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공립초등학교에서 마을교육공동체 주제학습을 위한 수업 설계와 운영 사례를 기술하였다. 이에 초등학교의 3학년을 대상으로 다음과 같은 두 가지의 연구 내용을 설정하였다. 첫째, 마을교육공동체 형성의 기반으로서 주제학습을 위한 수업 설계와 운영 과정에 대한 사례를 기술한다. 둘째, 마을교육공동체 형성의 기반으로서 주제학습이 주는 효과와 한계점을 밝힌다. 이러한 연구 문제를 탐구하기 위해 연구자의 학교에서 이루어진 학년교육과정 계획과 실행 과정 참여와 수업자료, 학년교육과정, 학생 결과물 등을 기반으로 사례를 기술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마을교육공동체 주제학습은 수업 계획 과정은 계획단계, 실행단계, 정리단계 3단계로 기술하였다. 첫째, 계획 단계에서는 학교와 마을을 이용한 실제 환경과 생태 교육을 함으로서 생물과 생태에 대한 감수성을 키우고, 생태 보호를 실천하는 학생을 위해 ‘소중한 생명과 생태’라는 주제를 선정, 재구성 할 교과와 단원 내용을 선정, 6개의 주제망 구성(나도 동물 전문가, 나도 도시 농부, 우리는 생태 지킴이, 자연은 놀이 친구, 소중한 생명, 우리는 생명 지킴이), 주제 학습의 목표 설정, 주제학습의 진도계획으로 일어났다. 둘째, 실행단계에서는 수업 실행을 통해 학생들이 마을 속에서 자신의 삶과 연관된 배움과 나눔 중심의 배움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마을의, 마을을 통한, 마을을 위한 마을교육공동체 교육을 어떻게 실행했는지 사례를 제시하였다. 셋째, 정리 단계에서는 수업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졌다. 이 연구의 효과로는 학생들이 지식을 배우고 실천하는 시간과 공간이 분리되지 않고 앎과 삶의 일치를 통한 살아있는 교육이 될 수 있는 마을교육과정을 통해 배움의 방법과 과정을 익혀 전인적인 성장과 ...
본 연구는 공립초등학교에서 마을교육공동체 주제학습을 위한 수업 설계와 운영 사례를 기술하였다. 이에 초등학교의 3학년을 대상으로 다음과 같은 두 가지의 연구 내용을 설정하였다. 첫째, 마을교육공동체 형성의 기반으로서 주제학습을 위한 수업 설계와 운영 과정에 대한 사례를 기술한다. 둘째, 마을교육공동체 형성의 기반으로서 주제학습이 주는 효과와 한계점을 밝힌다. 이러한 연구 문제를 탐구하기 위해 연구자의 학교에서 이루어진 학년교육과정 계획과 실행 과정 참여와 수업자료, 학년교육과정, 학생 결과물 등을 기반으로 사례를 기술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마을교육공동체 주제학습은 수업 계획 과정은 계획단계, 실행단계, 정리단계 3단계로 기술하였다. 첫째, 계획 단계에서는 학교와 마을을 이용한 실제 환경과 생태 교육을 함으로서 생물과 생태에 대한 감수성을 키우고, 생태 보호를 실천하는 학생을 위해 ‘소중한 생명과 생태’라는 주제를 선정, 재구성 할 교과와 단원 내용을 선정, 6개의 주제망 구성(나도 동물 전문가, 나도 도시 농부, 우리는 생태 지킴이, 자연은 놀이 친구, 소중한 생명, 우리는 생명 지킴이), 주제 학습의 목표 설정, 주제학습의 진도계획으로 일어났다. 둘째, 실행단계에서는 수업 실행을 통해 학생들이 마을 속에서 자신의 삶과 연관된 배움과 나눔 중심의 배움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마을의, 마을을 통한, 마을을 위한 마을교육공동체 교육을 어떻게 실행했는지 사례를 제시하였다. 셋째, 정리 단계에서는 수업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졌다. 이 연구의 효과로는 학생들이 지식을 배우고 실천하는 시간과 공간이 분리되지 않고 앎과 삶의 일치를 통한 살아있는 교육이 될 수 있는 마을교육과정을 통해 배움의 방법과 과정을 익혀 전인적인 성장과 핵심역량의 함양을 가져왔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계점으로는 사례가 혁신학교 안에서 이루어진 한 학교의 사례이기에 일반화는 힘들며, 교육과정 재구성의 주체를 교사로만 제한해 운영했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공립초등학교에서 마을교육공동체 주제학습을 위한 수업 설계와 운영 사례를 기술하였다. 이에 초등학교의 3학년을 대상으로 다음과 같은 두 가지의 연구 내용을 설정하였다. 첫째, 마을교육공동체 형성의 기반으로서 주제학습을 위한 수업 설계와 운영 과정에 대한 사례를 기술한다. 둘째, 마을교육공동체 형성의 기반으로서 주제학습이 주는 효과와 한계점을 밝힌다. 이러한 연구 문제를 탐구하기 위해 연구자의 학교에서 이루어진 학년교육과정 계획과 실행 과정 참여와 수업자료, 학년교육과정, 학생 결과물 등을 기반으로 사례를 기술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마을교육공동체 주제학습은 수업 계획 과정은 계획단계, 실행단계, 정리단계 3단계로 기술하였다. 첫째, 계획 단계에서는 학교와 마을을 이용한 실제 환경과 생태 교육을 함으로서 생물과 생태에 대한 감수성을 키우고, 생태 보호를 실천하는 학생을 위해 ‘소중한 생명과 생태’라는 주제를 선정, 재구성 할 교과와 단원 내용을 선정, 6개의 주제망 구성(나도 동물 전문가, 나도 도시 농부, 우리는 생태 지킴이, 자연은 놀이 친구, 소중한 생명, 우리는 생명 지킴이), 주제 학습의 목표 설정, 주제학습의 진도계획으로 일어났다. 둘째, 실행단계에서는 수업 실행을 통해 학생들이 마을 속에서 자신의 삶과 연관된 배움과 나눔 중심의 배움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마을의, 마을을 통한, 마을을 위한 마을교육공동체 교육을 어떻게 실행했는지 사례를 제시하였다. 셋째, 정리 단계에서는 수업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졌다. 이 연구의 효과로는 학생들이 지식을 배우고 실천하는 시간과 공간이 분리되지 않고 앎과 삶의 일치를 통한 살아있는 교육이 될 수 있는 마을교육과정을 통해 배움의 방법과 과정을 익혀 전인적인 성장과 핵심역량의 함양을 가져왔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계점으로는 사례가 혁신학교 안에서 이루어진 한 학교의 사례이기에 일반화는 힘들며, 교육과정 재구성의 주체를 교사로만 제한해 운영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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