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장애학생관련 학교폭력 예방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행실태 및 지원 요구
Teacher's perception, implementation status and support needs for Preventing school violence related to students with disabilities 원문보기


이슬기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및특수교육학과특수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장애학생관련 학교폭력 예방에 대한 서울시 고등학교 교사의 인식과 실행실태 및 지원 요구를 파악하여 효과적인 학교폭력 예방활동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장애학생관련 학교폭력 예방에 대한 인식과 실행실태 및 지원 요구는 어떠하며 두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교사의 배경변인(성별, 교육경력, 통합교육경력, 학교폭력 업무경험, 특수교육 연수경험)에 따라 장애학생관련 학교폭력 예방에 대한 인식 및 지원 요구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특수학급이 설치된 서울시의 고등학교를 의도적으로 선정하여 배부한 총 370부의 설문지 중 회수된 230부를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조사지는 연구자가 선행연구를 기초로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도록 구안하여 실시하였다. ...

주제어

#통합교육 학교폭력 장애학생 특수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슬기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및특수교육학과특수교육전공
지도교수 최하영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 97 p.
키워드 통합교육 학교폭력 장애학생 특수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1556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