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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초등학생의 용해와 소리의 발생에 대한 학년별 논증수준 분석
The Analysis of Korean Elementary Students' Scientific Arguments about Sugar Dissolution and Sound Generation across Grades 3-6 원문보기


하경애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과학교육학과초등과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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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용해와 소리의 발생에 대한 학년별 논증 수준을 분석하여 초등학생의 학년별 논증 교육에 시사점을 얻는 데 있다. 연구대상은 광역시 소재 초등학교 3~6학년 학생 80명이었고, ‘설탕물의 무게는 어떻게 될까?(설탕의 용해)’, ‘북은 소리를 어떻게 낼까?(소리의 발생)’라는 주제의 논증 과제를 개발하여 글 논증 자료와 담화 논증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논증의 구조와 내용의 타당성 측면에서 그 수준을 분석하였고, 논증 과정에서 학생들이 사용한 증거를 유형별로 분류하였으며, 논증 과정에서 나타난 오개념을 정리하였다.
분석 결과 용해와 소리 발생의 논증 수준이 달랐다. ‘설탕물 용해’ 주제에서 글 논증의 구조 유형을 살펴보면 4~6학년이 3학년보다 높은 수준의 논증 구조 유형이 많았고, 그 중 용해 개념을 최근에 배운 5학년 수준이 가장 높았다. 담화 논증의 구조 유형은 3~6학년 대부분 주장과 근거로 이루어진 구조가 가장 많았다. 논증 내용의 타당성을 살펴보면 글 논증에서 학년에 따라 논증 내용의 타당성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주장타당도는 점수가 높은 것으로 보아 과학적으로 알맞은 지식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소리의 발생’ 주제에서는 글 논증 과정의 구조 점수가 학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논증 내용의 타당성 점수도 대체로 학년이 높아질수록 ...

주제어

#논증 증거 오개념 용해 소리 초등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하경애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과학교육학과초등과학교육전공
지도교수 강남화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ix, 121 p.
키워드 논증 증거 오개념 용해 소리 초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1560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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