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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지리정보서비스(SGIS)를 활용한 지리 수업 적용 및 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pplication and Evaluation of Geography Classes Using Statistical Geographic Information Services(SGIS) 원문보기


이정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사회과교육학과지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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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은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방법 및 평가에서의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사회과 교과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지리 수업의 디자인과 실천이 교사들에게 요구되고 있다. 사회과 성취기준은 교과의 내용(지식)과 그 지식을 통해서 할 수 있어야 할 수행 능력(기능)이 결합된 형태로 제시되어 있다. 고등학교 한국지리에서는 수행 능력(기능)의 방법적 측면으로써 통계지리정보서비스(SGIS)을 활용한 지리 수업의 적용을 제안한다. 통계지리정보서비스(SGIS)는 학교 교육 현장의 지리 수업에서 활용하기에 교육과정상 활용의 용이성, 사용의 편의성 등 다양한 이점을 지니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통계지리정보서비스(SGIS)를 활용하여 지리 수업에의 적용 및 활용 방안을 탐색하고자 한다. 둘째, 고등학교 한국지리에서 통계지리정보서비스(SGIS)를 활용한 지리 수업을 디자인하고자 한다. 셋째, 실제 한국지리 수업에 적용하고 그 활용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 주제에 대한 선행연구와 관련 이론을 검토하였다. 그리고 통계지리정보서비스(SGIS)의 주요 서비스와 기능을 살펴보았다. 이를 토대로 학교 수업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지리 정보 시스템(GIS)에 대한 교육과 지리 정보 시스템(GIS)을 활용하는 교육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실제 고등학교 한국지리의 단원에 적용하여 수업을 디자인하고 실천하였다.
본 연구에서 교육과정 읽기, 수업 디자인과 실천, 수업 분석을 토대로 도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계지리정보서비스(SGIS)는 학교 수업에서 활용 가능성이 높은 학습 매체이다. SGIS플러스의 다양한 ...

주제어

#통계지리정보서비스 SGIS 지리 수업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정민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과교육학과지리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영훈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ⅷ, 134
키워드 통계지리정보서비스 SGIS 지리 수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5016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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