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교건축당시 CPTED가 반영되지 않은 초등학교 중에서 농촌지역과 도시지역을 구분하여, 실태조사를 통한 CPTED 원리의 학교적용현황 비교·분석과 설문조사를 통한 범죄불안감 및 CPTED 관련 인식에 대한 분석을 통해 기존초등학교의 범죄예방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이에 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경계 및 외부공간에 대한 자연적 감시 기능이 농촌학교는 미흡하였으며 도시학교는 우수하였다. 농촌학교의 경우 지리적으로 외진곳이 많고 인적이 드물어 감시의 눈이 적었고, 후미진 공간이 많으며 담장이 주로 수목 등 비투시형구조로서 학교 내·외부공간의 시선을 차단하였다. 도시학교는 자연감시에는 적합하였으나 담장이 낮고 넘기 쉬운 구조로서 접근통제 기능은 미흡하였다.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CCTV를 추가 설치하여 기계적 감시 영역을 넓혀야 할 것이다. 둘째, 학교내부공간에 대한 자연적 감시 기능이 농촌 및 도시학교 모두 개선이 필요하였다. 건물 출입문 및 교실복도 창문에 불투명 시트지를 부착하여 자연감시를 저해하였고, 관리실이 일반교실 보다 더 감시기능이 부족하였다. 현관출입문 및 교실출입문, 복도측/야외측 창문은 전면 투명한 상태를 유지하고, 관리실은 자연감시를 위한 시설 구조 및 배치가 함께 갖추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학교경계 및 외부공간의 조명시설이 농촌학교는 매우 미흡, 도시학교는 다소 미흡하여 개선이 필요하였다. 적절한 조도와 간격으로 이루어진 야간조명시설을 설치하고, 갖추어진 조명시설은 꼭 가동을 해야 할 것이다. 넷째, 학교건물 내 ...
본 연구는 학교건축당시 CPTED가 반영되지 않은 초등학교 중에서 농촌지역과 도시지역을 구분하여, 실태조사를 통한 CPTED 원리의 학교적용현황 비교·분석과 설문조사를 통한 범죄불안감 및 CPTED 관련 인식에 대한 분석을 통해 기존초등학교의 범죄예방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이에 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경계 및 외부공간에 대한 자연적 감시 기능이 농촌학교는 미흡하였으며 도시학교는 우수하였다. 농촌학교의 경우 지리적으로 외진곳이 많고 인적이 드물어 감시의 눈이 적었고, 후미진 공간이 많으며 담장이 주로 수목 등 비투시형구조로서 학교 내·외부공간의 시선을 차단하였다. 도시학교는 자연감시에는 적합하였으나 담장이 낮고 넘기 쉬운 구조로서 접근통제 기능은 미흡하였다.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CCTV를 추가 설치하여 기계적 감시 영역을 넓혀야 할 것이다. 둘째, 학교내부공간에 대한 자연적 감시 기능이 농촌 및 도시학교 모두 개선이 필요하였다. 건물 출입문 및 교실복도 창문에 불투명 시트지를 부착하여 자연감시를 저해하였고, 관리실이 일반교실 보다 더 감시기능이 부족하였다. 현관출입문 및 교실출입문, 복도측/야외측 창문은 전면 투명한 상태를 유지하고, 관리실은 자연감시를 위한 시설 구조 및 배치가 함께 갖추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학교경계 및 외부공간의 조명시설이 농촌학교는 매우 미흡, 도시학교는 다소 미흡하여 개선이 필요하였다. 적절한 조도와 간격으로 이루어진 야간조명시설을 설치하고, 갖추어진 조명시설은 꼭 가동을 해야 할 것이다. 넷째, 학교건물 내 자연적 접근통제 기능이 농촌 및 도시학교 모두 미흡하여 개선이 필요하였다. 건물출입문 모든 곳이 일과 중에 늘 개방되어 있어 외부인 출입이 자유로웠다. 외부인을 단일 출구로 유도하기 위해 출입문에 보안장치나 내부 진입을 통제하는 출구전용도어 등의 설치가 요구된다. 다섯째, 기계적 감시 측면에서 농촌 및 도시학교 모두 매우 미흡하였고, 농촌학교가 더욱 열악하였다. 담장주변 및 교문, 건물현관출입문, 사각지대, 주차장 등의 감시가 취약하였으며, CCTV 화질이 떨어져 외부인의 식별이 불가능하였고, 상시 직원이 CCTV 모니터링을 실시해야 하나 현실은 그렇지 못했다. CCTV의 성능 개선 및 유지관리, 상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현재 시·군·구 단위로 통합·운영하는 CCTV 통합관제센터와 연계해 24시간 관리하는 방법 등의 개선이 필요하다. 여섯째, 학교내 비상벨/비상전화 설치가 농촌 및 도시학교 모두 매우 미흡하였다. 범죄 불안감이 높은 장소 및 범죄 발생 가능 구역에 비상벨을 설치하여 긴급상황 대비 및 심리적 안정감을 주어야 한다. 일곱째, 옥상 및 엘리베이터 방범대책이 농촌 및 도시학교 모두 매우 미흡하였다. 옥상문은 자동개폐장치를 설치하여, 평상시에는 잠금 상태를 유지하고 비상·화재 시에는 자동으로 개방되게 하며, 엘리베이터는 범죄예방을 위해 반(半) 이상 투시형 구조의 출입문 및 후면거울, CCTV, 비상벨을 설치하여야 한다. 여덟째, 영역성 및 명료성 강화 측면에서 농촌학교는 매우 미흡, 도시학교는 다소 미흡하였다. 학교시설 사용자의 책임성 부여를 위한 인식성 높은 안내 표지판 설치가 필요하다. 아홉째, 조경수목의 유지관리가 농촌학교는 매우 미흡, 도시학교는 매우 우수하였다. 농촌학교의 경우 수목이 크고 밀식되어 주변감시를 매우 저해하였다. 교목과 관목을 적절히 혼합하고 간격을 조절하며 사람의 통행이 보일 수 있도록 유지관리가 필요하다. 열째, 교직원들의 학교범죄에 대한 인식이 농촌 및 도시학교 모두 매우 부족하였다. 이는 교직원들의 학교범죄에 대한 불감증으로 아직 발생하지 않은 범죄에 대하여 무조건적으로 안전한 곳으로 신뢰하려는 경향이 짙은 것으로 보인다. 교직원들의 인식 전환을 위해 주기적인 학교범죄예방 교육과 CPTED 기본교육 실시가 요구된다.
본 연구는 학교건축당시 CPTED가 반영되지 않은 초등학교 중에서 농촌지역과 도시지역을 구분하여, 실태조사를 통한 CPTED 원리의 학교적용현황 비교·분석과 설문조사를 통한 범죄불안감 및 CPTED 관련 인식에 대한 분석을 통해 기존초등학교의 범죄예방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이에 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경계 및 외부공간에 대한 자연적 감시 기능이 농촌학교는 미흡하였으며 도시학교는 우수하였다. 농촌학교의 경우 지리적으로 외진곳이 많고 인적이 드물어 감시의 눈이 적었고, 후미진 공간이 많으며 담장이 주로 수목 등 비투시형구조로서 학교 내·외부공간의 시선을 차단하였다. 도시학교는 자연감시에는 적합하였으나 담장이 낮고 넘기 쉬운 구조로서 접근통제 기능은 미흡하였다.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CCTV를 추가 설치하여 기계적 감시 영역을 넓혀야 할 것이다. 둘째, 학교내부공간에 대한 자연적 감시 기능이 농촌 및 도시학교 모두 개선이 필요하였다. 건물 출입문 및 교실복도 창문에 불투명 시트지를 부착하여 자연감시를 저해하였고, 관리실이 일반교실 보다 더 감시기능이 부족하였다. 현관출입문 및 교실출입문, 복도측/야외측 창문은 전면 투명한 상태를 유지하고, 관리실은 자연감시를 위한 시설 구조 및 배치가 함께 갖추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학교경계 및 외부공간의 조명시설이 농촌학교는 매우 미흡, 도시학교는 다소 미흡하여 개선이 필요하였다. 적절한 조도와 간격으로 이루어진 야간조명시설을 설치하고, 갖추어진 조명시설은 꼭 가동을 해야 할 것이다. 넷째, 학교건물 내 자연적 접근통제 기능이 농촌 및 도시학교 모두 미흡하여 개선이 필요하였다. 건물출입문 모든 곳이 일과 중에 늘 개방되어 있어 외부인 출입이 자유로웠다. 외부인을 단일 출구로 유도하기 위해 출입문에 보안장치나 내부 진입을 통제하는 출구전용도어 등의 설치가 요구된다. 다섯째, 기계적 감시 측면에서 농촌 및 도시학교 모두 매우 미흡하였고, 농촌학교가 더욱 열악하였다. 담장주변 및 교문, 건물현관출입문, 사각지대, 주차장 등의 감시가 취약하였으며, CCTV 화질이 떨어져 외부인의 식별이 불가능하였고, 상시 직원이 CCTV 모니터링을 실시해야 하나 현실은 그렇지 못했다. CCTV의 성능 개선 및 유지관리, 상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현재 시·군·구 단위로 통합·운영하는 CCTV 통합관제센터와 연계해 24시간 관리하는 방법 등의 개선이 필요하다. 여섯째, 학교내 비상벨/비상전화 설치가 농촌 및 도시학교 모두 매우 미흡하였다. 범죄 불안감이 높은 장소 및 범죄 발생 가능 구역에 비상벨을 설치하여 긴급상황 대비 및 심리적 안정감을 주어야 한다. 일곱째, 옥상 및 엘리베이터 방범대책이 농촌 및 도시학교 모두 매우 미흡하였다. 옥상문은 자동개폐장치를 설치하여, 평상시에는 잠금 상태를 유지하고 비상·화재 시에는 자동으로 개방되게 하며, 엘리베이터는 범죄예방을 위해 반(半) 이상 투시형 구조의 출입문 및 후면거울, CCTV, 비상벨을 설치하여야 한다. 여덟째, 영역성 및 명료성 강화 측면에서 농촌학교는 매우 미흡, 도시학교는 다소 미흡하였다. 학교시설 사용자의 책임성 부여를 위한 인식성 높은 안내 표지판 설치가 필요하다. 아홉째, 조경수목의 유지관리가 농촌학교는 매우 미흡, 도시학교는 매우 우수하였다. 농촌학교의 경우 수목이 크고 밀식되어 주변감시를 매우 저해하였다. 교목과 관목을 적절히 혼합하고 간격을 조절하며 사람의 통행이 보일 수 있도록 유지관리가 필요하다. 열째, 교직원들의 학교범죄에 대한 인식이 농촌 및 도시학교 모두 매우 부족하였다. 이는 교직원들의 학교범죄에 대한 불감증으로 아직 발생하지 않은 범죄에 대하여 무조건적으로 안전한 곳으로 신뢰하려는 경향이 짙은 것으로 보인다. 교직원들의 인식 전환을 위해 주기적인 학교범죄예방 교육과 CPTED 기본교육 실시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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