움이 있다. 이에 미술치료학 연구가 학문적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 미술치료 임상현장에 관한 과정중심의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성연
학위수여기관 서울여자대학교 특수치료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표현예술치료학과, 미술심리치료학전공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118 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38674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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