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베』와 동화를 연계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기하개념 및 공간개념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mathematical activities linking 『Gabe』with fairy tales on Young Children’s Geometric and Space Concepts원문보기
본 연구는『가베』와 동화를 연계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기하개념 및 공간개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가베』와 동화를 연계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기하개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가베』와 동화를 연계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공간개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충청북도 청주시에 소재하고 있는 2개의 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 5세 2학급 유아 38명이다. 실험 집단은 A어린이집 1학급에 재원 중인 유아 19명(남: 9명, 여: 10명)이며, 통제 집단은 B어린이집 1학급에 재원 중인 유아19명(남: 9명, 여: 10명)이다. 실험 처치는 2016년 6월 20일(월)부터 9월 13일(화)까지 11주간 총 11회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실험집단의 유아를 대상으로 가베와 동화를 연계한 수학활동을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홍혜경, 이정욱, 정정희(2006)가 개발한 유아수학능력 검사도구 중 기하개념 및 공간개념에 관한 내용을 사용하였다. 자료 처리는 가베와 동화를 연계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기하개념 및 공간개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기하개념 및 공간개념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의 평균과 ...
본 연구는『가베』와 동화를 연계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기하개념 및 공간개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가베』와 동화를 연계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기하개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가베』와 동화를 연계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공간개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충청북도 청주시에 소재하고 있는 2개의 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 5세 2학급 유아 38명이다. 실험 집단은 A어린이집 1학급에 재원 중인 유아 19명(남: 9명, 여: 10명)이며, 통제 집단은 B어린이집 1학급에 재원 중인 유아19명(남: 9명, 여: 10명)이다. 실험 처치는 2016년 6월 20일(월)부터 9월 13일(화)까지 11주간 총 11회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실험집단의 유아를 대상으로 가베와 동화를 연계한 수학활동을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홍혜경, 이정욱, 정정희(2006)가 개발한 유아수학능력 검사도구 중 기하개념 및 공간개념에 관한 내용을 사용하였다. 자료 처리는 가베와 동화를 연계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기하개념 및 공간개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기하개념 및 공간개념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두 집단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기하개념 및 공간개념의 사전·사후 검사 점수의 증가분에 대하여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여 처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가베』와 동화를 연계한 수학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실시하지 않은 통제집단의 기하개념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10.37, P< .001).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가베』와 동화를 연계한 수학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실시하지 않은 통제집단의 평면도형개념(P< .001), 입체도형개념(P< .001), 대칭과 변환개념(P< .001)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가베』와 동화를 연계한 수학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실시하지 않은 통제집단의 공간개념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9.52, P< .001).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가베』와 동화를 연계한 수학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실시하지 않은 통제집단의 위치개념(P> .05)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방향개념(P< .001), 좌표개념(P< .001), 시각적 표상개념(P< .01), 공간적 추론개념(P< .001)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가베』와 동화를 연계한 수학활동은 유아의 기하개념 및 공간개념의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가베』와 동화를 연계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기하개념 및 공간개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가베』와 동화를 연계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기하개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가베』와 동화를 연계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공간개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충청북도 청주시에 소재하고 있는 2개의 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 5세 2학급 유아 38명이다. 실험 집단은 A어린이집 1학급에 재원 중인 유아 19명(남: 9명, 여: 10명)이며, 통제 집단은 B어린이집 1학급에 재원 중인 유아19명(남: 9명, 여: 10명)이다. 실험 처치는 2016년 6월 20일(월)부터 9월 13일(화)까지 11주간 총 11회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실험집단의 유아를 대상으로 가베와 동화를 연계한 수학활동을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홍혜경, 이정욱, 정정희(2006)가 개발한 유아수학능력 검사도구 중 기하개념 및 공간개념에 관한 내용을 사용하였다. 자료 처리는 가베와 동화를 연계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기하개념 및 공간개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기하개념 및 공간개념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두 집단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기하개념 및 공간개념의 사전·사후 검사 점수의 증가분에 대하여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여 처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가베』와 동화를 연계한 수학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실시하지 않은 통제집단의 기하개념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10.37, P< .001).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가베』와 동화를 연계한 수학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실시하지 않은 통제집단의 평면도형개념(P< .001), 입체도형개념(P< .001), 대칭과 변환개념(P< .001)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가베』와 동화를 연계한 수학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실시하지 않은 통제집단의 공간개념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9.52, P< .001).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가베』와 동화를 연계한 수학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실시하지 않은 통제집단의 위치개념(P> .05)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방향개념(P< .001), 좌표개념(P< .001), 시각적 표상개념(P< .01), 공간적 추론개념(P< .001)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가베』와 동화를 연계한 수학활동은 유아의 기하개념 및 공간개념의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