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자기주도학습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onstructivism-based Science Activities = on Young Children's Scientific Inquiry Process Skills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원문보기
본 연구는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자기주도학습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관찰하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분류하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3.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측정하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4.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추리하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5.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예측하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6.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의사소통하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자기주도학습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
본 연구는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자기주도학습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관찰하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분류하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3.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측정하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4.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추리하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5.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예측하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6.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의사소통하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자기주도학습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개방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자율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4.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자기평가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5.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내재적 동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6.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7.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대전광역시에 소재한 공립유치원에 재원중인 30명의 만 5세 유아이다. 실험집단은 A초등학교병설유치원 유아 15명(남아 7명, 여아 8명)이며, 통제집단은 B초등학교병설유치원 유아 15명(남아 7명, 여아 8명)이다.
연구 도구는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의 증진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조홍자(2015)가 개발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유아의 자기주도학습력의 증진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Guglielmino(1977)가 개발한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척도(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SDLRS, 1977)를 수정·보완한 현정숙(1999)의 아동의 자기주도학습력 측정도구를 연구자가 유아교육전문가 1인과 대학원 석사과정 유아교육전공자 4인에게 자문을 구하여 유아에게 적절한 내용으로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은 관련문헌(이경우, 조부경, 김정준, 1999; Forman, Hill, 1984; Kamii, DeVries, 1993)을 고찰하여 세운 활동 선정 기준에 따라 선정하였으며 이를 실험집단에게 2016년 4월 25일부터 2016년 7월 8일 까지 총 11주간 실시하였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각 집단의 사전․사후 검사의 증가분에 대한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은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점수가 통제집단 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t=7.47, p<.05). 구성요소 별로 살펴보면 관찰하기(t=6.32, p<.05), 측정하기(t=3.58, p<.05), 추리하기(t=4.62, p<.05), 예측하기(t=4.54, p<.05), 의사소통하기(t=6.68, p<.05)에 대한 실험집단의 점수가 통제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나 분류하기(t=.79, p>.05)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유아의 자기주도학습력은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점수가 통제집단 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t=7.02, p<.05). 구성요인 별로 살펴보면 개방성(t=3.38, p<.05), 자아개념(t=5.63, p<.05), 자율성(t=3.15, p<.05), 자기평가(t=3.53, p<.05), 내재적 동기(t=3.76, p<.05), 창의성(t=4.53, p<.05), 문제해결력(t=3.16, p<.05)에 대한 실험집단의 점수가 통제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는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자기주도학습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관찰하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분류하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3.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측정하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4.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추리하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5.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예측하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6.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의사소통하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자기주도학습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개방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자율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4.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자기평가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5.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내재적 동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6.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7.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대전광역시에 소재한 공립유치원에 재원중인 30명의 만 5세 유아이다. 실험집단은 A초등학교병설유치원 유아 15명(남아 7명, 여아 8명)이며, 통제집단은 B초등학교병설유치원 유아 15명(남아 7명, 여아 8명)이다.
연구 도구는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의 증진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조홍자(2015)가 개발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유아의 자기주도학습력의 증진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Guglielmino(1977)가 개발한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척도(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SDLRS, 1977)를 수정·보완한 현정숙(1999)의 아동의 자기주도학습력 측정도구를 연구자가 유아교육전문가 1인과 대학원 석사과정 유아교육전공자 4인에게 자문을 구하여 유아에게 적절한 내용으로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은 관련문헌(이경우, 조부경, 김정준, 1999; Forman, Hill, 1984; Kamii, DeVries, 1993)을 고찰하여 세운 활동 선정 기준에 따라 선정하였으며 이를 실험집단에게 2016년 4월 25일부터 2016년 7월 8일 까지 총 11주간 실시하였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각 집단의 사전․사후 검사의 증가분에 대한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은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점수가 통제집단 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t=7.47, p<.05). 구성요소 별로 살펴보면 관찰하기(t=6.32, p<.05), 측정하기(t=3.58, p<.05), 추리하기(t=4.62, p<.05), 예측하기(t=4.54, p<.05), 의사소통하기(t=6.68, p<.05)에 대한 실험집단의 점수가 통제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나 분류하기(t=.79, p>.05)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유아의 자기주도학습력은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점수가 통제집단 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t=7.02, p<.05). 구성요인 별로 살펴보면 개방성(t=3.38, p<.05), 자아개념(t=5.63, p<.05), 자율성(t=3.15, p<.05), 자기평가(t=3.53, p<.05), 내재적 동기(t=3.76, p<.05), 창의성(t=4.53, p<.05), 문제해결력(t=3.16, p<.05)에 대한 실험집단의 점수가 통제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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