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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의 질문 유형 및 계열성 분석 : 2009 개정 교육과정 5, 6학년군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채은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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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과 대답은 의사소통의 기본 요소이며, 교사와 학생의 발문과 대답은 효과적인 수업을 위한 필수적인 구성 요소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첫째, 2009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 따른 5, 6학년군의 국어 교과서의 질문유형이 어떠한 양상을 띄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둘째, 교과서에 제시된 연속체적 질문들이 어떤 계열 구조를 가지고 있는가를 분석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2009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5, 6학년군 국어 교과서에 나타난 연속체적 질문의 수준에 따른 유형별 빈도는 해석적 질문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였으며 사실적 질문이 그 뒤를 따랐다. 다음으로, 2009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5, 6학년군 국어 교과서에 나타난 연속체적 질문들의 계열 구조를 살펴보면 연장형 구조가 가장 많고 다음으로 도약형, 연장 및 상승형, 단계적 상승형, 연장형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Questions and answers are fundamental elements of communication, and questioning and answering from teachers and students are essential components for effective classes. Especially questions responds of teachers affect the quality of interactive communication and the student's active composition of ...

주제어

#2009 개정 교육과정 국어 교과서 질문 질문의 유형 질문의 계열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채은
학위수여기관 대구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박창균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 60 p.
키워드 2009 개정 교육과정 국어 교과서 질문 질문의 유형 질문의 계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7615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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