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문헌연구, 실태조사 및 설문조사 분석을 통해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는 연구이다. 최근 우리 사회가 입시교육에 매몰되고 학생들 간 협력적 관계보다는 경쟁적 관계가 심화되어 여러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의식을 가지고, 공교육 안에서 대안적인 교육의 흐름을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교육을 인정하고 지향하는 마을교육공동체에서 해결 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마을교육공동체가 활성화되어야 하며, 이 연구에서는 경기도교육청 마을교육공동체사업 중 꿈의학교를 통해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첫째, 마을교육공동체는 어떤 유형으로 운영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이 과정에서는 경기도교육청 마을교육공동체 특성을 분석하면서, 초·중·고 학생 및 ...
본 연구는 문헌연구, 실태조사 및 설문조사 분석을 통해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는 연구이다. 최근 우리 사회가 입시교육에 매몰되고 학생들 간 협력적 관계보다는 경쟁적 관계가 심화되어 여러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의식을 가지고, 공교육 안에서 대안적인 교육의 흐름을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교육을 인정하고 지향하는 마을교육공동체에서 해결 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마을교육공동체가 활성화되어야 하며, 이 연구에서는 경기도교육청 마을교육공동체사업 중 꿈의학교를 통해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첫째, 마을교육공동체는 어떤 유형으로 운영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이 과정에서는 경기도교육청 마을교육공동체 특성을 분석하면서, 초·중·고 학생 및 학령기 아동, 학교 밖 학생을 대상으로 주중 및 방학 기간을 이용하여 지역별 꿈조사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운영하고 있는 특성화된 꿈의학교에 중점을 두고, 꿈의학교 운영에 상호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는 세 가지 요소, 즉 교육활동내용, 활동공간, 운영주체를 기준으로 유형을 분류하여 재구성하였다. 그 결과 진로계발학교의 참여인원이 가장 많았으며, 이는 자신의 미래와 진로에 대한 고민이 많은 학생들이 원하는 직업을 직접 선택하여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듦으로써 자신의 꿈에 한 발짝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둘째, 꿈의학교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 대상 인식조사 및 분석 결과를 통하여 마을교육공동체 유형에 따른 운영 특성을 확인하였다. 구체적으로 꿈의학교 활동에 참여하는 시간, 운영기간, 운영 만족도와 효과 등 세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그 결과 학생들의 꿈의학교 활동은 주로 7-11개월 동안 주말 시간에 월 1~2회 참여하고 있었다. 또한 꿈의학교 활동에 대체로 만족하며, 꿈의학교 참여로 학생 본인의 꿈을 실현하는 데 도움이 되어 참여에 대한 자긍심을 느끼게 될 뿐만 아니라, 지역이나 기성세대에 대한 고정관념을 변화하는 데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마을교육공동체 운영을 위한 공간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하여는 학생 및 운영주체를 대상으로 실태조사와 인식조사를 통하여 유형별 공간 활용실태, 학교공간 이용실태, 교육장소 접근성, 활동공간에 대한 만족도 등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꿈의학교 활동은 교육활동의 내용과 운영주체에 따라 결정되는 경향이 있었으며, 학교 내 특별교실을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었으나, 학교시설 대여의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또한 활동공간에 대체로 만족하지만 상대적으로 도서관과 청소년수련관의 만족도가 낮아 지방자치단체와의 연계가 활성화되어야 하며, 학교 시설 내 교육장소 접근성에는 큰 무리가 없었으나 교육활동을 위한 기능성을 갖춘 별도의 공간 확충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활성화를 위하여 인식 조사 분석을 통하여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 꿈의학교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운영적인 측면에서는 학생들의 참여의지를 높이기 위하여 참여인원은 11~20명으로 제한하고, 주말 시간에 운영될 수 있도록 개선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간적인 측면에서는 학교 내 기능성을 갖춘 공간 확보와 교육장소의 접근성, 학교시설개방 시간과 범위 등의 결과를 반영하여 학교 내 개방 공간 구획화 등을 통한 학교공간의 재구조화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 실태조사 및 설문조사 분석을 통해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는 연구이다. 최근 우리 사회가 입시교육에 매몰되고 학생들 간 협력적 관계보다는 경쟁적 관계가 심화되어 여러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의식을 가지고, 공교육 안에서 대안적인 교육의 흐름을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교육을 인정하고 지향하는 마을교육공동체에서 해결 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마을교육공동체가 활성화되어야 하며, 이 연구에서는 경기도교육청 마을교육공동체사업 중 꿈의학교를 통해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첫째, 마을교육공동체는 어떤 유형으로 운영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이 과정에서는 경기도교육청 마을교육공동체 특성을 분석하면서, 초·중·고 학생 및 학령기 아동, 학교 밖 학생을 대상으로 주중 및 방학 기간을 이용하여 지역별 꿈조사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운영하고 있는 특성화된 꿈의학교에 중점을 두고, 꿈의학교 운영에 상호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는 세 가지 요소, 즉 교육활동내용, 활동공간, 운영주체를 기준으로 유형을 분류하여 재구성하였다. 그 결과 진로계발학교의 참여인원이 가장 많았으며, 이는 자신의 미래와 진로에 대한 고민이 많은 학생들이 원하는 직업을 직접 선택하여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듦으로써 자신의 꿈에 한 발짝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둘째, 꿈의학교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 대상 인식조사 및 분석 결과를 통하여 마을교육공동체 유형에 따른 운영 특성을 확인하였다. 구체적으로 꿈의학교 활동에 참여하는 시간, 운영기간, 운영 만족도와 효과 등 세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그 결과 학생들의 꿈의학교 활동은 주로 7-11개월 동안 주말 시간에 월 1~2회 참여하고 있었다. 또한 꿈의학교 활동에 대체로 만족하며, 꿈의학교 참여로 학생 본인의 꿈을 실현하는 데 도움이 되어 참여에 대한 자긍심을 느끼게 될 뿐만 아니라, 지역이나 기성세대에 대한 고정관념을 변화하는 데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마을교육공동체 운영을 위한 공간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하여는 학생 및 운영주체를 대상으로 실태조사와 인식조사를 통하여 유형별 공간 활용실태, 학교공간 이용실태, 교육장소 접근성, 활동공간에 대한 만족도 등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꿈의학교 활동은 교육활동의 내용과 운영주체에 따라 결정되는 경향이 있었으며, 학교 내 특별교실을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었으나, 학교시설 대여의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또한 활동공간에 대체로 만족하지만 상대적으로 도서관과 청소년수련관의 만족도가 낮아 지방자치단체와의 연계가 활성화되어야 하며, 학교 시설 내 교육장소 접근성에는 큰 무리가 없었으나 교육활동을 위한 기능성을 갖춘 별도의 공간 확충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활성화를 위하여 인식 조사 분석을 통하여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 꿈의학교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운영적인 측면에서는 학생들의 참여의지를 높이기 위하여 참여인원은 11~20명으로 제한하고, 주말 시간에 운영될 수 있도록 개선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간적인 측면에서는 학교 내 기능성을 갖춘 공간 확보와 교육장소의 접근성, 학교시설개방 시간과 범위 등의 결과를 반영하여 학교 내 개방 공간 구획화 등을 통한 학교공간의 재구조화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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