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 국어과 질문 만들기 활동의 개선 방안 연구 : 학생 질문 및 교사 인식 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n Improvement of Question Making Activities in Elementary Korean Language Education : Focusing on Student Questions and Teacher Perception Analysis 원문보기


김지선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국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에는 학습자가 질문을 생성하고 해결할 수 있는 활동이 비중 높게 제시되어 있다. 하지만 이를 구체화하기 위한 지침 수준의 안내가 부족하며 교과서의 활동은 정교하게 설계되어 제시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질문 만들기 활동의 개선 방향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Ⅰ장에서는 관련 선행연구에 대해 탐색했다. 기존의 질문 생성에 관한 연구는 학습자 생성 질문의 효과를 검증하는 차원에서 이루어졌으며 학습자의 질문 생성 활동 수행 과정을 고찰한 연구가 부족했다.
선행연구를 통해 전체적인 연구의 방향을 잡아 Ⅱ장에서는 질문 만들기 활동과 관련한 이론적 토대를 확보하였다. 질문과 질문 만들기 활동의 개념과 의의를 살피고, 여러 학자의 이론을 중심으로 질문의 유형을 정리했다. 또한, 질문이 생성되는 과정에 대한 탐구를 바탕으로 학습자 질문 생성의 고려 요소를 도출했다.
Ⅲ장에서는 질문 생성의 고려 요소인 ...

주제어

#국어교육 교과서 읽기 질문 질문 만들기 활동 질문 생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선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국어교육
지도교수 이관희
발행연도 2022
키워드 국어교육 교과서 읽기 질문 질문 만들기 활동 질문 생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9447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