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가 현장에서 직무수행 시 교육활동 및 유아의 보호․지도, 행정 및 사무처리, 전문성 신장, 대인관계 조성 및 유지 영역에서 느끼는 어려움에 대하여 공립과 사립 교사의 인식을 비교하여 차이가 어떠한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치원 직무수행 어려움에 대한 공립과 사립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1-1. ‘교육활동 및 유아의 보호․지도’에 대한 어려움의 인식 차이는 어떠한가? 1-2. ‘행정 및 사무처리’에 대한 어려움의 인식 차이는 어떠한가? 1-3. ‘전문성 신장’에 대한 어려움의 인식 차이는 어떠한가? 1-4. ‘대인관계 조성 및 유지’에 대한 어려움 인식의 차이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특별시 및 경기도에 소재한 공,사립 유치원교사 124명이며, 사용된 연구도구는 공,사립 유치원 교사의 직무수행에 대한 어려움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이정화(2007)를 비롯한 선행연구물(김은영, 2006; 정유진, 2016)과 공,사립 유치원 교사들과 1,2차 면접 시 작성한 면접기록지를 토대로 예비질문지를 구성하였으며, 예비조사 과정을 걸쳐 수정․보완하여 질문지의 내용을 최종 구성하였다. 질문지는 4개 영역의 총 59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가 현장에서 직무수행 시 교육활동 및 유아의 보호․지도, 행정 및 사무처리, 전문성 신장, 대인관계 조성 및 유지 영역에서 느끼는 어려움에 대하여 공립과 사립 교사의 인식을 비교하여 차이가 어떠한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치원 직무수행 어려움에 대한 공립과 사립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1-1. ‘교육활동 및 유아의 보호․지도’에 대한 어려움의 인식 차이는 어떠한가? 1-2. ‘행정 및 사무처리’에 대한 어려움의 인식 차이는 어떠한가? 1-3. ‘전문성 신장’에 대한 어려움의 인식 차이는 어떠한가? 1-4. ‘대인관계 조성 및 유지’에 대한 어려움 인식의 차이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특별시 및 경기도에 소재한 공,사립 유치원교사 124명이며, 사용된 연구도구는 공,사립 유치원 교사의 직무수행에 대한 어려움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이정화(2007)를 비롯한 선행연구물(김은영, 2006; 정유진, 2016)과 공,사립 유치원 교사들과 1,2차 면접 시 작성한 면접기록지를 토대로 예비질문지를 구성하였으며, 예비조사 과정을 걸쳐 수정․보완하여 질문지의 내용을 최종 구성하였다. 질문지는 4개 영역의 총 59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료분석은 연구 문제에 따라 유치원 직무수행 어려움에 대한 공립과 사립 교사의 인식이 어떤 한지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 통계 및 반복측정 분산분석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립 유치원 교사는 행정 및 사무처리를 가장 어려워하며 전문성 신장, 대인관계 조성 및 유지, 교육활동 및 유아의 보호・지도 순으로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으며, 사립 유치원의 경우 행정 및 사무처리를 가장 어려워하며 전문성 신장, 교육활동 및 유아의 보호・지도, 대인관계 조성 및 유지 순으로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둘째, 공,사립 유치원 교사의 직무 하위영역별 수행에 대한 어려움 인식 차이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교육활동 및 유아의 보호・지도 영역에서 ‘교수-학습 준비’에서는 공,사립에 관계없이 교육계획안을 가장 어려워하며 ‘교수-학습 실제’에서는 공,사립 유치원에 따라 직무수행에 대한 어려움 인식에 차이가 있었다. 공립 유치원 교사는 자유선택활동 지도를 가장 어렵게 인식하며, 사립 유치원 교사의 경우 현장학습 지도를 가장 어렵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수-학습 평가’에서는 공,사립 유치원에 따라 직무수행에 대한 어려움 인식에 차이가 있었다. 공립 유치원 교사는 유아평가를 가장 어렵게 인식하며, 사립 유치원 교사의 경우 유아평가를 가장 어렵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 생활지도’에서는 공,사립에 관계없이 인성 및 사회성 지도를 가장어려하며, ‘유아 건강・안전지도’에서는 공,사립에 관계없이 안전교육을 가장 어렵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내외 환경구성’에서는 공,사립 유치원에 따라 직무수행에 대한 어려움 인식에 차이가 있었다. 공립 유치원 교사는 생활주제별 실내외 환경구성을 가장 어렵게 인식하며, 사립 유치원 교사의 경우 생활주제별 실내외 환경구성을 가장 어렵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관련 행사’에서는 공,사립에 관계없이 행사 계획 및 준비를 가장 어렵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행정 및 사무처리 영역에서 ‘회계 관리’에서는 공,사립 유치원에 따라 직무수행에 대한 어려움 인식에 차이가 있었다. 공립 유치원 교사는 유아학비지원을 가장 어렵게 인식하며, 사립 유치원 교사의 경우 유치원 운영비 예산 계획 및 집행을 가장 어렵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무관리’에서는 공,사립 유치원에 따라 직무수행에 대항 어려움 인식에 차이가 있었다. 공립 유치원 교사는 정보공시를 가장 어렵게 인식하며, 사립 유치원 교사는 교원능력개발평가를 가정 어렵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서관리’에서는 공,사립에 관계없이 공문서 작성 관리를 가장 어려워하며, ‘교육자료 관리’에서는 공,사립 유치원에 따라 직무수행에 대한 어려움 인식에 차이가 있었다. 공립 유치원 교사는 기자재 관리를 가장 어렵게 인식하며, 사립 유치원 교사는 교재·교구 관리를 가장 어렵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성 신장 영역에서 ‘연수활동’에서는 공,사립 유치원에 따라 직무수행에 대한 어려움 인식에 차이가 있었다. 공립 유치원 교사는 원내연수를 가장 어렵게 인식하며, 사립 유치원 교사는 원내연수를 가장 어렵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관활동’에서는 공,사립에 관계없이 공개수업 참관을 가장 어려워하며, ‘장학활동’에서는 공,사립에 관계없이 상급자로부터의 장학지도를 가장 어렵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활동’에서는 공,사립에 관계없이 연구대회 참여를 가장 어렵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인관계 조성 및 유지 영역에서 ‘교사-유아 간의 관계’에서는 공,사립 유치원 교사의 어려움 인식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학부모 간의 관계’에서 공,사립에 관계없이 학부모 상담 및 지원 요청을 가장 어려워하며, ‘교사-교사 간의 관계’에서는 공,사립 유치원 교사의 어려움 인식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리자와의 의사소통’에서는 공립 유치원 교사가 사립 유치원 교사 보다 직무 수행 시 더 어려움을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행정직원 간의 관계’에서는 공립 유치원 교사가 사립 유치원 교사보다 직무 수행 시 더 어려움을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가 현장에서 직무수행 시 교육활동 및 유아의 보호․지도, 행정 및 사무처리, 전문성 신장, 대인관계 조성 및 유지 영역에서 느끼는 어려움에 대하여 공립과 사립 교사의 인식을 비교하여 차이가 어떠한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치원 직무수행 어려움에 대한 공립과 사립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1-1. ‘교육활동 및 유아의 보호․지도’에 대한 어려움의 인식 차이는 어떠한가? 1-2. ‘행정 및 사무처리’에 대한 어려움의 인식 차이는 어떠한가? 1-3. ‘전문성 신장’에 대한 어려움의 인식 차이는 어떠한가? 1-4. ‘대인관계 조성 및 유지’에 대한 어려움 인식의 차이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특별시 및 경기도에 소재한 공,사립 유치원교사 124명이며, 사용된 연구도구는 공,사립 유치원 교사의 직무수행에 대한 어려움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이정화(2007)를 비롯한 선행연구물(김은영, 2006; 정유진, 2016)과 공,사립 유치원 교사들과 1,2차 면접 시 작성한 면접기록지를 토대로 예비질문지를 구성하였으며, 예비조사 과정을 걸쳐 수정․보완하여 질문지의 내용을 최종 구성하였다. 질문지는 4개 영역의 총 59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료분석은 연구 문제에 따라 유치원 직무수행 어려움에 대한 공립과 사립 교사의 인식이 어떤 한지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 통계 및 반복측정 분산분석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립 유치원 교사는 행정 및 사무처리를 가장 어려워하며 전문성 신장, 대인관계 조성 및 유지, 교육활동 및 유아의 보호・지도 순으로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으며, 사립 유치원의 경우 행정 및 사무처리를 가장 어려워하며 전문성 신장, 교육활동 및 유아의 보호・지도, 대인관계 조성 및 유지 순으로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둘째, 공,사립 유치원 교사의 직무 하위영역별 수행에 대한 어려움 인식 차이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교육활동 및 유아의 보호・지도 영역에서 ‘교수-학습 준비’에서는 공,사립에 관계없이 교육계획안을 가장 어려워하며 ‘교수-학습 실제’에서는 공,사립 유치원에 따라 직무수행에 대한 어려움 인식에 차이가 있었다. 공립 유치원 교사는 자유선택활동 지도를 가장 어렵게 인식하며, 사립 유치원 교사의 경우 현장학습 지도를 가장 어렵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수-학습 평가’에서는 공,사립 유치원에 따라 직무수행에 대한 어려움 인식에 차이가 있었다. 공립 유치원 교사는 유아평가를 가장 어렵게 인식하며, 사립 유치원 교사의 경우 유아평가를 가장 어렵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 생활지도’에서는 공,사립에 관계없이 인성 및 사회성 지도를 가장어려하며, ‘유아 건강・안전지도’에서는 공,사립에 관계없이 안전교육을 가장 어렵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내외 환경구성’에서는 공,사립 유치원에 따라 직무수행에 대한 어려움 인식에 차이가 있었다. 공립 유치원 교사는 생활주제별 실내외 환경구성을 가장 어렵게 인식하며, 사립 유치원 교사의 경우 생활주제별 실내외 환경구성을 가장 어렵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관련 행사’에서는 공,사립에 관계없이 행사 계획 및 준비를 가장 어렵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행정 및 사무처리 영역에서 ‘회계 관리’에서는 공,사립 유치원에 따라 직무수행에 대한 어려움 인식에 차이가 있었다. 공립 유치원 교사는 유아학비지원을 가장 어렵게 인식하며, 사립 유치원 교사의 경우 유치원 운영비 예산 계획 및 집행을 가장 어렵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무관리’에서는 공,사립 유치원에 따라 직무수행에 대항 어려움 인식에 차이가 있었다. 공립 유치원 교사는 정보공시를 가장 어렵게 인식하며, 사립 유치원 교사는 교원능력개발평가를 가정 어렵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서관리’에서는 공,사립에 관계없이 공문서 작성 관리를 가장 어려워하며, ‘교육자료 관리’에서는 공,사립 유치원에 따라 직무수행에 대한 어려움 인식에 차이가 있었다. 공립 유치원 교사는 기자재 관리를 가장 어렵게 인식하며, 사립 유치원 교사는 교재·교구 관리를 가장 어렵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성 신장 영역에서 ‘연수활동’에서는 공,사립 유치원에 따라 직무수행에 대한 어려움 인식에 차이가 있었다. 공립 유치원 교사는 원내연수를 가장 어렵게 인식하며, 사립 유치원 교사는 원내연수를 가장 어렵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관활동’에서는 공,사립에 관계없이 공개수업 참관을 가장 어려워하며, ‘장학활동’에서는 공,사립에 관계없이 상급자로부터의 장학지도를 가장 어렵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활동’에서는 공,사립에 관계없이 연구대회 참여를 가장 어렵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인관계 조성 및 유지 영역에서 ‘교사-유아 간의 관계’에서는 공,사립 유치원 교사의 어려움 인식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학부모 간의 관계’에서 공,사립에 관계없이 학부모 상담 및 지원 요청을 가장 어려워하며, ‘교사-교사 간의 관계’에서는 공,사립 유치원 교사의 어려움 인식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리자와의 의사소통’에서는 공립 유치원 교사가 사립 유치원 교사 보다 직무 수행 시 더 어려움을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행정직원 간의 관계’에서는 공립 유치원 교사가 사립 유치원 교사보다 직무 수행 시 더 어려움을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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