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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례식과 비례배분에 대한 초등 수학 교과서 비교 분석
A Comparative Analysis of Proportional Expression and Proportional Distribution i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9 no.2, 2017년, pp.229 - 248  

장혜원 (서울교육대학교) ,  박혜민 (서울한강초등학교) ,  김주숙 (서울서빙고초등학교) ,  임미인 (서울오류초등학교) ,  유미경 (서울양진초등학교) ,  이화영 (한국과학창의재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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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 수학에서 비례식비례배분 지도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문헌고찰을 통해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외 수학 교과서의 비례식과 비례배분 관련 내용을 종적 횡적으로 비교 분석하여 비례식과 비례배분의 적절한 지도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종적 분석을 위해 국내의 5차부터 2009 개정 교육과정까지의 수학 교과서를, 횡적 분석을 위해 일본, 싱가포르, 중국 수학 교과서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각각의 교과서에 제시된 비례식과 비례배분 관련 학습 요소 및 지도 순서, 용어의 정의, 개념의 도입 맥락, 도입 시 사용된 시각적 표현을 기준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비례식과 비례배분 정의의 선수 학습과의 연결, 비례식과 비례배분의 도입 시 맥락과 지도 순서의 세심한 고려, 다양한 시각적 표현의 사용, 실생활 맥락 속에서 문제 해결 기회 확대의 필요 등 차기 교과서의 비례식과 비례배분 단원 구성을 위한 몇 가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factors that should be considered when teaching proportional expression and proportional distribution through literature review. Based on these results, we analyzed and compared Korean and foreign mathematics textbooks on proportional expression and proportional distribu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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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차기 교과서의 비례식과 비례배분 단원 구현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한 유의미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설정하고, 선행 연구를 중심으로 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본 연구의 교과서 비교 분석을 위한 분석 틀을 마련하였다. 이에 기초하여 5차부터 2009 개정 교과서와 일본, 싱가포르, 중국 교과서의 비례식과 비례배분 관련 학습 요소 및 지도 순서, 용어의 정의, 관련 개념의 도입 맥락과 도입 시 사용된 시각적 표현에 대해 종적, 횡적으로 비교 분석하였으며,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차기 교과서 집필 시 비례식과 비례배분 단원 구성을 위한 몇 가지 교수학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교육과정별 및 각 국가별 수학 교과서에서 비례식과 비례배분에 관한 내용을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종적ㆍ횡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종적 분석을 위해서는 5차 교육과정부터 현행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산수) 교과서의 비례식과 비례배분 내용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 한편, Ponte & Marques(2011)는 포르투갈, 브라질, 스페인, 미국 수학 교과서의 비례 단원에 대한 각 나라별 도입 시기와 과제 맥락 등에 관한 비교 연구를 실시한 후, 비례의 적절한 지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보다 확장된 국제 비교 연구의 필요성을 언급하였다. 이에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 교과서(이하 2015 개정 교과서2))의 비례식과 비례배분 단원을 구성하기에 앞서 관련 선행 연구에 대한 고찰 및 국내외 수학 교과서에 대한 비교 분석이 필요함을 파악하였다.
  • 이와 같은 분석틀에 기초하여 우리나라의 5차부터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산수) 교과서 및 일본, 싱가포르, 중국의 수학 교과서에 구현된 비례식과 비례배분 관련 내용을 비교 분석하는 질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각각의 분석 결과를 표로 정리하여 제시하였으며, 관련 사례를 구체적으로 진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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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례식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두 비 a : b와 c : d의 비율이 같을 때 두 비는 같다고 하며, 이를 등호를 써서 a : b= c : d로 나타내고 비례식이라고 일컫는다. 비례식 개념은 비를 포함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유용하다.
비례식 개념은 어디에 유용한가? 일반적으로 두 비 a : b와 c : d의 비율이 같을 때 두 비는 같다고 하며, 이를 등호를 써서 a : b= c : d로 나타내고 비례식이라고 일컫는다. 비례식 개념은 비를 포함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유용하다. 정영옥(2015)은 비와 비례의 개념을 전자는 두 대상의 곱셈적 관계를 의미하는 것으로, 후자는 두 비가 같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구분하기도 하지만, 비의 동치 관계를 파악하는 비례를 통해 이와 관련된 진정한 이해를 할 수 있다고 하였다.
비례식과 비례배분 단원에 대한 내용을 교과서에서 어떻게 구현할 것인지에 대해 심도 있는 고찰이 요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비례식과 비례배분 관련 내용은 수학 내적으로 초등 산술의 결정이며 이후 수학 학습의 초석이 될 뿐 아니라, 수학 외적으로도 타 학문 영역과 일상생활에 밀접하게 연결된다(Lesh, Post,& Behr, 1988). 이러한 의미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가 개발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비례식과 비례배분 단원에 대한 내용을 교과서에서 어떻게 구현할 것인지에 대해 심도 있는 고찰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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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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