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유학생 수는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외국인 유학생의 증가는 한국대학의 세계 경쟁력 제고에 기여한다. 하지만 유학을 온 외국인 학생들의 대부분은 충분한 한국어를 습득하지 못한 채 입학을 하고 교과목을 수강하는데 많은 난제를 드러내고 있다. 상당수의 유학생들이 익숙하지 못한 한국어로 인해 유학초기에 필기를 하거나 보고서를 쓰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대학교의 관리 차원을 넘어 교육적 관점에서 외국인 학생들이 한국에서 공부하는 본질적 목적이라 할 수 있는 학습활동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다는 점을 지적 할 수 있다. 특히 학습활동의 측면에서 외국인 유학생은 동료와의 인간관계형성에 한계가 있고 특히 수업 중 발표 등의 보다 본질적인 학습참여의 면에서 활발하지 못하다고 보고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한 의사소통능력, 자기주도 학습능력, 학습참여 및 교수-학생상호작용의 구성개념간의 관계 등을 통해 의사소통능력과 자기주도 학습능력 간의 영향관계 및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학습참여 간의 영향관계 및 그들의 관계에서 교수-학생상호작용의 ...
중국 유학생 수는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외국인 유학생의 증가는 한국대학의 세계 경쟁력 제고에 기여한다. 하지만 유학을 온 외국인 학생들의 대부분은 충분한 한국어를 습득하지 못한 채 입학을 하고 교과목을 수강하는데 많은 난제를 드러내고 있다. 상당수의 유학생들이 익숙하지 못한 한국어로 인해 유학초기에 필기를 하거나 보고서를 쓰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대학교의 관리 차원을 넘어 교육적 관점에서 외국인 학생들이 한국에서 공부하는 본질적 목적이라 할 수 있는 학습활동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다는 점을 지적 할 수 있다. 특히 학습활동의 측면에서 외국인 유학생은 동료와의 인간관계형성에 한계가 있고 특히 수업 중 발표 등의 보다 본질적인 학습참여의 면에서 활발하지 못하다고 보고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한 의사소통능력, 자기주도 학습능력, 학습참여 및 교수-학생상호작용의 구성개념간의 관계 등을 통해 의사소통능력과 자기주도 학습능력 간의 영향관계 및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학습참여 간의 영향관계 및 그들의 관계에서 교수-학생상호작용의 조절효과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그리고 한국 호텔기업의 조직성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중국유학생의 개인의 특성에 중점을 두고 중국유학생들의 성공적인 유학생활 및 학습활동 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한국에 온 중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는 2018년 5월20일부터 6월20일 까지 재한 중국 유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500부를 배포하고 이중 490부를 회수하여 불성실하게 응답한 10부를 제외한 480부를 최중 분석에 이용하였다. 실증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사소통 능력이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는 의사소통 능력은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기주도 학습능력이 학습참여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는 자기주도 학습능력 중 학습실행은 학습참여에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습계획은 학습참여 중 행동적 참여, 정서적 참여에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의사소통 능력과 자기주도 학습능력의 관계에서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조절효과를 검정 한 결과 먼저 교수-학생 상호작용 중 민감성은 창의적·개방적 의사소통과 학습계획, 주도적 의사소통과 학습실행, 의사소통 능력의 모든 하위요인과 학습평가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교수-학생 상호작용 중 수용성은 주도적 능력과 학습실행, 타인관점 이해와 학습평가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교수-학생 상호작용 중 접근가능성은 주도적 능력과 학습실행, 창의적·개방적 능력과 학습평가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교수-학생 상호작용 중 신뢰성은 의사소통 능력과 자기주도 학습능력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학습참여의 관계에서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조절효과를 검정 한 결과 먼저 교수-학생 상호작용 중 민감성과 수용성은 자기주도 학습능력 중 모두 하위요인과 인지적 참여, 학습실행과 행동적 참여, 학습평가와 행동적 참여, 학습실행과 정서적 참여, 학습평가와 정서적 참여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교수-학생 상호작용 중 접근가능성은 학습평가와 행동적 참여, 학습실행과 정서적 참여, 학습평가와 정서적 참여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수-학생 상호작용 중 접근가능성은 자기주도 학습능력 중 모두 하위요인과 인지적 참여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교수-학생 상호작용 중 신뢰성은 학습실행과 인지적 참여, 학습평가와 인지적 참여, 학습평가와 행동적 참여, 학습실행과 정서적 참여, 학습평가와 정서적 참여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의 대학 및 교육기관은 중국 유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과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높여주어 중국 유학생들의 학습참여를 높여줄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또한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개발을 통해 중국 유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과 자기주도 학습능력으로 인해 높아질 수 있는 학습참여를 더욱 강화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중국 유학생 수는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외국인 유학생의 증가는 한국대학의 세계 경쟁력 제고에 기여한다. 하지만 유학을 온 외국인 학생들의 대부분은 충분한 한국어를 습득하지 못한 채 입학을 하고 교과목을 수강하는데 많은 난제를 드러내고 있다. 상당수의 유학생들이 익숙하지 못한 한국어로 인해 유학초기에 필기를 하거나 보고서를 쓰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대학교의 관리 차원을 넘어 교육적 관점에서 외국인 학생들이 한국에서 공부하는 본질적 목적이라 할 수 있는 학습활동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다는 점을 지적 할 수 있다. 특히 학습활동의 측면에서 외국인 유학생은 동료와의 인간관계형성에 한계가 있고 특히 수업 중 발표 등의 보다 본질적인 학습참여의 면에서 활발하지 못하다고 보고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한 의사소통능력, 자기주도 학습능력, 학습참여 및 교수-학생상호작용의 구성개념간의 관계 등을 통해 의사소통능력과 자기주도 학습능력 간의 영향관계 및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학습참여 간의 영향관계 및 그들의 관계에서 교수-학생상호작용의 조절효과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그리고 한국 호텔기업의 조직성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중국유학생의 개인의 특성에 중점을 두고 중국유학생들의 성공적인 유학생활 및 학습활동 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한국에 온 중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는 2018년 5월20일부터 6월20일 까지 재한 중국 유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500부를 배포하고 이중 490부를 회수하여 불성실하게 응답한 10부를 제외한 480부를 최중 분석에 이용하였다. 실증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사소통 능력이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는 의사소통 능력은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기주도 학습능력이 학습참여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는 자기주도 학습능력 중 학습실행은 학습참여에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습계획은 학습참여 중 행동적 참여, 정서적 참여에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의사소통 능력과 자기주도 학습능력의 관계에서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조절효과를 검정 한 결과 먼저 교수-학생 상호작용 중 민감성은 창의적·개방적 의사소통과 학습계획, 주도적 의사소통과 학습실행, 의사소통 능력의 모든 하위요인과 학습평가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교수-학생 상호작용 중 수용성은 주도적 능력과 학습실행, 타인관점 이해와 학습평가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교수-학생 상호작용 중 접근가능성은 주도적 능력과 학습실행, 창의적·개방적 능력과 학습평가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교수-학생 상호작용 중 신뢰성은 의사소통 능력과 자기주도 학습능력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학습참여의 관계에서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조절효과를 검정 한 결과 먼저 교수-학생 상호작용 중 민감성과 수용성은 자기주도 학습능력 중 모두 하위요인과 인지적 참여, 학습실행과 행동적 참여, 학습평가와 행동적 참여, 학습실행과 정서적 참여, 학습평가와 정서적 참여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교수-학생 상호작용 중 접근가능성은 학습평가와 행동적 참여, 학습실행과 정서적 참여, 학습평가와 정서적 참여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수-학생 상호작용 중 접근가능성은 자기주도 학습능력 중 모두 하위요인과 인지적 참여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교수-학생 상호작용 중 신뢰성은 학습실행과 인지적 참여, 학습평가와 인지적 참여, 학습평가와 행동적 참여, 학습실행과 정서적 참여, 학습평가와 정서적 참여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의 대학 및 교육기관은 중국 유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과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높여주어 중국 유학생들의 학습참여를 높여줄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또한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개발을 통해 중국 유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과 자기주도 학습능력으로 인해 높아질 수 있는 학습참여를 더욱 강화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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