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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사회과 교수학습을 위한 GIS수업모형개발
GIS study model developments for teaching and learning of the elementary school social studies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07년도 동계학술대회, 2007 Jan. 24, 2007년, pp.281 - 286  

조선형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홍명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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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디지털 맵이나 GIS와 같은 새로운 테크놀로지의 발달로 사회과 지리영역은 많은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특히 교육방법적 측면에서 학생들의 흥미를 북돋워줄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의 개발과 적용이 필요하다. 그러나 기존의 시청각매체는 학생들의 흥미를 만족시켜주는데 한계가 있을 뿐만 아니라 최신의 자료가 반영되지 못한 경우가 많다. 요즘에는 인터넷의 발달로 지구상에서 일어나는 일을 쉽고 빠르게 찾아볼 수 있으며 구글 어스 등의 새로운 GIS를 활용하여 세계의 모습을 정확하고 손쉽게 볼 수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교육과정에서 GIS를 활용하는 것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편이다. 이에 교육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맵과 GIS를 조사하고, 이를 수업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수업모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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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있는 사이트는 매우 많다. 그 중 학교 현장의 실제 수업상황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지리 정보사이트를 정리해보았다.
  • 특히 GIS는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고 활용 빈도가 적지만 지리영역을 가르치는 데 획기적인 도구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맵을 살펴보고 이러한 디지털 맵을 하나의 GIS로 구축하여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수업모형을 제안하려 한다.
  • 기존의 시청각 자료는 세계 각국의 최근 모습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어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정보에 비해뒤쳐질 수 있고, 기존의 지도학습도 학생들의 흥미를 끌기에 부족한 점이 있다. 따라서 학생의 흥미를 끌 수 있고 최신의 자료도 반영할 수 있는 인터넷을 활용하여 초등 사회 과세 계지리 영역에 관한 지리정보사이트를 조사해보고자 한다.
  • 아직까지 생소한 용어일 것이다. 많은 교육내용과 교육방법들이 소개되고 있는 가운데 굳이 GIS를 활용할 필요가 있느냐는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다음과 같은 교육적 효과 측면에서 GIS의 필요성에 대해 언급하려 한다.
  • 위와 캍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본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사회과 세계 지리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수집하여 새로운 GIS를 구축하여 초등학교 수업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수 학습 자료로서 제안하고자 한다.
  • 초 . 중등 학교에서 효과적인 지리학습을 위해 GIS를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초등학교 과정에서는 지도를 중심으로, 중등학교 과정에서는 특정 주제나 지역 조사를 중심으로 GIS를 활용할 수 있다고 주장하며 GIS는 지리과목에서 지역의 여러 특성을 효과적으로 연관지어 이해시킬 수 있는 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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