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고학년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사진이미지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The Development of Group Counseling Program by Using Photo-image to improve Self-esteem of Higher Grade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사진이미지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여 초등학교 고학년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고학년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사진이미지 활용 집단상담은 어떻게 구안되어야 하는가? 둘째, 사진이미지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고학년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이다. 연구대상으로 경기도 W시에 소재한 B초등학교 5학년 중 자아존중감 검사 결과 평균이 비슷한 2개 학급을 선정하였고 1개 학급 21명을 실험집단으로, 다른 1개 학급 21명을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사전·사후 검사도구는 최보가, 전귀연(1993)이 개발한 자아존중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8월 30일부터 10월 14일까지 1주에 2회씩(화, 금) 창의적 체험 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회기별로 80분씩 연구자가 직접 진행하였다. 본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집된 자료를 SPSS/Window 22.0 반복측정 혼합변량분석(Mixed ...
본 연구의 목적은 사진이미지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여 초등학교 고학년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고학년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사진이미지 활용 집단상담은 어떻게 구안되어야 하는가? 둘째, 사진이미지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고학년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이다. 연구대상으로 경기도 W시에 소재한 B초등학교 5학년 중 자아존중감 검사 결과 평균이 비슷한 2개 학급을 선정하였고 1개 학급 21명을 실험집단으로, 다른 1개 학급 21명을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사전·사후 검사도구는 최보가, 전귀연(1993)이 개발한 자아존중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8월 30일부터 10월 14일까지 1주에 2회씩(화, 금) 창의적 체험 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회기별로 80분씩 연구자가 직접 진행하였다. 본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집된 자료를 SPSS/Window 22.0 반복측정 혼합변량분석(Mixed ANOVA)을 사용하여 통계 처리 하였다. 또한 집단원의 경험보고서와 상담자의 관찰내용을 분석하여 통계적 검증에 따른 연구결과를 보완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고학년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사진이미지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자아존중감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아존중감의 변화를 하위영역별로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의 사회적 자아존중감의 변화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셋째, 집단원의 경험보고서와 상담자의 관찰내용을 분석한 결과 이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시사점은 자아존중감 발달에 중요한 시기인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사진이미지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는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사진이미지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여 집단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냈다. 뿐만 아니라, 본 연구는 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회기별 지도안과 활동자료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를 통해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아존중감의 모든 하위영역 향상을 위해, 보다 장기적으로 개입하는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추후 자아존중감 검사를 통해 자아존중감의 변화를 검증해 볼 필요가 있다. 셋째, 학교에서의 자아존중감에 높은 신뢰도를 확보할 수 있는 검사도구의 개발을 제언해 볼 수 있다. 넷째, 요구조사 시 집단상담에서 활용되는 매체에 대한 요구도 함께 고려한다면, 집단상담에 보다 효과적으로 사진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다섯째, 아무런 처치를 받지 않은 통제집단은 실험기간동안 자아존중감이 소폭 하락하는 경향을 보였으므로, 학교상담프로그램 계획 시 초등학교 고학년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포함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진이미지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여 초등학교 고학년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고학년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사진이미지 활용 집단상담은 어떻게 구안되어야 하는가? 둘째, 사진이미지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고학년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이다. 연구대상으로 경기도 W시에 소재한 B초등학교 5학년 중 자아존중감 검사 결과 평균이 비슷한 2개 학급을 선정하였고 1개 학급 21명을 실험집단으로, 다른 1개 학급 21명을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사전·사후 검사도구는 최보가, 전귀연(1993)이 개발한 자아존중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8월 30일부터 10월 14일까지 1주에 2회씩(화, 금) 창의적 체험 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회기별로 80분씩 연구자가 직접 진행하였다. 본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집된 자료를 SPSS/Window 22.0 반복측정 혼합변량분석(Mixed ANOVA)을 사용하여 통계 처리 하였다. 또한 집단원의 경험보고서와 상담자의 관찰내용을 분석하여 통계적 검증에 따른 연구결과를 보완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고학년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사진이미지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자아존중감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아존중감의 변화를 하위영역별로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의 사회적 자아존중감의 변화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셋째, 집단원의 경험보고서와 상담자의 관찰내용을 분석한 결과 이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시사점은 자아존중감 발달에 중요한 시기인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사진이미지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는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사진이미지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여 집단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냈다. 뿐만 아니라, 본 연구는 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회기별 지도안과 활동자료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를 통해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아존중감의 모든 하위영역 향상을 위해, 보다 장기적으로 개입하는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추후 자아존중감 검사를 통해 자아존중감의 변화를 검증해 볼 필요가 있다. 셋째, 학교에서의 자아존중감에 높은 신뢰도를 확보할 수 있는 검사도구의 개발을 제언해 볼 수 있다. 넷째, 요구조사 시 집단상담에서 활용되는 매체에 대한 요구도 함께 고려한다면, 집단상담에 보다 효과적으로 사진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다섯째, 아무런 처치를 받지 않은 통제집단은 실험기간동안 자아존중감이 소폭 하락하는 경향을 보였으므로, 학교상담프로그램 계획 시 초등학교 고학년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포함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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