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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답 노트 작성이 수능 비문학 독해력과 국어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writing wrong answer notes on reading comprehension of non-literacy in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and Korean learning attitude 원문보기


정윤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학과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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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 즉 독해는 일련의 사고 과정을 거쳐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행위이다. 그런데 현재 학교 현장에서의 읽기 교육과 평가는 읽기의 사고 과정을 중시하기보다는 결과 중심으로 즉, 독해 문항의 일률적인 점수 획득으로만 판단하는 경향이 있다. 현실적으로 대학수학능력시험과 같은 ‘진로’ 문제와의 상관 관계로 본다면 작금의 상황과 현실을 무조건 탓할 수만은 없다. 다시 말하면 국어 능력의 향상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의 시행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경우, 독해 문항은 15~16개의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원점수 100점 기준으로 약 33~34점이 배정되어 있고, 이는 현재 고등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국어 교과 교육 내용 중에서도 매우 높은 비율에 해당하는 것으로 대학 입시에서는 빠져서는 안 될 매우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대학 입시가 연구자를 포함한 전국의 국어 교사라면 처해져 있는 현실에서 대학 입시가 차지하고 있는 비중을 고려할 때 학생들의 독해 능력 향상 즉 독해 문항 해결을 통한 대학수학능력시험 국어 영역의 점수 향상과 국어 능력의 신장을 위해서는 읽기 과정과 밀착된 새로운 학습 방법의 구안이 상당히 요구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이 연구는 오답 노트 작성이 수능 비문학 독해력과 국어 학습 태도를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제언한다.
이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방법적 강화의 일환으로 오답 노트 작성을 통한 수능 비문학 독해력 향상과 국어 학습 태도 향상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일반적으로 학생들은 1년에 반드시 4회를 풀게 되는 전국 연합 학력 평가의 경우, 단순히 문제만 풀고 상투적으로 채점하는 방식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오답 노트 작성을 통해서는 틀린 문제에 대한 접근 방법을 재구성하고, 문제를 풀면서 어려웠던 단어 혹은 문장을 찾아보고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과의 관계를 통해 주제에 접근하는 즉, 독해 문항에서의 가장 중요한 정보, 적용, 추론, 비판, 논지 전개 방식을 이해하게 되면서 오류를 점검 및 피드백의 활동을 하게 된다. 그 이유는 읽기 능력과 대학수학능력시험 국어 영역에서의 독해 문항의 평가 요소는 서로 겹치는 공통 분모로서 오답 노트를 구성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대학수학능력시험과 국어 읽기 영역에서의 동반 목표 달성을 위해 구성된 새로운 학습 방향을 모색하기 위함이다.
이 연구에서는 대전광역시 서구 소재의 인문계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오답 노트 작성이 수능 비문학 독해력과 국어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읽기 능력 사전․사후 검사는 2016년 3월 고2 전국 연합 학력 평가 3월, 6월로 대체하였고, 실험 집단에 69명에게 연구자가 구안한 문제(6개 분야 : 인문, 사회, 과학, 기술, 예술, 언어 분야 각각 15~16문제)를 풀게 하고 오답 노트 작성을 투입하였으며, 2016년 3월부터 2016년 6월까지 12주 동안 사전․사후 검사를 포함하여 총 17차시에 걸쳐 ...

주제어

#읽기 오답 노트 작성 수능 비문학 독해력 국어 학습 태도 향상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윤호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학과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박영민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ⅶ, 198 p.
키워드 읽기 오답 노트 작성 수능 비문학 독해력 국어 학습 태도 향상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1554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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