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학교생활 적응력 향상을 위한 그림책 활용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이상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첫째, 초등학교 저학년의 학교생활 적응력 향상을 위한 그림책 활용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어떻게 구안할 것인가? 둘째, 초등학교 저학년의 학교생활 적응력 향상을 위한 그림책 활용 독서치료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저학년의 학교생활 적응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를 밝히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C시에 위치한 A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 중 학교생활 적응 검사 결과 평균이 비슷한 2개 학급을 선정하여 1개 학급 26명은 실험집단으로, 나머지 1개 학급 25명은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다.
학교생활 적응력 향상을 위한 그림책 활용 독서치료 프로그램은 박인우(1995)의 상담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총 12회기로 구안하여 9월 8일부터 10월 21일까지 1주에 2회씩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실시하였다.
연구 도구는 정수경(2011)의 학교생활 적응 검사지를 사용하였으며, 이는 김연숙(1999), 노지연(2000), 민병수(1991)의 연구에서 활용된 학교생활 적응 검사지를 참고하고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적합하게 수정된 것이다. 자료 처리는 SPSS/Windows 20.0에서 혼합변량분석(Mixed ...
저자 | 김수정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상담및특수교육학과상담심리전공 |
지도교수 | 유형근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ⅸ, 261 p. |
키워드 | 학교생활 적응 독서치료 프로그램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41560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