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OC 학습참여 및 학습지속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교수자, 학습지원환경 변인들의 구조적 관계 규명
Investigating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Academic Self-efficacy, Teaching Presence,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Learning Engagement and Learning Persistence in MOOCs 원문보기


정연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온라인 교육방식의 대중화와 함께 전세계적으로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MOOC는 온라인 학습이 지니는 대규모성과 개방성의 특징을 활용하여 참여의 제한 없이 다양한 양질의 강좌를 수강할 수 있는 온라인 학습환경을 의미한다. MOOC 학습과정에서 학습자는 높은 품질의 강의를 수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기주도적으로 의미와 지식을 구성해가도록 다양한 학습활동을 경험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특성과 함께, MOOC는 수준 높은 고등교육 기회의 확산을 실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국내∙외 교육 현장에서 빠른 속도로 확산되어 왔다.
그러나, MOOC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급속한 확산에도 불구하고 MOOC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trends of popularization and globalization in higher education, there has been growing interest in a variety of open educational resources in higher education. MOOCs (Massive Open Online Courses) are one of those approaches that support the expansion of higher education opportunities. MOOC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연지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공학과
지도교수 이정민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ix, 13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39006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