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 감수성 신장을 위한 현대시 교육 연구
A study on the modern poetry education for increasing multicultural sensibility 원문보기


정서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다문화 감수성의 필요와 개념을 제시하고, 현대시 교육에서 실현할 수 있는 다문화 감수성의 신장을 위한 교육의 방향을 제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다문화 감수성은 다문화 현상에서 타자들을 목격할 때에 촉발되는 정의적 반응을 일컫는 개념으로, 다문화 감수성을 신장하여 학습자들의 반응을 행위로 연결시키기 위해서는 정의적 영역에서의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다문화 감수성은 지금까지의 다문화교육에서 널리 강조되던 개념은 아니다. 그럼에도 학습자들의 다문화 감수성 신장을 현대시 교육의 중요한 목적으로 삼고 연구를 진행하게 된 이유는 학습자들의 정서 또는 태도가 행위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감수성이 풍부하고 예민한 중등교육 시기의 학습자들에게 타자에 긍정적이면서도 도움을 베푸는 데에는 적극적인 자세를 갖추게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현재 다문화교육에서 보완되어야 할 지점들을 살피고, 다문화 교육과 현대시 교육의 접점을 확인하는 가운데 다문화 감수성의 개념을 현대시 교육에 맞게 재개념화하였다.
지금까지의 다문화교육은 다문화 배경을 가진 사람들로 그 대상을 한정하거나, 다문화와 관련된 지식을 중심으로 하는 학습자의 인지적 측면을 부각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그러나 어떠한 현상에 따른 즉각적인 행위는 지식보다는 감정에 영향을 받는 경향이 크다. 국어과에서는 언어를 통해 학습자들이 느끼는 감정을 표현하고 받아들이는 정서적 측면의 능력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문학 과목은 문학적 형상화와 상상력의 힘을 바탕으로 학습자의 감수성 신장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국어과 교육에서 그 중요성이 증대하고 있는 문학 분야의 감수성의 문제를 다문화 현상에서 타자를 지향하는 방향으로 연결시킴으로써, 국어과 교육에서의 다문화 감수성의 문제를 본격적으로 다루고자 하였다.
다문화 감수성의 작용 과정 및 과정의 각 단계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ulticultural sensibility is a concept that indicates the affective response aroused when witnessing the ‘others’ with multicultural backgrounds. The multicultural sensibility education takes charge of the aspect of affect in multicultural education. This study aimed to propose the necessity and c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서진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학과
지도교수 김정우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 9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3902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