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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의 근원적인 문제점들에 대한 비판적 고찰
A Critical Review on the Inherent Problems of MOOC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6 no.6, 2015년, pp.293 - 299  

양단희 (평택대학교 컴퓨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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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란 대단위로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온라인 강좌이다. 이러한 MOOC가 기존 대학체계를 무너뜨리고, 교육의 새 지평을 열 것이라는 전망이 있었다. 그러나 MOOC는 기존의 고등교육기관을 위협할 것이라는 최초의 전망과는 다른 양상으로 진행되고 있다. 그래서 본 연구는 MOOC의 허와 실을 드러냄으로써 MOOC를 우리 고등교육의 실정에 맞게 제작하고 활용할 수 있는 논의의 시발점을 마련하고자 한다. MOOC는 기본적으로 온라인 교육이므로 기존 온라인 교육의 본질적인 문제점인 '상호작용, 감독 및 평가'의 문제를 그대로 계승할 수밖에 없다. 그리고 새로이 추가된 'Massive' 개념은 교육 현장에서 가장 민감한 부분인 강좌당 학생 수 문제를 불러일으키며, 'Open' 개념은 MOOC가 불특정 다수를 염두에 둔 강좌이므로 맞춤형 교육에 역행된다. 결론적으로 MOOC는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이 매우 탁월한 학습자들과 전통적인 온라인 고등교육기관에도 접근할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한 교육 서비스로 자리매김 되고, 대학에서는 Flipped Learning의 수단으로 사용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그러므로 향후 MOOC에서는 이 점이 고려되어 강좌의 대상에 맞게 차별화되어 개발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OC (Massive Open Online Course) is an online course aimed at limited participation and open access via the web. There is even the prospect that MOOC may break down the existing university system and open a new horizon of education. However, MOOC is going differently from the first prospect that 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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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 MOOC는 수업의 질적 수준, 극히 저조한 강좌 이수율, MOOC의 지속 가능성(sustainability) 등이 중요한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8,9]. 그래서 본 연구의 목적은 MOOC의 근원적인 허와 실을 드러냄으로써 MOOC를 우리 고등교육의 실정에 맞게 제작하고 활용할 수 있는 논의의 시발점을 마련하는 데 있다.
  • 본 연구에서는 IT 기술에 기반하여 대단위 공개 온라인 강좌를 표방한 MOOC의 태생적인 근원적 문제점들을 ‘상호작용, 감독 및 평가’, ‘강좌당 학생 수’, ‘맞춤형 교육’ 측면에서 살펴보았고, 해외의 우수 온라인 고등교육의 사례로 메사 전문대학이 이 문제들을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에 대해 그 특징들을 살펴보았다.
  • 임진혁[4]은 IT가 제조업과 서비스업에서는 비용절감과 새로운 수익모델의 창출에 괄목할 만한 기여를 하였지만 유독 교육에서는 그렇지 못했고, 온라인 교육이 비용을 절감시키는 효과가 있지만 교육의 질 하락을 수반하기 때문에 기존 교육의 대안이 될 수 없다고 주장하였다. 본 장에서는 MOOC의 본질(online course)과 파격(massive open)이 근원적으로 안고 있는 문제점들에 대해 살펴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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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OOC란 무엇인가?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란 대단위로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온라인 강좌이다. 이러한 MOOC가 기존 대학체계를 무너뜨리고, 교육의 새 지평을 열 것이라는 전망이 있었다.
MOOC에게 기대하는 교육혁신이 이루어지려면 어떤 기술이 요구되는가? MOOC에게 기대하는 교육혁신이 현실화 되려면 컴퓨터학, 뇌공학, 전자공학 분야 등에서 대면 교육을 사이버상에서 완벽하게 구현할 수 있는 가상현실(virtual reality) 기술이 요구된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가상현실 분야의 발전 속도로 미루어 볼 때 이것은 요원해 보인다.
MOOC는 온라인 강좌라는 측면에서만 볼 때 어떤 한계가 있는가? 그런데 원격 교육은 교수자와 학습자 간혹은 학습자과 학습자 간의 유무형의 상호작용이 어렵고, 신뢰성 있는 학습평가도 용이하지 않다. MOOC는 온라인으로 제공되고 대규모 학습자가 참여하기 때문에 학습 과정에서 교수자와 학습자간 상호작용 기회가 제한되고, 평가에 있어서도 교수자의 평가나 피드백 없이 온라인상의 자동화된 평가나 동료평가에 의존한다. 또한 수업방식도 주로 강의 비디오를 통한 지식전달 모형에 의존하기 때문에 비판적 사고나 창의력 등을 기르는 데 한계가 있다는 점에서 수업의 질에 대해 의문이 있다[6,16]. 그래서 교수자와의 만족할 만한 상호작용과 공정한 평가가 보장되지 않는다면 MOOC는 온라인 강좌라는 측면에서만 볼 때 기존 사이버대학과 차별화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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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J. M. Kim, W. K. Lee, Y. Yong, Revitalization methods of online courses for linkage with korean mooc. Research Report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2014. 

  2. MPD, "K-MOOC service comes", MONOFIX, http://monofix.pro/talk-to/2620, 2015. 

  3. UPenn GSE, "Penn GSE study shows MOOCs have relatively few active users, with only a few persisting to course end", http://goo.gl/L5lLhJ, 2013. 

  4. J. H. Lim, "A new paradigm of education: flipped learning, opportunity or threat?",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ol. 16, No. 3, pp. 132-140, 2014. 

  5. M. Rohs, M. Ganz, "MOOCs and the claim of education for all: A Disillusion by empirical data",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 in Open and Di[12]tributed Learning, Vol. 16, No. 6, 2015. 

  6. G. Fischer, "Beyond hype and underestimation: identifying research challenges for the future of MOOCs", Distance Education, Vol. 35, No. 2, pp. 149-158, 2014. 

  7. F. M. Hollands. D. Tirthali, "Why do Institutions offer MOOCs?". Online Learning, Vol. 18, No. 3, 2014. 

  8. J. G. Mazoue, "The MOOC model: challenging traditional education", http://er.dut.ac.za/handle/123456789/71, 2014. 

  9. L. Yuan, S. Powell, "MOOCs and open education: Implications for higher education", Cetis White Paper, http://publications.cetis.org.uk/wpcontent/uploads/2013/03/MOOCs-and-Open-Education.pdf,2013. 

  10. K. Jordan, "Initial trends in enrolment and completion of massive open online courses", The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 in Open and Distance Learning, Vol. 15, No. 1, pp. 133-169, 2014. 

  11. D. Colman, "MOOC Interrupted: top 10 reasons our readers didn't finish a massive open online course", Open Culture. http://www.openculture.com/2013/04/10_reasons_you_didnt_complete_a_mooc.html, 2013. 

  12. C. Gutl, R. H. Rizzardini, V. Chang & M. Morales, "Attrition in MOOC: lessons learned from drop-out students. In learning technology for education in cloud", MOOC and Big Data, pp. 37-48. Springer International Publishing, 2014. 

  13. A. Fini, "The technological dimension of a massive open online course: The case of the CCK08 course tools.",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 in Open and Distance Learning, Vol. 10, No. 5, pp. 1-26, 2009. 

  14. R. C. Barr, "Bioelectricity-AQA, one of the first MOOC courses in Engineering", Proceedings of Annual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IEEE Engineering in Medicine and Biology Society, pp. 1805-1808, 2014. 

  15. J. Daniel, "Open learning and/or distance education: which one for what purpose?", In K. Harry (Ed), Higher education through open and distance learning, pp. 292-298, London: Routledge and Commonwealth of Learning, 1999. 

  16. J. Baggaley, "MOOCS: Digesting the facts", Distance Education, Vol. 35, No. 2, pp. 159-163, 2014. 

  17. M. Y. Kim, Analysis of Financial Variables of Private Universities Affecting the Quality in University, Ph. D. Thesis,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Yeungnam University, 2014. 

  18. KHEI, Statistics of the Institute for University Education, 2014-15 No. 8 (Total No. 27), Institute for University Education, 2015. 

  19. R. Kop, H. Fournier, J. Mak, "A pedagogy of abundance or a pedagogy to support human beings? Participant support on massive open online courses", The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 in Open and Distance Learning, Vol. 12, No. 7, pp. 74-93, 2011. 

  20. B. H. Lee, "A literature review on the MOOC learners' characteristic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1, No. 3, pp. 365-399, 2015. 

  21. S. S. Ahn, "A study on postsecondary online learning", Lifelong Learning Society, Vol. 11, No. 1, 2015. 

  22. D. Lederman, S. Jaschik, "Survey of faculty attitudes on technology", https://www.insidehighered.com/news/survey/survey-faculty-attitudes-technology, 2013. 

  23. Y. S. Bae, W. C. Jun, "A study on analysis of current status and improvement suggestions for massive open online cours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18, No. 12, 2014. 

  24. B. H. Gu, S. J. Heo, H. S. Lee, C. S. Kim, "An effectiveness analysis of the flipped learning utilizing MOOC",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14, No. 2, 2014. 

  25. Sonicfoundry, "Just flip it: From the front lines of the flipped classroom", http://www.sonicfoundry.com/resource/just-flip-it-webinar/,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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