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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도로 개선사업의 유형별 효과분석 및 추진전략 원문보기


김경래 (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 교통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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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속한 경제발전에 따른 공업화와 도시화에 이동수단의 효율성은 매우 중요했다. 따라서 도시가로는 자동차 위주의 통행공간으로 정비되며 상대적으로 열악한 보행환경에 쳐하게 되었다. 그 결과 우리나라는 OECD 회원국 중 인구 10만 명 당 교통사고 사망자수 1위에 오르는 불명예스러운 자리에 놓였다.
최근 보행자 위주 통행패턴으로 패러다임이 변화함에 따라 다양한 생활도로 개선사업을 시도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생활도로 개선사업의 효과정도를 파악하고자 개선사업의 유형별 특성을 개선 전, 후 교통사고 통계자료를 이용하여 비교 및 분석하였다. 연구의 대상지는 개선사업이 12년 ~ 13년 시행된 서울시내 지점으로 하였다. 대상지의 교통사고 통계자료를 수집하고 개선 전, 후 각각 2개년의 유형별 사고특성을 정리하였다. 분석결과 보호구역 개선사업, 물리적 시설물에 의한 ...

주제어

#생활도로 개선사업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경래
학위수여기관 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통공학과
지도교수 유정훈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49 p.
키워드 생활도로 개선사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0113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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