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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업지역 생활도로 속도관리 시범운영 및 효과분석
The Effects Analysis and Model Project on Speed Management in Commerical Area Street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3 no.1 = no.47, 2011년, pp.119 - 127  

심관보 (도로교통공단 교통공학연구실) ,  허낙원 (도로교통공단 교통공학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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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생활도로 속도관리 방안으로 선진국에서 추진되고 있는 Zone 30 제도를 우리나라의 도로 및 교통여건에 맞게 도입하고, 시범운영을 통해 시행의 효과를 분석하는 동시에 시행상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향후 제도 확산을 사전에 대비하고자 하였다. 시범운영지역으로 선정된 곳은 경찰청 T/F에서 현장 조사 및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여 상가 밀집지역 주변도로 중 편도 2차로 이내의 도로이며, 보행자 통행량이 많고 보행자 사고율 또는 위험성이 높은 경기 고양시 일산구 장항2동 (면적 $0.65km^2$)이다. 우선 Zone 30 제도 검토 측면에서 생활도로와 생활도로구역의 용어를 정의하고, 생활도로 유형화 및 운영방안을 수립하였으며, 시범사업은 대상지에 대한 정밀 조사를 통해 문제점 및 개선점을 도출하고, 그에 따른 시설개선도면을 작성하여 해당 지자체와 협의하여 시설을 설치완료하였다. 시설 설치 전과 후로 나누어 효과분석을 수행한 결과 차량 속도는 시행전에 비해 가로별로 5~15km/h 감소하였으며, 교통사고의 경우도 시행전 25건에서 시행후 19건으로 24%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속도관리 사업의 시행과정이 빠르고 시설비용이 저렴해 전국적인 확산시행이 유리하여 보행자사고 감소에 실질적 기여가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범사업 연구결과를 토대로 생활도로구역 속도관리 사업추진 방안 등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pply Zone 30 system which is being experimented in advanced country for the solution of controlling the residential street's speed to our country with the consideration of the real condition of our street and traffic and to run this system as an example to anal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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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Zone 30」용어 자체에 대한 적절성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어, 생활도로 속도관리 정책의 근간이 되는 해외 정책용어를 살펴봄으로써 용어의 적절성을 판단하고자 함.
  • 본 연구에서는 생할도로구역 속도관리(Zone 30) 확대시행을 위해 생활도로 및 생활도로구역 정의, 생활도로구역 후보지 선정기준, 사업추진절차 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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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보행자 사고 특징은 무엇인가? 우리나라의 보행자 사고 특징은 9m 미만의 도로에서 전체 보행자 사고의 73%가 발생하며, 유형별로는 전체의 48%가 횡단중에 발생하며, 26%가 차도 또는 길가장자리 통행중에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행자가 사고시에 사망으로 이어지는 확률이 매우 높은 이유는? 보행자는 안전장구를 착용할 수 없어 사고시에 사망으로 이어지는 확률이 매우 높으며, 외국의 연구에 따르면 차량의 속도가 30km/h를 초과하면 보행자의 사망률이 수직으로 증가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근거에 따라 교통선진국에서는 차량과 보행자, 자전거가 혼재하는 이른바 주거지 또는 상업 지의 생활도로는 차량의 속도를 30km/h로 제한하는 속도관리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Zone 30 대책이다.
선정한 시범사업지 중 라끄빌 오피스텔 앞 교차로 조사사례의 현황 및 문제점은 무엇인가? - 차대차 직각충돌 7건, 차대사람 1건 발생 - 신호 4지 교차로 - 비신호교차로, 차량직각충돌 사고가 빈번히 발생. - 비보호좌회전 운영으로 횡단보행자 위험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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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경찰청(2005), 교통노면표시 설치.관리 매뉴얼 

  2. 경찰청(2005), 교통안전표지 설치.관리 매뉴얼 

  3. 국토해양부(2009), 도로의 구조.시설기준에관한규칙해설및지침. 

  4. 장일준(2008), 도시부 생활도로 안전도 제고방안. 

  5. Charles Zegeer, Jane Stutts and Herman Huang (2004), "A Guide for Reducing Collisons Involving Pedestrains", NCHRP REPORT 500, Vol 10 , TRB, 

  6. Kelly J(2006), The Role of Environmental Attributes in Explaining Pedestrain Vehicular Crashes Near Public Schools, TRB. 

  7. Fred Wegman, Letty Aarts(2006), Advancing Sustainable Safety, SWOV Institute for Road Safety Research. 

  8. Jim Brewer, Sandra Otto and John German(2001), Geometric Design Practices for Euroupean Roads, FHWA. 

  9. James E. Mundell, P.E(1997), Neighborhood Traffic Calming : Seattle's Traffic Circle Program, ITE District 6 Annual Meeting Proceeding, July 20-23. 

  10. Poul Greibe, Puk Kristine Nilsson and Lene Herrstedt, (1999), Speed Management in Urban Area, Road Directorate: Ministry of Transport-Denmark. 

  11. Department of the Environment, Transport and the Regions (DETR) (2000), "Tomorrow's Roads:Safer for Every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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