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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은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방법 및 평가에서의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사회과 교과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지리 수업의 디자인과 실천이 교사들에게 요구되고 있다. 사회과 성취기준은 교과의 내용(지식)과 그 지식을 통해서 할 수 있어야 할 수행 능력(기능)이 결합된 형태로 제시되어 있다. 고등학교 한국지리에서는 수행 능력(기능)의 방법적 측면으로써 통계지리정보서비스(SGIS)을 활용한 지리 수업의 적용을 제안한다. 통계지리정보서비스(SGIS)는 학교 교육 현장의 지리 수업에서 활용하기에 교육과정상 활용의 용이성, 사용의 편의성 등 다양한 이점을 지니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통계지리정보서비스(SGIS)를 활용하여 지리 수업에의 적용 및 활용 방안을 탐색하고자 한다. 둘째, 고등학교 한국지리에서 통계지리정보서비스(SGIS)를 활용한 지리 수업을 디자인하고자 한다. 셋째, 실제 한국지리 수업에 적용하고 그 활용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 주제에 대한 선행연구와 관련 이론을 검토하였다. 그리고 통계지리정보서비스(SGIS)의 주요 서비스와 기능을 살펴보았다. 이를 토대로 학교 수업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지리 정보 시스템(GIS)에 대한 교육과 지리 정보 시스템(GIS)을 활용하는 교육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실제 고등학교 한국지리의 단원에 적용하여 수업을 디자인하고 실천하였다.
본 연구에서 교육과정 읽기, 수업 디자인과 실천, 수업 분석을 토대로 도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계지리정보서비스(SGIS)는 학교 수업에서 활용 가능성이 높은 학습 매체이다. SGIS플러스의 다양한 ...
저자 | 이정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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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사회과교육학과지리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영훈 |
발행연도 | 2023 |
총페이지 | ⅷ, 134 |
키워드 | 통계지리정보서비스 SGIS 지리 수업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65016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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