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수요자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교육행정기관에서 교육행정을 담당하고 있는 지방공무원의 역량개발과 조직의 유효성을 최대화 시킬 수 있는 학습조직화 구축방안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어 지방교육행정기관의 조직유효성(직무만족, 조직몰입)에 영향을 주고 있는 요인들인 학습조직 수준, 공무원개인별 역량개발 방법, 학습동아리 활동 여부, 중간관리자 학습지원활동을 교육행정기관별, 공무원 특성별로 구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여 연구하였다. 1. 공무원특성에 따른 학습조직 수준, ...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수요자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교육행정기관에서 교육행정을 담당하고 있는 지방공무원의 역량개발과 조직의 유효성을 최대화 시킬 수 있는 학습조직화 구축방안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어 지방교육행정기관의 조직유효성(직무만족, 조직몰입)에 영향을 주고 있는 요인들인 학습조직 수준, 공무원개인별 역량개발 방법, 학습동아리 활동 여부, 중간관리자 학습지원활동을 교육행정기관별, 공무원 특성별로 구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여 연구하였다. 1. 공무원특성에 따른 학습조직 수준, 조직유효성, 공무원개인별 역량개발 방법, 학습동아리 활동, 중간관리자 학습지원활동에 차이가 있는지? 2. 공무원이 인식하는 학습조직 수준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하며, 학습동아리 활동에 참여한 공무원과 참여하지 않은 공무원과의 차이는 있는지? 3. 학습조직 수준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공무원개인별 역량개발, 학습동아리 활동, 중간관리자 학습지원활동의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경상북도교육청 본청, 시지역 교육지원청, 군지역 교육지원청의 지방공무원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지는 학습조직 수준 관련 72개 문항, 조직 유효성 관련 24개 문항, 일반특성관련 6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유효한 응답자 204명의 설문지를 유효 표본으로 하여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독립변수인 학습조직 수준을 7개 영역으로 구분하였으며, 개인수준은 지속적 학습, 질문과 대화, 팀단위 학습, 임파워먼트 4개 영역으로, 조직수준은 지식의 공유, 상호 연계활동, 전략적 리더십 3개 영역으로 구분하였으며, 종속변수인 조직유효성은 2개 영역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으로 하였다. 분석한 결과 학습조직 수준 차이는 시지역 교육지원청의 학습조직 수준이 대체로 높았으며, 직급별은 학습조직 수준의 7개 영역 모두 5급의 수준이 가장 높았다. 그리고 성별 차이로는 남자가 조금 높고, 지속적 학습을 제외하고는 6개 영역 모두 남․여 간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연령별 차이로는 7개 영역 모두 50대가 가장 높은 수준을 보였으며, 학력에 따른 학습조직 수준 차이는 전문대졸 이하가 7개 영역 모두 수준이 높았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인적자원개발 정책수립, 공무원의 보직 부여, 조직의 구성 등에 활용할 필요가 있다 할 것이다. 공무원 역량개발을 위하여 상시학습에서 선호하는 학습방법은 주로 사이버 교육과 집합교육을 통하여 역량개발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역량강화 정도도 집합교육과 사이버교육을 통하여 강화되었다고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공무원 개인의 역량개발을 통하여 조직의 역량이 높아지고 조직의 역량의 그 기관의 역량과 직결되기 때문에 상시학습제도 정비 등 학습조직 구축을 위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교육행정기관의 공무원이 인식하는 학습조직 수준이 조직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결과 학습조직 수준의 하위 변인인 질문과 대화, 자율적 임파워먼트, 전략적 리더십은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학습조직 수준의 하위 변인인 질문과 대화가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이는 부서 내 직원들 간에는 업무와 관련하여 자유롭게 토론과 의견을 주고받으며 부서의 관리자는 업무에 대한 권한을 직원들에게 부여하고 조직의 목표에 대하여 조언하는 것이 조직의 유효성을 높이는 요인이라 할 것이다. 그리고 학습동아리 활동에 참여한 공무원과 미 참여한 공무원을 구분하여 학습조직 수준이 조직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학습동아리 활동에 참여한 공무원의 학습조직 수준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질문과 대화에 대한 수준이 높을수록 직무만족은 높아질 것이나 지속적 학습은 직무만족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습동아리 활동에 미 참여한 공무원의 학습에 대한 가장 방해 요인이 업무 과중으로 인한 시간 부족과 개선사항으로는 근무시간 중 학습시간을 부여하는 것이었으므로 학습조직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단연코 학습을 할 수 있는 시간과 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다 할 것이다. 지방교육행정기관 공무원이 인식하는 학습조직 수준이 조직의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공무원 개인별 역량개발과 학습동아리 활동, 중간관리자(부서장)의 학습지원 활동은 추가 영향효과가 있는가에 대한 연구 결과 공무원 개인별 역량개발과 학습동아리 활동은 학습조직 수준이 조직 유효성(직무만족,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효과에서 학습조직 수준의 질문과 대화의 수준이 높을수록 공무원 역량개발과 동아리활동에 대한 수준이 높을수록 조직유효성은 높아진다는 것이다. 그리고 중간관리자(부서장)의 학습지원 활동은 학습조직 수준의 하위 요인의 질문과 대화, 임파워먼트의 수준이 높을수록, 그리고 중간관리자의 학습지원 활동 수준이 높을수록 직무만족도 높아지나 조직몰입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이다. 교육현장을 지원하는 지방교육행정기관은 앞으로 어떻게 변화해야만 할까 그 해답은 학습에 있다. 즉, 학습조직을 구축하여 새로운 정보와 지식을 공급받아 조직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수요자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교육행정기관에서 교육행정을 담당하고 있는 지방공무원의 역량개발과 조직의 유효성을 최대화 시킬 수 있는 학습조직화 구축방안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어 지방교육행정기관의 조직유효성(직무만족, 조직몰입)에 영향을 주고 있는 요인들인 학습조직 수준, 공무원개인별 역량개발 방법, 학습동아리 활동 여부, 중간관리자 학습지원활동을 교육행정기관별, 공무원 특성별로 구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여 연구하였다. 1. 공무원특성에 따른 학습조직 수준, 조직유효성, 공무원개인별 역량개발 방법, 학습동아리 활동, 중간관리자 학습지원활동에 차이가 있는지? 2. 공무원이 인식하는 학습조직 수준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하며, 학습동아리 활동에 참여한 공무원과 참여하지 않은 공무원과의 차이는 있는지? 3. 학습조직 수준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공무원개인별 역량개발, 학습동아리 활동, 중간관리자 학습지원활동의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경상북도교육청 본청, 시지역 교육지원청, 군지역 교육지원청의 지방공무원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지는 학습조직 수준 관련 72개 문항, 조직 유효성 관련 24개 문항, 일반특성관련 6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유효한 응답자 204명의 설문지를 유효 표본으로 하여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독립변수인 학습조직 수준을 7개 영역으로 구분하였으며, 개인수준은 지속적 학습, 질문과 대화, 팀단위 학습, 임파워먼트 4개 영역으로, 조직수준은 지식의 공유, 상호 연계활동, 전략적 리더십 3개 영역으로 구분하였으며, 종속변수인 조직유효성은 2개 영역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으로 하였다. 분석한 결과 학습조직 수준 차이는 시지역 교육지원청의 학습조직 수준이 대체로 높았으며, 직급별은 학습조직 수준의 7개 영역 모두 5급의 수준이 가장 높았다. 그리고 성별 차이로는 남자가 조금 높고, 지속적 학습을 제외하고는 6개 영역 모두 남․여 간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연령별 차이로는 7개 영역 모두 50대가 가장 높은 수준을 보였으며, 학력에 따른 학습조직 수준 차이는 전문대졸 이하가 7개 영역 모두 수준이 높았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인적자원개발 정책수립, 공무원의 보직 부여, 조직의 구성 등에 활용할 필요가 있다 할 것이다. 공무원 역량개발을 위하여 상시학습에서 선호하는 학습방법은 주로 사이버 교육과 집합교육을 통하여 역량개발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역량강화 정도도 집합교육과 사이버교육을 통하여 강화되었다고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공무원 개인의 역량개발을 통하여 조직의 역량이 높아지고 조직의 역량의 그 기관의 역량과 직결되기 때문에 상시학습제도 정비 등 학습조직 구축을 위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교육행정기관의 공무원이 인식하는 학습조직 수준이 조직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결과 학습조직 수준의 하위 변인인 질문과 대화, 자율적 임파워먼트, 전략적 리더십은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학습조직 수준의 하위 변인인 질문과 대화가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이는 부서 내 직원들 간에는 업무와 관련하여 자유롭게 토론과 의견을 주고받으며 부서의 관리자는 업무에 대한 권한을 직원들에게 부여하고 조직의 목표에 대하여 조언하는 것이 조직의 유효성을 높이는 요인이라 할 것이다. 그리고 학습동아리 활동에 참여한 공무원과 미 참여한 공무원을 구분하여 학습조직 수준이 조직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학습동아리 활동에 참여한 공무원의 학습조직 수준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질문과 대화에 대한 수준이 높을수록 직무만족은 높아질 것이나 지속적 학습은 직무만족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습동아리 활동에 미 참여한 공무원의 학습에 대한 가장 방해 요인이 업무 과중으로 인한 시간 부족과 개선사항으로는 근무시간 중 학습시간을 부여하는 것이었으므로 학습조직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단연코 학습을 할 수 있는 시간과 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다 할 것이다. 지방교육행정기관 공무원이 인식하는 학습조직 수준이 조직의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공무원 개인별 역량개발과 학습동아리 활동, 중간관리자(부서장)의 학습지원 활동은 추가 영향효과가 있는가에 대한 연구 결과 공무원 개인별 역량개발과 학습동아리 활동은 학습조직 수준이 조직 유효성(직무만족,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효과에서 학습조직 수준의 질문과 대화의 수준이 높을수록 공무원 역량개발과 동아리활동에 대한 수준이 높을수록 조직유효성은 높아진다는 것이다. 그리고 중간관리자(부서장)의 학습지원 활동은 학습조직 수준의 하위 요인의 질문과 대화, 임파워먼트의 수준이 높을수록, 그리고 중간관리자의 학습지원 활동 수준이 높을수록 직무만족도 높아지나 조직몰입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이다. 교육현장을 지원하는 지방교육행정기관은 앞으로 어떻게 변화해야만 할까 그 해답은 학습에 있다. 즉, 학습조직을 구축하여 새로운 정보와 지식을 공급받아 조직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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