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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해력 증진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Meta analysis on the effect of reading development program on reading comprehens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3 no.3, 2012년, pp.447 - 455  

이효진 (뉴멕시코 주립대학교 언어학과) ,  오희화 (전주대학교 경영학부) ,  최경호 (전주대학교 기초의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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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메타분석법을 이용하여 독해력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01년부터 2011년까지 연구된 독해력 관련 연구 70편을 종합한 효과크기를 산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얻었다. 첫째, 독해력 증진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평균 효과크기는 0.763으로 큰 편이었다. 둘째, 초등학교의 효과크기가 1.030으로 가장 큰 가운데, 학교 급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학술지의 평균 효과크기가 1.250으로 학위논문의 평균 효과크기인 0.700 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효과 측정방법에 대해서는 읽기방법의 효과크기가 더 컸으며, 다섯째, 적용언어에 대해서는 한국어가 영어보다 유의적으로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미발표된 연구결과물을 포함시키지 못한 점은 본 연구의 한계이다. 그러나 메타분석을 활용하여 독해력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통합적인 결과를 도출하려는 시도는 나름대로 의의를 갖는다고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reading development program on reading comprehension using meta-analysis method. The authors synthesized 70 studies regarding reading comprehension conducted during 2001 through 2011. The analyses revealed that 1) the average effect size of the 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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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독해란 글을 읽고 이해, 분석, 비판, 종합 등을 하는 기능적 행위이다. 이 기능적 읽기를 통해서 독자의 주관적 느낌과 함께 객관적인 진의를 파악하고자 한다. 따라서 독해력이란 문장 전체의 귀결점을 의식하며 문장 표현을 바탕으로 쓰인 내용이나 사실을 객관적으로 읽어 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메타분석을 이용하여 독해력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통계적 측면의 분석을 수행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목적으로 수행된 독해력의 효과를 통합적으로 판단해 보고, 나아가 학교 급 (초등, 중등, 고등), 학술지 게재 여부 (학위논문, 학술지), 측정방법 (읽기, 독해력평가), 적용언어 (한국어, 영어) 등의 중재변수에 따른 효과크기를 비교함으로써, 독해력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연구결과를 새로운 관점에서 종합해 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메타분석을 이용하여 독해력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통계적 측면의 분석을 수행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목적으로 수행된 독해력의 효과를 통합적으로 판단해 보고, 나아가 학교 급 (초등, 중등, 고등), 학술지 게재 여부 (학위논문, 학술지), 측정방법 (읽기, 독해력평가), 적용언어 (한국어, 영어) 등의 중재변수에 따른 효과크기를 비교함으로써, 독해력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연구결과를 새로운 관점에서 종합해 보고자 한다.
  • 이에 이들을 종합하여 전체적인 효과크기를 산출해 봄으로써 독해력 적용 프로그램의 효과를 종합적으로 고찰해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메타분석을 이용하여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목적으로 수행된 독해력의 효과를 통합적으로 판단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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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료분석은 어떻게 구분되나? Glass (1976)를 인용한 조재윤 (2005)에 따르면, 자료분석은 제1차 분석 (primary analysis)과 제2차 분석 (secondary analysis) 그리고 메타분석 (meta analysis) 등의 세 가지로 구분된다. 제1차 분석이란 연구에서 얻은 원자료 (raw data)들을 분석하는 것이며, 제2차 분석은 제1차 분석에서 제기되었던 연구 질문을 보다 나은 통계적 방법을 사용하여 해답을 얻으려 하거나 기존의 자료들을 가지고 새로운 연구 질문에 대한 해답을 구하려는 것이다.
메타분석법을 이용하여 독해력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는? 이를 위해 2001년부터 2011년까지 연구된 독해력 관련 연구 70편을 종합한 효과크기를 산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얻었다. 첫째, 독해력 증진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평균 효과크기는 0.763으로 큰 편이었다. 둘째, 초등학교의 효과크기가 1.030으로 가장 큰 가운데, 학교 급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학술지의 평균 효과크기가 1.250으로 학위논문의 평균 효과크기인 0.700 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효과 측정방법에 대해서는 읽기방법의 효과크기가 더 컸으며, 다섯째, 적용언어에 대해서는 한국어가 영어보다 유의적으로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미발표된 연구결과물을 포함시키지 못한 점은 본 연구의 한계이다.
메타분석의 장·단점은? 이러한 메타분석의 장·단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Jacson (1980)을 토대로 메타분석의 장점을 정리해 보면, 첫째, 메타분석은 일련의 연구결과들을 통합하는데 있어 체계적이며 정확한 결론을 내릴 수 있고, 둘째, 사용 가능한 자료들의 여러 결점이 지니는 편견을 통제할 수 있으며, 셋째, 모집단의 평가가 가능하며, 넷째, 복잡한 통계를 사용할 때 메타분석은 연구방법, 연구대상, 범위, 조건 그리고 실험기간 사이의 관계를 동시에 규명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와 함께 메타분석은 지나치게 결과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중재변수의 개입이나 상호작용 효과를 무시함으로써 한 연구의 결과를 지나치게 단순화시키는 등의 단점 또한 갖는다.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메타분석은 개별연구의 표본을 종합하여 좀 더 큰 표본을 가지고 가설을 검정하기 때문에 통계적 검정력을 높일 수 있으며, 서로 상충되는 연구결과가 있을 때 그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주는 등의 장점으로 인하여, 오늘날 의학, 보건학, 간호학, 교육학 등의 학문영역에서 특히 많이 사용되고 있는 연구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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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김지은, 최기헌 (2010). 메타분석을 이용한 대두의 항-고지혈 효과. , 21, 651-667. 

  2. 신임희 (2008). 메타분석의 이해. , 25, 283-287. 

  3. 안지혜 (2007). ,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 

  4. 오성삼 (2002). , 건국대학교출판부, 서울. 

  5. 윤아름, 최기헌 (2011a). 녹차의 항-당뇨 효과에 대한 메타회귀분석. , 22, 717-726. 

  6. 윤아름, 최기헌 (2011b). 메타분석에서 평균차를 이용한 마늘의 항-고지혈증 효과. , 22, 413-421. 

  7. 윤준채 (2009). 요약하기 전략 지도가 독해에 미치는 영향: 메타분석적 접근. , 81, 213-229. 

  8. 장성구, 안양옥 (2006). 줄넘기 운동의 체력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 12, 147-170. 

  9. 정재영, 신인수 (2009). 미국 차터스쿨의 학업성취도에 관한 메타분석. , 27, 101-122. 

  10. 조재윤 (2005). 질문생성전략 훈련이 독해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 116, 126-149. 

  11. 조재윤 (2005). 국어교육학 실증적 연구의 종합을 위한 메타분석 방법론. , 22, 275-302. 

  12. 조진남 (2011). 변량계수모형을 이용한 체지방 실험자료에 관한 통계분석. , 22, 287-296. 

  13. 주진희 (2011). ,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충청북도. 

  14. 최경호, 조미경 (2011). 독서치료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 13, 1091-1100. 

  15. Glass, G. V. (1976). Primary, secondary, and meta-analysis of research. Educational Researcher, 5, 3-8. 

  16. Jacson, G. (1980). Methods for integrative review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50, 438-4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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