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42 no.1, 2023년, pp.64 - 81
In this study, we analyzed pre-service teachers' levels of pedagogical reasoning while watching video clip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discussions of their conceptions of solution and dissolution. 81 pre-service teachers participated in the study. It was found that many pre-service teachers had ...
김순식, 이용섭(2016). 초등예비교사들의 과학개념 수준이 수업곤란도, 수업만족도, 수업평가에 미치는 효과.?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9(3), 352-363.
김용권, 김병렬(2001). 초등학교 교사들의 용해에 관한?개념. 과학교육연구, 26, 107-122.
김한제, 장명덕, 정용재(2012). '기체의 색깔'에 대한 초등 예비교사들의 인식 조사: 교육대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초등과학교육, 31(2), 253-268.
김희경, 이봉우(2016). 교육실습에서 예비과학교사들이?경험하는 딜레마의 유형과 대처 방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6(4), 657-668.
노금자, 김효남(1996). 과학적 상황과 일상적 상황에 따른 초등학생들의 용해 개념. 초등과학교육, 15(2),?233-250.
노태희, 윤지현, 김지영, 임희준(2010). 초등 예비교사들이 과학 수업 시연 계획 및 실행에서 고려하는 교과교육학지식 요소. 초등과학교육, 29(3), 350-363.
송진웅, 김익균, 김영민, 권성기, 오원근, 박종원(2004).?학생의 물리 오개념지도. 서울: 북스힐.
윤지현, 임희준, 박지애, 노태희(2012). 멘토링을 통한 초등 예비교사의 과학 PCK의 특징 및 멘토링에 대한?인식 고찰. 초등과학교육, 31(1), 99-108.
윤혜경(2015). 학생의 과학 개념에 대한 초등 예비교사의 교육적 추론. 초등과학교육, 34(1), 58-71.
윤혜경, 송영진(2017). 과학 수업 비디오에 기초한 반성활동을 통한 초등 예비교사의 전문적 시각의 변화.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7(4), 553-564.
윤회정(2022). 초등 예비교사의 과학수업 성찰지에 나타난 노티싱 특성 분석. 초등과학교육, 41(4), 754-769.
이기영, 맹승호, 박영신, 이정아, 오현석(2014). 별과 우주 단원에 대한 중학교 과학 교사의 주제-특이적 PCK?사례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4), 393-406.
장명덕(2009). 초등교사들의 과학 오개념에 대한 인식과?수업전략. 초등과학교육, 28(4), 425-439.
장명덕(2010). 학생들의 과학 오개념에 관한 초등 예비교사들의 이해. 초등과학교육, 29(1), 32-46.
장명덕(2015). 초등 예비교사들의 온실효과 관련 핵심개념들에 대한 이해. 초등과학교육, 34(1), 15-31.
장효순, 최병순(2010). CoRe 개발 과정을 통한 과학교사의 PCK 변화에 관한 사례 연구: 중학교 1학년 [분자의 운동]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6),?870-885.
정미영, 김경숙, 권재술(2005). 전구의 밝기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사전개념 일관성 정도와 인지갈등 정도와의?관계. 초등과학교육, 24(3), 259-267.
지승민, 박재근(2016). 과학 내용지식과 교수방법 측면에서 초등학교 초임교사가 과학수업에서 겪는 어려움.?과학교육연구지, 40(2), 116-130.
하희수, 김희백(2017). 소집단 논변 활동에서 반응적 교수법이 학생들의 인식론적 프레이밍에 미치는 영향?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7(1), 63-75.
한수진, 박연옥, 박지애, 노태희(2010). 중학생들의 오개념에 대한 예비 화학교사들의 지식과 교육요구. 대한?화학회지, 54(1), 142-149.
황성환, 손태권, 여승현(2020). 초등학교 신규교사의 노티싱(Noticing) 특성 분석. 학교수학, 22(4), 811-831.
Abdi, S. W. (2006). Correcting student misconceptions.?Science Scope, 29(4), 39.
Appleton, K. (1997). Analysis and description of students'?learning during science classes using a?constructivist-based model. Journal of Research in?Science Teaching, 34, 303-318.
Barendsen, E., & Henze, I. (2019). Relating teacher PCK?and teacher practice using classroom observation.?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49(5), 1141-1175.
Barnhart, T., & van Es, E. (2015). Studying teacher?noticing: Examining the relationship among pre-service?science teachers' ability to attend, analyze and respond?to student thinking.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45, 83-93.
Bennett, J. (2003). Teaching and learning science: A?guide to recent research and its applications. London:?Continuum.
Buxton, C. A., Salinas, A., Mahotiere, M., Lee, O., &?Secada, W. G. (2013). Leveraging cultural resources?through teacher pedagogical reasoning: Elementary?grade teachers analyze second language learners'?science problem solving. Teaching and Teacher?Education, 32, 31-42.
Kazemi, E., & Franke, M. L. (2004). Teacher learning in?mathematics: Using student work to promote collective?inquiry.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7(3), 203-235.
Ladachart, L., & Ladachart, L. (2019). Thai science?educators' perspectives on students' prior knowledge: a?documentary research. Science Education International,?30(2), 116-127.
Lam, D. S. H., & Chan, K. K. H. (2020). Charac terising?pre-service secondary science teachers' noticing of?different forms of evidence of student thinking.?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2(4),?576-597.
Levin, D. M., & Richards, J. (2011). Learning to Attend?to the Substance of Students' Thinking in Science.?Science Educator, 20(2), 1-11.
Malleus, E., Kikas, E., & Kruus, S. (2016). Students'?understanding of cloud and rainbow formation and?teachers' awareness of students' performance.?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8(6),?993-1011.
Schwarz, C. V., Braaten, M., Haverly, C., & de los?Santos, E. X. (2021). Using sense-making moments to?understand how elementary teachers' interactions?expand, maintain, or shut down sense-making in?science. Cognition and Instruction, 39(2), 113-148.
Sherin, M. G. (2007). The development of teachers'?professional vision in video clubs. In R. Goldman, R.?Pea, B. Barron, & S. Derry (Eds.), Video research in?the learning sciences (pp. 383-395). Hillsdale, NJ:?Lawrence Erlbaum.
Sherin, M. G., & van Es, E. A. (2009). Effec ts of video?club participation on teachers' professional vision.?Journal of Teacher Education, 60(1), 20-37.
Shulman, L. S. (1987). Knowledge and teaching:?Foundation of new reform. Harvard Educational?Review, 57(1), 1-23
Smith, S. R., & Abell, S. K. (2008). Assessing and?addressing student science ideas. Science and Children,?45(7), 72-73.
Stroupe, D. (2014). Examining classroom science practice?communities: How teachers and students negotiate?epistemic agency and learn science-as-practice. Science?Education, 98(3), 487-516.
Talanquer, V., Bolger, M., & Tomanek, D. (2015).?Exploring prospective teachers' assessment practices:?Noticing and interpreting student understanding in the?assessment of written work. Journal of Research in?Science Teaching, 52(5), 585-609.
Wallach, T., & Even, R. (2005). Hearing students: The?complexity of understanding what they are saying,?showing, and doing.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Education, 8(5), 393-417.
Yager, R. E. (1991). The constructivist learning model:?Towards real reform in science education. The Science?Teacher, 58(6), 52-57.
Yang, C., Noh, T., Scharmann, L. C., & Kang, S. (2014).?A study on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awareness?of students' alternative conceptions about change of?states and dissolution. The Asia-Pacific Education?Researcher, 23(3), 683-69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