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유치원 직무수행 어려움에 대한 공립과 사립 교사의 인식 비교 원문보기


반소라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가 현장에서 직무수행 시 교육활동 및 유아의 보호․지도, 행정 및 사무처리, 전문성 신장, 대인관계 조성 및 유지 영역에서 느끼는 어려움에 대하여 공립과 사립 교사의 인식을 비교하여 차이가 어떠한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치원 직무수행 어려움에 대한 공립과 사립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1-1. ‘교육활동 및 유아의 보호․지도’에 대한 어려움의 인식 차이는 어떠한가?
1-2. ‘행정 및 사무처리’에 대한 어려움의 인식 차이는 어떠한가?
1-3. ‘전문성 신장’에 대한 어려움의 인식 차이는 어떠한가?
1-4. ‘대인관계 조성 및 유지’에 대한 어려움 인식의 차이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특별시 및 경기도에 소재한 공,사립 유치원교사 124명이며, 사용된 연구도구는 공,사립 유치원 교사의 직무수행에 대한 어려움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이정화(2007)를 비롯한 선행연구물(김은영, 2006; 정유진, 2016)과 공,사립 유치원 교사들과 1,2차 면접 시 작성한 면접기록지를 토대로 예비질문지를 구성하였으며, 예비조사 과정을 걸쳐 수정․보완하여 질문지의 내용을 최종 구성하였다. 질문지는 4개 영역의 총 59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

주제어

#유치원교사 공립교사 사립교사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반소라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김경철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xiii, 119 p.
키워드 유치원교사 공립교사 사립교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1555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