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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GIS를 이용한 디지털 공간정보 콘텐츠의 교육적 활용방안 연구
A Study on Educational Application Plan of Digital Spatial Information Contents Using QGIS 원문보기


김학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사회과교육학과지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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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현 세대 학생들은 표현방식이 텍스트 위주에서 시각화된 아이콘 위주 변화하고 있다. 이에 21세기 학습자에게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창의성, 자기주도성이 고양되는 것은 분명하다. 특히, GIS를 이용하여 학생들은 지리적 기술들이 정보를 수집하고, 조작하며, 통합하여 분석할 수 있음을 알게 된다. 이에 다양한 지리적 자료로부터 정보를 통합할 수 있고, 개별 주제 데이터를 중첩(Overlay)함으로써 공간 패턴간의 연관성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공간에 대해 수용적 입장의 학습자가 아닌 비판적이고 종합적 사고를 유도할 수 있다.
최근에는 누구에게나 공개되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들이 늘어나고 있다. 접근하기 어려웠던 GIS분야에서도 다양한 오픈소스 GIS 프로그램들이 생겨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첫째, 오픈소스 GIS프로그램 중에서 QGIS를 통해서 공간정보교육 콘텐츠를 고찰하고자 하였다. 특히 QGIS에서 주목받고 있는 장점인 다양한 기능적 접근을 용이하게 한 ...

주제어

#오픈소스 디지털 콘텐츠 QGIS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학태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과교육학과지리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영훈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xi, 180 p.
키워드 오픈소스 디지털 콘텐츠 QGI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1572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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