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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뮤직비디오는 대중문화영역에 있어 파급력이 거대한 장르이며, 매체의 발달과 함께 언제 어디서든 쉽게 접할 수 있는 문화 형식이 되었다. MTV 출범과 함께 증가한 뮤직비디오에 대한 수요는 단순히 음반의 홍보 수단에서 하나의 독립적인 문화 장르로 뮤직비디오의 가치를 격상시켰지만, 이에 따른 과도한 제작 경쟁은 획일화된 스타일이나 무분별한 모방의 원인이 되기도 하였다. 이에 본 논문은 뮤직비디오의 독창적 연출방안에 대한 방법으로 초현실주의의 데페이즈망을 선택하게 되었다.
초현실주의를 대표하는 여러 표현양식 중 데페이즈망으로 대변되는 마그리트의 회화는, 평범한 사물을 고유영역 밖에 배치하거나 예상치 못한 요소와 결합시킴으로써 발상의 전환을 불러일으켰고, 이는 많은 예술가들의 창작 활동에 큰 영감을 주었다. 오늘날 마그리트의 표현양식을 표방하는 장르와 활용매체는 점점 방대해져 가고 있지만 영상매체, 특히 뮤직비디오 분야에서는 그 영향력에 비해 마그리트의 표현 양식을 응용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기존 연구의 대다수는 시간개념이 배제된 정지이미지와 마그리트 회화와의 ...
저자 | 김대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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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아주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라이프미디어협동과정 |
지도교수 | 석혜정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106 |
키워드 | 뮤직비디오 영상연출 초현실적 표현 르네 마그리트 데페이즈망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40109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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