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의 교육적 문제점과 개선책, 그리고 대학과 융합 방안
Educational Problems with MOOC, Suggestions, and Convergence of MOOC and Universitie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7 no.3, 2016년, pp.121 - 129  

양단희 (평택대학교 컴퓨터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미국에서 실시된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와 온라인 강좌를 대상으로 한 주요 설문조사 결과들을 토대로 MOOC의 문제점들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현재의 IT 기술 상태에서 MOOC를 어떻게 개선하여 대학 교육과 융합시킬지에 대해 다음과 같은 주요 결과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첫째, MOOC의 massiveness 문제는 분반 수업으로, openness 문제는 Level 테스트 후 수준별 강좌 제공으로, onlineness 문제는 Flipped Learning으로 보완하여 개선시킨다. 둘째, MOOC를 기존 대학교육과 융합시킬 때 무학점용 강좌는 본 연구에서 제안한 개선된 MOOC 방식을 사용한다. 학점용 강좌는 학과 단위로 온라인 공통강좌를 기본으로 Flipped Learning 방식으로 운영하되, 가능하면 온라인 심화강좌와 보충강좌를 더불어 제공한다. 셋째, MOOC는 수준별 강좌로 제작될수록, 교육중심대학 위주로 제작될수록 그 활용 범위가 넓어질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ains the fundamental problems of MOOC (Massive Open Online Course) based on major survey results for MOOC and online courses conducted in the United States. Consequently, this study integrates the following conclusions and suggestions on how to improve MOOC and convergence of MOOC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외부 MOOC를 사용하는 경우, 교수는 자신의 업무 중반쪽만을 담당하는 것, 타 대학에서 제작된 MOOC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심적 거부감이 있을 수 있다[3,16]. 그래서 본 연구는 핵심 기본 강좌는 기본적으로 해당 대학에서 제작하고, 심화 혹은 보충 강좌는 아웃소싱 MOOC를 사용할 것을 현실적인 대안으로 제안한다.
  • 본 연구는 MOOC의 교육적인 문제점들을 생생한 교육 현장으로부터 도출해 내기 위해 MOOC와 온라인 강좌를 대상으로 미국에서 실시한 주요 설문조사 결과들을 수집하였다. 설문조사에는 2013년 ‘Open Culture’2)에서 MOOC 경험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것, 미국 갤럽이 2013년과 2014년에 미국 내 교수와 교육기술관리자(academic technology administrators)를 대상으로 실시한 것, 그리고 특정 MOOC 강좌의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것들이 포함되어 있다.
  • 이런 추세 속에서 본 연구는 현재의 IT 기술 상태에서 문제점이 드러난 MOOC를 개선하고, 대학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이 정리된다.

가설 설정

  • 둘째, MOOC의 근원적인 문제점들의 원인은 무엇인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OOC의 목적은 무엇인가? MOOC는 수강인원에 아무 제한이 없는(unlimited participation; Massive) 공개된(Open) 온라인 강좌이다. 즉 대학의 강의를 무료로 공개하여 그 강의를 필요로 하는 누구나 인터넷을 통해 들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MOOC라는 용어는 2008년 ‘긴밀성과 협업 지식(Connetivism and Connective Knowledge)’이라는 세미나에서 명명되었다.
MOOC이란 무엇인가?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란 온라인을 통해서 누구나, 어디서나, 원하는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온라인 공개강좌이다. MOOC는 대학 강좌 형식을 표방했기 때문에 학습자가 수동적으로 듣기만 하던 기존의 온라인 강좌와는 달리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간 질의응답, 토론, 퀴즈, 과제 제출 등 다양한 양방향 학습이 가능한 강좌 플랫폼이다(http://www.kmooc.
MOOC를 주도하는 기관에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MOOC는 2008년에 세계 유수의 명문대학 강의를 무료로 인터넷을 통해 들을 수 있다는 기치를 내걸고 전 세계적으로 edX, Coursera, Udacity, FutureLearn 등의 기관들이 주도하고 있다. 2014년에 하버드 대학 총장은 M OOC 현상을 미국 대학 체제에 대한 ‘지진’이라고 표현했고, 스탠퍼드 대학 총장은 미국 대학들에 ‘쓰나미’가 몰려오고 있다고 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L Yuan, S. Powell, MOOCs and Open Education: implications for higher education. http://publications.cetis.acuk/wp-content/uploads/2013/03/MOOCs-and-Open-Education.pdf, 2013. 

  2. UPenn GSE., Penn GSE study shows MOOCs have relatively few active users, with only a few persisting to course end. http://goo.gl/L5lLhJ, 2013. 

  3. J. H. Lim, “A new paradigm of education: flipped learning, opportunity or threat?,”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ol. 16, No. 3, pp. 132-140, 2014. 

  4. L. Yuan, MOOCs and Open Education Timeline. http://blogs.cetis.org.uk/cetisli/2015/05/11/moocs-and-open-education-timeline-updated/, 2015. 

  5. B. H. Gu, S. J. Heo, H. S. Lee, C. S. Kim, "An effectiveness analysis of the flipped learning utilizing MOOC,"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14, No. 2, 2014. 

  6. S. J. Daniel, Making sense of MOOCs: Musing in a maze of myth, paradox and possibility. http://sirjohn.ca/wordpress/wp-content/uploads/2012/08/120925MOOCspaper2.pdf, 2012. 

  7. S. S. Ahn. "A study on postsecondary online learning," Lifelong Learning Society, Vol. 11, No. 1, 2015. 

  8. Y. S. Bae, W. C. Jun, "A study on analysis of current status and improvement suggestions for massive open online cours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18, No. 12, 2014. 

  9. J. M. Kim, W. K. Lee, Y. Kim, "Revitalization methods of online courses for linkage with korean MOOC", Research Report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2014. 

  10. K. Jordan, “Initial trends in enrolment and completion of massive open online courses,” The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 in Open and Distance Learning, Vol. 15, No. 1, pp. 133-160, 2014. 

  11. D. Colman, MOOC Interrupted: top 10 reasons our readers didn't finish a massive open online course. Open Culture. http://www.openculture.com/2013/04/10_reasons_you_didnt_complete_a_mooc.html, 2013. 

  12. C. Gutl, Rizzardini, R. H., Chang, V., & M. Morales, "Attrition in MOOC: lessons learned from drop-out students. In learning technology for education in cloud. MOOC and Big Data," pp. 37-48, Springer International Publishing, 2014. 

  13. A. Fini, “The technological dimension of a massive open online course: The case of the CCK08 course tools,”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 in Open and Distance Learning, Vol. 10, No. 5, pp. 1-26, 2009. 

  14. R. C. Barr, "Bioelectricity-AQA, one of the first MOOC courses in Engineering", Proceedings of Annual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IEEE Engineering in Medicine and Biology Society, pp. 1805-1808, 2014. 

  15. D. Lederman, S. Jaschik, Survey of faculty attitudes on technology. https://www.insidehighered.com/news/survey/survey-faculty-attitudes-technology, 2013. 

  16. G. Straumsheim, Online Ed skepticism and self-sufficiency: survey of faculty views on technology. https://www.insidehighered.com/news/survey/online-ed-skepticism-and-self-sufficiencysurvey-faculty-views-technology, 2014. 

  17. Jiyeun Chang, “Convergence of Education and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 A Study on the Communication Characteristics of SNS Affecting Relationship Development between Professor and Studen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213-219, 2015. 

  18. B. H. Lee, "A literature review on the MOOC learners' characteristic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1, No. 3, pp. 365-399 

  19. Ki-Bong Kim, Han-Jin Cho, “A Study on Smart Teaching Plan Production System Combined Education Profil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 Vol. 13, No. 3, pp. 185-191, 2015. 

  20. Hun-Hee Kim, Yun-Hee Choi, “Effects of Creativity Instruction Activities on Academic Motivation and Career Maturity of University Students : Based on NFTM-TRIZ Creativity Education Mode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9, pp. 277-286, 2015. 

  21. Sonicfoundry, Just flip it: From the front lines of the flipped classroom. http://www.sonicfoundry.com/resource/just-flip-it-webinar/, 2014. 

  22. Young-Suk Park, Jeong-Hee Kim, “Daily Hassles, Self-Efficacy, and Stress Responses of Adult Learners of Distance Education in Digital Convergence Era-Based on RN-BSN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9, pp. 397-407, 2015. 

  23. Jae-Yong Lee, “Software Development Process Improvement Training and Collaboration Capabilities Optimized to the Psychological Type of ICT Engineer,”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105-111, 2015. 

  24. Ji-Won Kim, “Efficacy Analysis of Developed Course for Promoting Character Education with Women's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11, pp. 481-491, 2015. 

  25. S. Y. Kim, “The effects of ability grouping on students' achievement,”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 12, No. 2, pp. 135-158, 2011. 

  26. F. M. Hollands, D. Tirthali, "Why do institutions offer MOOCs?," Online Learning, Vo. 18, No. 3,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