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시각자료는 문자자료와 함께 역사를 학습할 때 매우 중요한 학습 자료로 사용된다. 역사학습에서 시각자료의 활용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학생들 또한 글로만 구성된 딱딱한 교과서 보다는 시각자료가 풍부한 교과서에 더욱 흥미를 느끼고 있다. 이처럼 시각자료가 가지는 영향력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각자료는 문자 텍스트를 보조하는 도구로 다루어져 왔다. 이로 인해 시각자료에 관한 연구 또한 교과서 속 시각자료의 비중이나 활용 방법 정도에 초점을 두었으며, 시각자료를 어떻게 읽고 분석해야 하는지에 관한 실천적 연구는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때문에 본 연구의 목적은 역사학습에서 시각 자료에 담긴 다양한 정보와 텍스트를 파악하기 위한 방법으로 기호학적 관점에서 역사 시각자료 읽기 모형을 개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서 먼저 역사 시각자료 읽기 ...
저자 | 이창호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사회과교육학과역사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한종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v, 77 p. |
키워드 | 기호학 역사학습 학습자료 시각자료 읽기 모형 비문자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41578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