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우리나라 학생들이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 내 문학 텍스트와 비(非)문학 텍스트의 종류가 다름에도 불구하고 같은 방법으로 읽는 것에서부터 착안하였다. 현재의 영어교육은 단지 정보 전달과 표면적인 이해만을 요구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다. 그러나 영어교육은 단순한 정보 습득을 뛰어넘어 학생들이 개인적인 경험을 투사하여 텍스트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깊은 의미를 찾을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한다. 따라서 독자반응이론을 바탕으로, 영어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심미적인 읽기 경험을 제공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개정 교육과정과 학교 현장의 요구를 바탕으로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의 읽기 지문과 읽기 전, 중, 후 질문에 나타난 인지적·정의적 영역 관련 질문을 분석 한 후 고등학교 교과서의 발전 방안을 탐색하고 제안하는 것이다. 먼저, 2009년 개정 교육과정의 교육 목표, 과목 목표, 읽기 영역의 성취기준과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
본 연구는 우리나라 학생들이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 내 문학 텍스트와 비(非)문학 텍스트의 종류가 다름에도 불구하고 같은 방법으로 읽는 것에서부터 착안하였다. 현재의 영어교육은 단지 정보 전달과 표면적인 이해만을 요구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다. 그러나 영어교육은 단순한 정보 습득을 뛰어넘어 학생들이 개인적인 경험을 투사하여 텍스트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깊은 의미를 찾을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한다. 따라서 독자반응이론을 바탕으로, 영어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심미적인 읽기 경험을 제공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개정 교육과정과 학교 현장의 요구를 바탕으로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의 읽기 지문과 읽기 전, 중, 후 질문에 나타난 인지적·정의적 영역 관련 질문을 분석 한 후 고등학교 교과서의 발전 방안을 탐색하고 제안하는 것이다. 먼저, 2009년 개정 교육과정의 교육 목표, 과목 목표, 읽기 영역의 성취기준과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핵심역량을 갖춘 창의적 인재 육성을 중요시함에 따라 학생들의 정의적이고 정서적인 영역과 관련하여 창의적인 생각을 요구하는 질문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또한 고등학교 영어 교사 및 학생들의 요구조사 및 분석을 통해 문학 텍스트와 관련한 정서적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질문의 필요성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첫째, 텍스트 유형을 분류하기 위해 고안한 분석 틀에 의거하여 텍스트 유형을 구분하였다. 고등학교 영어 I 교과서와 영어 II 교과서 내 텍스트는 대부분 설명문을 중점으로 한 비문학 텍스트였으며 그에 비해 문학 텍스트의 비중은 매우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분류된 문학 텍스트의 읽기 전, 중, 후 단계에 수록된 질문이 학생들의 정서적 반응을 도출해 낼 수 있는지 분석하였다. 따라서 문학 텍스트와 관련한 질문들을 Krathwohl 등의 정의적 영역 분류표와 Thomson의 독자반응 접근법 발전모델을 참고하여 창안한 분석틀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문학 텍스트와 관련한 읽기 전, 중, 후 질문 중에서 독자의 정의적인 영역과 관련한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질문의 비중은 양적으로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그 중 개인적인 감정이입을 묻는 질문과 유추 단계가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가치화 단계와 조직화 단계, 인격화 단계의 질문들은 낮은 비율을 보였다. 고등학교 영어 I 교과서 8종과 영어 II 교과서 8종, 총 16 종을 분석한 결과, 교육적 함의는 다음과 같다. 고등학교 교과서의 읽기 지문은 문학 텍스트와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 시킬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특히 문학 텍스트의 양이 증가되어야 하며 또한 문학 텍스트 내 정의적 영역의 질문이 증가되어야 한다. 더불어 다양한 단계에 속하는 질문들로 구성되어 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교과서의 변화와 함께 문학 텍스트와 관련한 정의적 영역의 질문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현직 영어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연수가 필요하다. 무엇보다도 이러한 변화들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평가 위주의 영어 교육 시스템의 변화가 가장 우선적으로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학생들이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 내 문학 텍스트와 비(非)문학 텍스트의 종류가 다름에도 불구하고 같은 방법으로 읽는 것에서부터 착안하였다. 현재의 영어교육은 단지 정보 전달과 표면적인 이해만을 요구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다. 그러나 영어교육은 단순한 정보 습득을 뛰어넘어 학생들이 개인적인 경험을 투사하여 텍스트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깊은 의미를 찾을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한다. 따라서 독자반응이론을 바탕으로, 영어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심미적인 읽기 경험을 제공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개정 교육과정과 학교 현장의 요구를 바탕으로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의 읽기 지문과 읽기 전, 중, 후 질문에 나타난 인지적·정의적 영역 관련 질문을 분석 한 후 고등학교 교과서의 발전 방안을 탐색하고 제안하는 것이다. 먼저, 2009년 개정 교육과정의 교육 목표, 과목 목표, 읽기 영역의 성취기준과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핵심역량을 갖춘 창의적 인재 육성을 중요시함에 따라 학생들의 정의적이고 정서적인 영역과 관련하여 창의적인 생각을 요구하는 질문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또한 고등학교 영어 교사 및 학생들의 요구조사 및 분석을 통해 문학 텍스트와 관련한 정서적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질문의 필요성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첫째, 텍스트 유형을 분류하기 위해 고안한 분석 틀에 의거하여 텍스트 유형을 구분하였다. 고등학교 영어 I 교과서와 영어 II 교과서 내 텍스트는 대부분 설명문을 중점으로 한 비문학 텍스트였으며 그에 비해 문학 텍스트의 비중은 매우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분류된 문학 텍스트의 읽기 전, 중, 후 단계에 수록된 질문이 학생들의 정서적 반응을 도출해 낼 수 있는지 분석하였다. 따라서 문학 텍스트와 관련한 질문들을 Krathwohl 등의 정의적 영역 분류표와 Thomson의 독자반응 접근법 발전모델을 참고하여 창안한 분석틀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문학 텍스트와 관련한 읽기 전, 중, 후 질문 중에서 독자의 정의적인 영역과 관련한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질문의 비중은 양적으로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그 중 개인적인 감정이입을 묻는 질문과 유추 단계가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가치화 단계와 조직화 단계, 인격화 단계의 질문들은 낮은 비율을 보였다. 고등학교 영어 I 교과서 8종과 영어 II 교과서 8종, 총 16 종을 분석한 결과, 교육적 함의는 다음과 같다. 고등학교 교과서의 읽기 지문은 문학 텍스트와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 시킬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특히 문학 텍스트의 양이 증가되어야 하며 또한 문학 텍스트 내 정의적 영역의 질문이 증가되어야 한다. 더불어 다양한 단계에 속하는 질문들로 구성되어 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교과서의 변화와 함께 문학 텍스트와 관련한 정의적 영역의 질문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현직 영어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연수가 필요하다. 무엇보다도 이러한 변화들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평가 위주의 영어 교육 시스템의 변화가 가장 우선적으로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주제어
#고등학교 고등학교 영어 영어 교과서 문학 문학 텍스트 질문 질문유형 high school english english textbook literary text ques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심현주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학과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박두현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i, 105 p.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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