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음악이 초등학생의 운동수행능력과 신체활동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ㄱ도 ㄱ시에 소재한 ㅇ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 481명으로, 각 학년 K-POP집단, 동요 집단, 무음악 집단으로 나누었다. 운동수행능력은 근력(악력), 유연성(앉아 윗몸 앞으로 굽히기), 순발력(제자리 멀리뛰기), 심폐지구력(왕복 오래 달리기)으로 하였으며, 신체활동 즐거움은 박순이(2000)의 ‘신체활동 즐거움 검사지’를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각 측정은 집단별로 측정을 하였으며, 처치 전 측정은 모든 집단에 무음악으로 하였고, 처치 후는 각 집단별로 K-POP, 동요를 들려주며 측정을 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처리 방법은 집단 간 비교를 위하여 ...
본 연구는 음악이 초등학생의 운동수행능력과 신체활동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ㄱ도 ㄱ시에 소재한 ㅇ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 481명으로, 각 학년 K-POP집단, 동요 집단, 무음악 집단으로 나누었다. 운동수행능력은 근력(악력), 유연성(앉아 윗몸 앞으로 굽히기), 순발력(제자리 멀리뛰기), 심폐지구력(왕복 오래 달리기)으로 하였으며, 신체활동 즐거움은 박순이(2000)의 ‘신체활동 즐거움 검사지’를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각 측정은 집단별로 측정을 하였으며, 처치 전 측정은 모든 집단에 무음악으로 하였고, 처치 후는 각 집단별로 K-POP, 동요를 들려주며 측정을 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처리 방법은 집단 간 비교를 위하여 공변량 분석을 사용하였으며, 사후검점은 Tukey HSD법을 이용하였다. 검사지의 타당성 확보를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신뢰성을 위해 Cronbach's α 계수를 이용하였다. 모든 통계적 유의수준은 5%로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방법과 절차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운동수행능력에서 근력은 여자 4학년 동요집단이 보다 높고, 유연성은 K-POP집단, 동요집단, 무음악집단 순으로 높다. 순발력은 성과 집단에 상관없이 5, 6학년이 4학년보다 높다. 심폐지구력은 K-POP집단, 무음악집단, 동요집단 순으로 높고, 남자의 경우 4학년이 가장 높으며, 여자의 경우 K-POP집단이 가장 높다. 둘째. 신체활동 즐거움은 재미요인과 협동요인에서는 K-POP집단과 동요집단이 무음악 집단보다 높으며, 창의요인는 K-POP집단이 무음악 집단보다 높고 남자 5학년 K-POP집단이 높다. 건강요인에서는 K-POP집단이 동요집단과 무음악 집단보다 높다. 위와 같은 결과를 종합했을 때 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들에게 운동수행능력 및 신체활동 즐거움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운동수행능력 종목과 즐거움 요인의 결과에 따라 K-POP과 동요를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좋다.
본 연구는 음악이 초등학생의 운동수행능력과 신체활동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ㄱ도 ㄱ시에 소재한 ㅇ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 481명으로, 각 학년 K-POP집단, 동요 집단, 무음악 집단으로 나누었다. 운동수행능력은 근력(악력), 유연성(앉아 윗몸 앞으로 굽히기), 순발력(제자리 멀리뛰기), 심폐지구력(왕복 오래 달리기)으로 하였으며, 신체활동 즐거움은 박순이(2000)의 ‘신체활동 즐거움 검사지’를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각 측정은 집단별로 측정을 하였으며, 처치 전 측정은 모든 집단에 무음악으로 하였고, 처치 후는 각 집단별로 K-POP, 동요를 들려주며 측정을 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처리 방법은 집단 간 비교를 위하여 공변량 분석을 사용하였으며, 사후검점은 Tukey HSD법을 이용하였다. 검사지의 타당성 확보를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신뢰성을 위해 Cronbach's α 계수를 이용하였다. 모든 통계적 유의수준은 5%로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방법과 절차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운동수행능력에서 근력은 여자 4학년 동요집단이 보다 높고, 유연성은 K-POP집단, 동요집단, 무음악집단 순으로 높다. 순발력은 성과 집단에 상관없이 5, 6학년이 4학년보다 높다. 심폐지구력은 K-POP집단, 무음악집단, 동요집단 순으로 높고, 남자의 경우 4학년이 가장 높으며, 여자의 경우 K-POP집단이 가장 높다. 둘째. 신체활동 즐거움은 재미요인과 협동요인에서는 K-POP집단과 동요집단이 무음악 집단보다 높으며, 창의요인는 K-POP집단이 무음악 집단보다 높고 남자 5학년 K-POP집단이 높다. 건강요인에서는 K-POP집단이 동요집단과 무음악 집단보다 높다. 위와 같은 결과를 종합했을 때 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들에게 운동수행능력 및 신체활동 즐거움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운동수행능력 종목과 즐거움 요인의 결과에 따라 K-POP과 동요를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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