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현 세대 학생들은 표현방식이 텍스트 위주에서 시각화된 아이콘 위주 변화하고 있다. 이에 21세기 학습자에게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창의성, 자기주도성이 고양되는 것은 분명하다. 특히, GIS를 이용하여 학생들은 지리적 기술들이 정보를 수집하고, 조작하며, 통합하여 분석할 수 있음을 알게 된다. 이에 다양한 지리적 자료로부터 정보를 통합할 수 있고, 개별 주제 데이터를 중첩(Overlay)함으로써 공간 패턴간의 연관성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공간에 대해 수용적 입장의 학습자가 아닌 비판적이고 종합적 사고를 유도할 수 있다. 최근에는 누구에게나 공개되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들이 늘어나고 있다. 접근하기 어려웠던 GIS분야에서도 다양한 오픈소스 GIS 프로그램들이 생겨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첫째, 오픈소스 GIS프로그램 중에서 QGIS를 통해서 공간정보교육 콘텐츠를 고찰하고자 하였다. 특히 QGIS에서 주목받고 있는 장점인 다양한 기능적 접근을 용이하게 한 ...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현 세대 학생들은 표현방식이 텍스트 위주에서 시각화된 아이콘 위주 변화하고 있다. 이에 21세기 학습자에게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창의성, 자기주도성이 고양되는 것은 분명하다. 특히, GIS를 이용하여 학생들은 지리적 기술들이 정보를 수집하고, 조작하며, 통합하여 분석할 수 있음을 알게 된다. 이에 다양한 지리적 자료로부터 정보를 통합할 수 있고, 개별 주제 데이터를 중첩(Overlay)함으로써 공간 패턴간의 연관성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공간에 대해 수용적 입장의 학습자가 아닌 비판적이고 종합적 사고를 유도할 수 있다. 최근에는 누구에게나 공개되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들이 늘어나고 있다. 접근하기 어려웠던 GIS분야에서도 다양한 오픈소스 GIS 프로그램들이 생겨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첫째, 오픈소스 GIS프로그램 중에서 QGIS를 통해서 공간정보교육 콘텐츠를 고찰하고자 하였다. 특히 QGIS에서 주목받고 있는 장점인 다양한 기능적 접근을 용이하게 한 플러그인(Plugin)을 탐색하였다. 플러그인을 전수조사한 후 임의 분류하여 가지고 있는 기능을 파악하고 그 중에서 QGIS를 활용한 공간정보교육이 가능한 플러그인을 추출하고 각 플러그인의 장점을 최대한 부각시키는 공간정보교육 콘텐츠 적용방안을 사례로 제시하였다. 둘째, 최근 공간정보를 오픈하고자 하는 시대적 조류에 맞춰서 학습자가 직접 공간정보를 구득하고 내 고장의 시설물 입지에 대해서 QGIS를 활용하여 탐색하고자 한다. 국토정보플랫폼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수치지도를 학습자가 직접 다운받고 이를 QGIS를 활용하여 가공하여 내 고장에 위치한 주요 시설물의 입지에 대하여 비판적인 사고를 유도하였다. 셋째, 공간정보교육과 관련하여 추출된 플러그인들을 이용하여 다양한 공간의 장소감을 교실로 가지고 오고자 하였다. 특히 한반도 융기 지형, 카르스트 지형을 학습함에 있어 3차원의 공간정보를 기존 교육자료의 2차원적 접근이 아닌 다양한 QGIS 플러그인을 활용한 공간정보교육 콘텐츠를 제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가 지니는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오픈소스 GIS 프로그램을 통한 학교현장의 공간정보교육의 가능함을 시도하였다. 이는 무료로 배포되고 한글지원이 가능한 QGIS를 활용하여 학교에서 GIS라는 프로그램을 학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둘째, 교사의 야외답사의 장소감을 QGIS를 이용하여 교실로 현장감있게 가져오고자 하였다. 또한, 교사의 산재된 야외답사 자료를 QGIS에서 관리하고 정리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학습자들에게도 체험학습, 수학여행, 개인여행간의 이동을 관리하고 정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한계점과 향후연구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속적으로 새로운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되는 오픈소스 GIS 프로그램이 가지는 안정성의 문제를 극복해야 한다. 이는 각급 학교 교사와 정부, 도교육청 중심으로 공간정보교육 플랫폼을 구축하여 버전정보와 학교교육에서 사용가능한 공간콘텐츠, 메뉴얼를 제작하여 배포해야 할 것이다. 둘째, 연구자 임의적인 플러그인 분류에서 나아가 플러그인에 대한 체계적인 분류와 다양한 플러그인 활용에의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개별 플러그인을 활용한 교실수업에서의 적용을 통하여 학습자들의 공간능력 함양에의 연관성을 도출하는 후속연구가 진행된다면 더욱 의미있는 연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현 세대 학생들은 표현방식이 텍스트 위주에서 시각화된 아이콘 위주 변화하고 있다. 이에 21세기 학습자에게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창의성, 자기주도성이 고양되는 것은 분명하다. 특히, GIS를 이용하여 학생들은 지리적 기술들이 정보를 수집하고, 조작하며, 통합하여 분석할 수 있음을 알게 된다. 이에 다양한 지리적 자료로부터 정보를 통합할 수 있고, 개별 주제 데이터를 중첩(Overlay)함으로써 공간 패턴간의 연관성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공간에 대해 수용적 입장의 학습자가 아닌 비판적이고 종합적 사고를 유도할 수 있다. 최근에는 누구에게나 공개되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들이 늘어나고 있다. 접근하기 어려웠던 GIS분야에서도 다양한 오픈소스 GIS 프로그램들이 생겨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첫째, 오픈소스 GIS프로그램 중에서 QGIS를 통해서 공간정보교육 콘텐츠를 고찰하고자 하였다. 특히 QGIS에서 주목받고 있는 장점인 다양한 기능적 접근을 용이하게 한 플러그인(Plugin)을 탐색하였다. 플러그인을 전수조사한 후 임의 분류하여 가지고 있는 기능을 파악하고 그 중에서 QGIS를 활용한 공간정보교육이 가능한 플러그인을 추출하고 각 플러그인의 장점을 최대한 부각시키는 공간정보교육 콘텐츠 적용방안을 사례로 제시하였다. 둘째, 최근 공간정보를 오픈하고자 하는 시대적 조류에 맞춰서 학습자가 직접 공간정보를 구득하고 내 고장의 시설물 입지에 대해서 QGIS를 활용하여 탐색하고자 한다. 국토정보플랫폼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수치지도를 학습자가 직접 다운받고 이를 QGIS를 활용하여 가공하여 내 고장에 위치한 주요 시설물의 입지에 대하여 비판적인 사고를 유도하였다. 셋째, 공간정보교육과 관련하여 추출된 플러그인들을 이용하여 다양한 공간의 장소감을 교실로 가지고 오고자 하였다. 특히 한반도 융기 지형, 카르스트 지형을 학습함에 있어 3차원의 공간정보를 기존 교육자료의 2차원적 접근이 아닌 다양한 QGIS 플러그인을 활용한 공간정보교육 콘텐츠를 제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가 지니는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오픈소스 GIS 프로그램을 통한 학교현장의 공간정보교육의 가능함을 시도하였다. 이는 무료로 배포되고 한글지원이 가능한 QGIS를 활용하여 학교에서 GIS라는 프로그램을 학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둘째, 교사의 야외답사의 장소감을 QGIS를 이용하여 교실로 현장감있게 가져오고자 하였다. 또한, 교사의 산재된 야외답사 자료를 QGIS에서 관리하고 정리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학습자들에게도 체험학습, 수학여행, 개인여행간의 이동을 관리하고 정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한계점과 향후연구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속적으로 새로운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되는 오픈소스 GIS 프로그램이 가지는 안정성의 문제를 극복해야 한다. 이는 각급 학교 교사와 정부, 도교육청 중심으로 공간정보교육 플랫폼을 구축하여 버전정보와 학교교육에서 사용가능한 공간콘텐츠, 메뉴얼를 제작하여 배포해야 할 것이다. 둘째, 연구자 임의적인 플러그인 분류에서 나아가 플러그인에 대한 체계적인 분류와 다양한 플러그인 활용에의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개별 플러그인을 활용한 교실수업에서의 적용을 통하여 학습자들의 공간능력 함양에의 연관성을 도출하는 후속연구가 진행된다면 더욱 의미있는 연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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