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명화감상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배정혜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명화감상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명화감상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1. 명화감상활동이 언어표현능력 중 단어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2. 명화감상활동이 언어표현능력 중 문장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3. 명화감상활동이 언어표현능력 중 내용의 일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4. 명화감상활동이 언어표현능력 중 내용의 연계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5. 명화감상활동이 언어표현능력 중 창의적 표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K시에 소재한 D초등학교병설유치원의 만5세 유아 20명과 K초등학교병설유치원의 만5세 유아 20명의 유아들을 각각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의 유아들은 명화감상활동을 경험하였으며, 실험처치는 2016년 4월 4일부터 2016년 7월 15일까지 14주 동안 주 1~2회씩 총 16회의 명화감상활동이 이루어졌다.
유아의 언어표현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선행연구(이연섭 외, 1980; 전용신, 1971; 한국행동과학연구소, 1973)를 기반으로 장영애(1981)가 제작한 언어표현력 검사도구를 활용하였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지단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점수의 평균과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배정혜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최연철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i, 15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155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