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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3 no.1 = no.47, 2011년, pp.119 - 127
심관보 (도로교통공단 교통공학연구실) , 허낙원 (도로교통공단 교통공학연구실)
The main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pply Zone 30 system which is being experimented in advanced country for the solution of controlling the residential street's speed to our country with the consideration of the real condition of our street and traffic and to run this system as an example to ana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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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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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보행자 사고 특징은 무엇인가? | 우리나라의 보행자 사고 특징은 9m 미만의 도로에서 전체 보행자 사고의 73%가 발생하며, 유형별로는 전체의 48%가 횡단중에 발생하며, 26%가 차도 또는 길가장자리 통행중에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
보행자가 사고시에 사망으로 이어지는 확률이 매우 높은 이유는? | 보행자는 안전장구를 착용할 수 없어 사고시에 사망으로 이어지는 확률이 매우 높으며, 외국의 연구에 따르면 차량의 속도가 30km/h를 초과하면 보행자의 사망률이 수직으로 증가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근거에 따라 교통선진국에서는 차량과 보행자, 자전거가 혼재하는 이른바 주거지 또는 상업 지의 생활도로는 차량의 속도를 30km/h로 제한하는 속도관리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Zone 30 대책이다. | |
선정한 시범사업지 중 라끄빌 오피스텔 앞 교차로 조사사례의 현황 및 문제점은 무엇인가? | - 차대차 직각충돌 7건, 차대사람 1건 발생 - 신호 4지 교차로 - 비신호교차로, 차량직각충돌 사고가 빈번히 발생. - 비보호좌회전 운영으로 횡단보행자 위험 증가 |
경찰청(2005), 교통노면표시 설치.관리 매뉴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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