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6 no.6, 2015년, pp.293 - 299
MOOC (Massive Open Online Course) is an online course aimed at limited participation and open access via the web. There is even the prospect that MOOC may break down the existing university system and open a new horizon of education. However, MOOC is going differently from the first prospect that i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MOOC란 무엇인가? |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란 대단위로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온라인 강좌이다. 이러한 MOOC가 기존 대학체계를 무너뜨리고, 교육의 새 지평을 열 것이라는 전망이 있었다. | |
MOOC에게 기대하는 교육혁신이 이루어지려면 어떤 기술이 요구되는가? | MOOC에게 기대하는 교육혁신이 현실화 되려면 컴퓨터학, 뇌공학, 전자공학 분야 등에서 대면 교육을 사이버상에서 완벽하게 구현할 수 있는 가상현실(virtual reality) 기술이 요구된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가상현실 분야의 발전 속도로 미루어 볼 때 이것은 요원해 보인다. | |
MOOC는 온라인 강좌라는 측면에서만 볼 때 어떤 한계가 있는가? | 그런데 원격 교육은 교수자와 학습자 간혹은 학습자과 학습자 간의 유무형의 상호작용이 어렵고, 신뢰성 있는 학습평가도 용이하지 않다. MOOC는 온라인으로 제공되고 대규모 학습자가 참여하기 때문에 학습 과정에서 교수자와 학습자간 상호작용 기회가 제한되고, 평가에 있어서도 교수자의 평가나 피드백 없이 온라인상의 자동화된 평가나 동료평가에 의존한다. 또한 수업방식도 주로 강의 비디오를 통한 지식전달 모형에 의존하기 때문에 비판적 사고나 창의력 등을 기르는 데 한계가 있다는 점에서 수업의 질에 대해 의문이 있다[6,16]. 그래서 교수자와의 만족할 만한 상호작용과 공정한 평가가 보장되지 않는다면 MOOC는 온라인 강좌라는 측면에서만 볼 때 기존 사이버대학과 차별화될 수 없다. |
J. M. Kim, W. K. Lee, Y. Yong, Revitalization methods of online courses for linkage with korean mooc. Research Report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2014.
MPD, "K-MOOC service comes", MONOFIX, http://monofix.pro/talk-to/2620, 2015.
UPenn GSE, "Penn GSE study shows MOOCs have relatively few active users, with only a few persisting to course end", http://goo.gl/L5lLhJ, 2013.
M. Rohs, M. Ganz, "MOOCs and the claim of education for all: A Disillusion by empirical data",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 in Open and Di[12]tributed Learning, Vol. 16, No. 6, 2015.
G. Fischer, "Beyond hype and underestimation: identifying research challenges for the future of MOOCs", Distance Education, Vol. 35, No. 2, pp. 149-158, 2014.
F. M. Hollands. D. Tirthali, "Why do Institutions offer MOOCs?". Online Learning, Vol. 18, No. 3, 2014.
J. G. Mazoue, "The MOOC model: challenging traditional education", http://er.dut.ac.za/handle/123456789/71, 2014.
L. Yuan, S. Powell, "MOOCs and open education: Implications for higher education", Cetis White Paper, http://publications.cetis.org.uk/wpcontent/uploads/2013/03/MOOCs-and-Open-Education.pdf,2013.
K. Jordan, "Initial trends in enrolment and completion of massive open online courses", The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 in Open and Distance Learning, Vol. 15, No. 1, pp. 133-169, 2014.
D. Colman, "MOOC Interrupted: top 10 reasons our readers didn't finish a massive open online course", Open Culture. http://www.openculture.com/2013/04/10_reasons_you_didnt_complete_a_mooc.html, 2013.
C. Gutl, R. H. Rizzardini, V. Chang & M. Morales, "Attrition in MOOC: lessons learned from drop-out students. In learning technology for education in cloud", MOOC and Big Data, pp. 37-48. Springer International Publishing, 2014.
A. Fini, "The technological dimension of a massive open online course: The case of the CCK08 course tools.",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 in Open and Distance Learning, Vol. 10, No. 5, pp. 1-26, 2009.
R. C. Barr, "Bioelectricity-AQA, one of the first MOOC courses in Engineering", Proceedings of Annual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IEEE Engineering in Medicine and Biology Society, pp. 1805-1808, 2014.
J. Daniel, "Open learning and/or distance education: which one for what purpose?", In K. Harry (Ed), Higher education through open and distance learning, pp. 292-298, London: Routledge and Commonwealth of Learning, 1999.
J. Baggaley, "MOOCS: Digesting the facts", Distance Education, Vol. 35, No. 2, pp. 159-163, 2014.
M. Y. Kim, Analysis of Financial Variables of Private Universities Affecting the Quality in University, Ph. D. Thesis,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Yeungnam University, 2014.
KHEI, Statistics of the Institute for University Education, 2014-15 No. 8 (Total No. 27), Institute for University Education, 2015.
R. Kop, H. Fournier, J. Mak, "A pedagogy of abundance or a pedagogy to support human beings? Participant support on massive open online courses", The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 in Open and Distance Learning, Vol. 12, No. 7, pp. 74-93, 2011.
B. H. Lee, "A literature review on the MOOC learners' characteristic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1, No. 3, pp. 365-399, 2015.
S. S. Ahn, "A study on postsecondary online learning", Lifelong Learning Society, Vol. 11, No. 1, 2015.
D. Lederman, S. Jaschik, "Survey of faculty attitudes on technology", https://www.insidehighered.com/news/survey/survey-faculty-attitudes-technology, 2013.
Y. S. Bae, W. C. Jun, "A study on analysis of current status and improvement suggestions for massive open online cours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18, No. 12, 2014.
B. H. Gu, S. J. Heo, H. S. Lee, C. S. Kim, "An effectiveness analysis of the flipped learning utilizing MOOC",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14, No. 2, 2014.
Sonicfoundry, "Just flip it: From the front lines of the flipped classroom", http://www.sonicfoundry.com/resource/just-flip-it-webinar/, 201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