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화장품 소비자의 환경가치와 규범이 친환경 태도 및 지속가능한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정주영 (국민대학교 종합예술대학원 분장예술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화장품 소비자의 지속가능한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 환경가치와 규범, 친환경 태도 및 지속가능한 소비행동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함으로써 화장품 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수도권에 거주하면서 화장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20~50대 여성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화장품 소비자의 환경가치가 친환경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환경보전적 가치와 사회이타적 가치가 영향을 주는 주요한 요인으로서 사회적으로 이익이 되고 환경문제에 가치를 중요시할수록 친환경 태도가 높아진다고 할 수 있다. 둘째, 화장품 소비자의 규범이 친환경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도덕적 규범과 사회적 규범이 영향을 주는 주요한 요인으로서 도덕적 의무감과 사회적 분위기나 이미지, 평가를 중시할수록 친환경 태도가 높아지고 있었다. 그러나 주변 사람들을 의식하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s at examining the elements affecting beauty consumers sustainable consumption behavior, analyzing the impact relation among environmental values and norm, environment-friendly attitude, and sustainable consumption behavior, and offering data helpful for the sustainable development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주영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종합예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분장예술전공
지도교수 채송화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ⅶ, 14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0736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